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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운행기록장치를 활용한 실시간 위험운전행동분석 구현
Implementation of Real-time Dangerous Driving Behavior Analysis Utilizing the Digital Tachograph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0 no.2, 2015년, pp.55 - 62  

김유원 (부천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과) ,  강준규 (부천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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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운행기록장치를 활용하여 자동차 운전자에 대한 실시간 위험운전행동 분석 및 경고를 통한 운전습관 개선과 안전운전 지원이 가능한 방법을 제안한다. 대부분의 교통사고와 에코 드라이빙은 자동차 운전자의 운전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러한 운전습관을 자동화된 방법으로 실시간 분석 및 경고로 잘못된 운전습관을 개선시킬 필요가 있다. 제안 방법에 대한 구현 및 실험을 통하여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으로 운전자의 위험운전행동에 대한 실시간 분석 및 경고를 해줌으로써 운전습관 개선 유도와 안전운전을 지원하여 에코 드라이빙에 실제로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증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d the method that enabling warning through real-time analysis of dangerous driving behavior, improving driving habits and safe driving using the digital tachograph. Most of traffic accidents and green drive are closely related of driving habits. These wrong driving habits n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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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다른 나라에 비해 아주 높은 편이며 잘못된 운전습관이 원인인 경우도 많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상기의 여러 가지 이슈 해결과 안전 운전 및 에코 드라이빙이 가능한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디지털 운행기록장치에 임베디드하여 구현 및 실험 평가한 후, 제안하는 방법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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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운행기록장치 이전의 안전운전 유도장치의 문제점은? 또한 기존의 안전운전 유도장치의 경우 날씨와 시야에 영향을 받는 GPS, 카메라 등의 정보를 사용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고, 지도 정보를 이용할 경우 반드시 네비게이션 장치 또는 모바일 통신망과 연동되어야 한다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장치의 경우 운전자의 운전습관을 개선하는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제한이 있다. 따라서 법규에 의해 상용차에 의무적으로 장착되는 디지털 운행기록장치로 수집되는 자동차의 속도, 브레이크 신호, 방위각 정보를 이용하여 실시간 위험운전행동분석과 경보가 가능하도록 하거나 또는 별도의 장치 구현이 필요하다.
디지털 운행기록장치로 운행정보를 분석하는 것의 문제점은? 대부분의 경우 운전자의 운전습관을 분석하기 위하여 차량 운행후에 일괄적으로 디지털 운행기록장치로부터 수집한 운행정보를 분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1,2]. 이 경우 운전자의 운전습관 정보를 즉시 실시간으로 판단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자동차 사고의 원인으로 보이는 것은 무엇인가? 자동차 사고의 경우 열악한 도로와 같은 교통환경, 기상조건 등과 운전자의 잘못된 운전습관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이러한 운전자의 잘못된 운전습관에 따른 위험운전 행동을 운전자가 스스로 자각 하는 것은 쉽지 않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eTAS,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http://etas.ts2020.kr 

  2. Seok-June Lee, Chungwon Lee, "Short-Term Impact Analysis of DTG Installation for Commercial Vehicle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1, No. 6, pp. 49-59, December 2012 

  3.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2013(2012) Traffic Accident Statistics," Government Publications Registration Number 11-1320000-000011-10, June 2013 

  4. Korea Road Traffic Authority(KoROAD), "2013(2012) Traffic Accident Analysis Report," October 2013 

  5. Ho Gi Jung, Pal Joo Yoon,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and the Future Technology," Auto Journal,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9, No. 3, pp. 51-57, June 2007 

  6. Byung-Woo Kim, "Technology Development Trend of Intelligent Active Safety Systems Integration," Embedded World, Vol. 69, September 2008 

  7. Economic Driving ECO Drive,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http://www.ecodriving.kr 

  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Notice No. 2010-667, September 2010. 

  9. Joon-Gyu Kang, Yoo-Won Kim, Ung-Taeg Lim, Moon-Seog Jun, "An Improved Vehicle Data Format Intelligeof Digital Tachograph,"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8, No, 8, pp. 70-73, August 2013 

  10. Seung-Jun Hong, Lyang-Keun Lim, Ju-Taek Oh, "A Study on In-vehicle Aggressive Driving Detection Recorder System for Monitoring on Drivers' Behavior," Transaction of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9, No. 3, pp. 16-22, May 2011 

  11. Jutaek Oh, "Driving Behavior Analysis of Commercial Vehicles(Buses) Using a Risky Driving Judgment Devic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4, No. 1, pp. 103-109, February 2012 

  12. Jae-Jin Ko, Ki-Ho Choi,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Driver Safety Assist System by Analysis of Driving Behavior Data," Journal of Korea Navigation Institute, Vol. 17, No. 2, pp. 165-170, April 2013 

  13. Vehicle Data Analysis System User's Guide (etas.ts2020.kr),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pp. 22, 2012 

  14. Ju-Taek Oh, Jun-Hee Cho, Sang-Yong Lee, Young-Sam Kim, "Development of a Critical Value According to Dangerous Drive Behavior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1, No. 1, pp. 69-83, March 2009 

  15. Korea Road Traffic Authority, TAAS: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 http://taas.koroad.or.kr 

  16. Innoca Inc., ECO DTG-1000 Digital Tachograph, http://www.innoca.co.kr 

  17. Vector CANoe 8.0, CANalyzer 8.0, VN1630 CAN/LIN Interface, http://www.vecto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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