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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8, 2013년, pp.77 - 85
강준규 (부천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과) , 김유원 (부천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과) , 임웅택 (부천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과) , 전문석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In this paper, we proposed the vehicle data format of digital tachograph to improve the vehicle data format of the MOLIT(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The vehicle data collection and analysis is currently available through digital tachograph mandatory installation for commercial v...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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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에 설치되어 사용되는 운행기록장치란 어떠한 장치인가? | 자동차에 설치되어 사용되는 운행기록장치(Tachograph)는 속도, 가속도, GPS 좌표, 주행거리, 브레이크 신호 등과 같은 자동차 운행정보를 기록해주는 장치이다[2]. 처음에는 주로 자동차의 안전운행과 과속 방지를 위해 도입된 이 운행기록장치는 기계식, 전자식, 디지털식 운행기록장치로 발전되었으며 EU에서는 상용차를 대상으로 2006년 5월 이후부터 디지털 운행기록장치가 의무화되었다. | |
기존의 국토교통부 운행기록 배열순서은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가? | 1) 동일한 정보를 표현할 경우 디지털 운행기록장치에 기록 또는 처리하기 위한 정보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크다. 2) 모바일 또는 기타 통신망을 이용하여 운행기록 데이터를 전송 시 데이터 크기에 따른 통신비용이 증가한다. 3) 차량 운행정보와 관련하여 새로운 정보 요구사항이 발생하거나 또는 차종별 필요한 정보를 새로 추가하기 위한 별도의 데이터 정의가 필요할 경우에 현재 지원이 안 된다. 4) 바이너리(Binary) 데이터 형식이 아닌 아스키 표기 형식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수치 계산 또는 데이터 형식변환 시 에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5) 차량 내 장치 및 통신 상태에 대한 정보표현의 경우 아스키(ASCII) 형식으로 표현되어 있어서 상태 이벤트가 동시에 다발성으로 발생할 경우 동시에 모든 정보를 표현할 수 없다. 6) 좌우측 점멸등과 같은 외부입력에 대한 정의가 없다. 7) 기기 및 통신상태 각 항목에 대한 수치화된 기준이 없어서 디지털 운행기록장치 제조사별로 상이한 기준을 적용할 수 있다. 8) 디지털 운행기록장치 제조사별로 사용되고 있는 사설 포맷(Private Format)을 공용 포맷(Public Format)으로 대치 할 필요가 있다. | |
유럽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운행기록장치 시스템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처음에는 주로 자동차의 안전운행과 과속 방지를 위해 도입된 이 운행기록장치는 기계식, 전자식, 디지털식 운행기록장치로 발전되었으며 EU에서는 상용차를 대상으로 2006년 5월 이후부터 디지털 운행기록장치가 의무화되었다. 유럽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운행기록장치 시스템은 운행기록장치, 모션 센서, 스마트카드로 구성된다[3,4,5,6]. 또한, EU 등에서 법적으로 장착이 의무화되어 있는 디지털 운행기록장치가 국내에서는 상용차를 대상으로 2011년 1월 1일 이후 신규등록 차량부터 법령에 의해 장착을 의무화하고 설치비용을 지원하고 있으며 운행기록장치 장착을 통해 교통사고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7,8]. |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Notice No. 2010-667, September 2010.
Thomas Wurtz, "Integrating the Digital Tachograph with Telematics for the new European Standard," Master of Science Thesis, Stockholm, Sweden, pp. 4-13, June 2007.
Igor Furgel and Kerstin Lemke, "A Review of the Digital Tachograph System," Embedded Security in Cars, Springer-Verlag, pp. 70-73, November 2006
Woo Sub Park, "A Study on Method Regarding Improvement for Business Vehicle Tachograph," Master's Thesis, Hanbat National University, February 2006.
Monitoring of the Implementation of Digital Tachograph, http://www.eu-digitaltachograph .org
Enforcement Decree of the Traffic Safety Act [Enforcement Date 23. March, 2013]
Joon-Gyu Kang, Yoo-Won Kim, Ung-Taeg Lim and Moon-Seog Jun, "Digital Tachograph Vehicle Data Digital Authentica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8, No. 6, pp. 48-49, June 2013.
eTAS,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http://etas.ts2020.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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