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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 온라인 게임 서버 간의 게임 캐릭터 이주를 위한 웹 서비스 시스템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Web Service System for Game Character Migration between Different-type On-line Game Server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6 no.3, 2011년, pp.219 - 228  

석진원 (경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주연 (부천대학 전산정보처리과) ,  강준규 (부천대학 전산정보처리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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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에서 게임 플레이어를 대신하는 게임 캐릭터는 동일한 게임 내에서만 존재하며, 다른 온라인 게임으로 이주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또한 게임 플레이어는 자신의 게임 캐릭터의 성장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빼앗기고 있으며, 최근에는 이것이 많은 사회적 부작용을 낳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기존 연구를 기반으로 이종 온라인 게임 서버 간의 게임 캐릭터 이주를 위한 웹 서비스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그리고 제안된 시스템은 실험을 통하여 게임 캐릭터 이주 요소 중에서 4가지 능력치 (금전, HP:Hit Point, MP:Mana Point, 레벨)를 중심으로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online game, a game character to replace game player exists within the same game and it is very difficult to migrate to another on-line games. Also, players have taken a lot of time and effort in the character's growth. In recent years, it has raised many social side effects. Therefore, in o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게임에서 게임 캐릭터가 다른 게임으로 이주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게임 플레이어는 하나 이상의 캐릭터 성장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으며, 이러한 게임 캐릭터는 하나의 게임 내의 게임 서버 안에서만 존재하고 있어 다른 게임으로의 이주는 매우 어렵다. 이것은 게임 플레이어가 만든 게임 캐릭터는 게임 플레이어가 속한 게임 서버에서만 유효하고, 게임 서버를 벗어나서는 게임 캐릭터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금의 게임 플레이어의 게임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온라인 게임 서비스, 즉 자신이 만든 게임 캐릭터를 이용해서 어떤 게임 서버든지 이동하여 활동할 수 있는 온라인 게임 서비스가 차세대 게임 서비스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1][2].
온라인 게임에서 게임 캐릭터는 어떤 존재가 되었는가? 오늘날 온라인 게임은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하나의 문화이며 온라인 게임에서 게임 플레이어의 게임 캐릭터는 게임을 위한 등장인물 보다는 게임 플레이어 자신을 대신하는 존재가 되었다. 게임 플레이어는 하나 이상의 캐릭터 성장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으며, 이러한 게임 캐릭터는 하나의 게임 내의 게임 서버 안에서만 존재하고 있어 다른 게임으로의 이주는 매우 어렵다.
온라인 게임의 구성 요소는 무엇이 있는가? 온라인 게임의 구성요소는 게임 계정, 게임 캐릭터, 게임 아이템, 사이버 머니로 이루어진다. 여기서 게임 계정은 단순한 식별정보뿐만 아니라 게임 캐릭터와 게임 아이템의 소유 사실에 관한 정보도 가지며, 게임 캐릭터는 게임 스토리를 연결해 나가는 게임 속의 등장인물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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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srcho, "A Study on the Method of Sharing Character Information between Servers for On-line Game," Master's Thesis of Soong Sil University, Jun. 2001. 

  2. hmjung, and dslee, "A Study on Difference of Internet Game Addiction Tendency According to The Game with Us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3, No. 12, pp. 159-166, Mar. 2008. 

  3. jwnam, "On-line Game Server Programming," Hanbit Media Inc., May 2004. 

  4. bskim,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ash Transaction Issues for Online Game Items," Master's Thesis of Kwang Woon University, Feb. 2007. 

  5. ihkim, and kskim, "A Thought on Efficient Item Productions and Managements for MMORPG," Journal of The Korea Game Society, Vol. 5, No. 1, pp. 61-66, Mar. 2005. 

  6. dkkim, "A Study of Character and Dungeon Size Correlation in MMORPG Gam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4, No. 11, pp. 53-60, Nov. 2009. 

  7. smjang, and jsroo, "An Efficient MMORPG Distributed Game Server,"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5, No. 1, pp. 1-10, Nov. 2010. 

  8. ihkim, "Efficient and Scalable Online Game Server Architecture for Massive Users," Journal of The Korea Game Society, Vol. 2, No. 2, pp. 20-26, Nov. 2002. 

  9. jbmoon, "A Study on Factors and Steps in Online Engine Development," Master's Thesis of Sang Myung University," Aug. 2003. 

  10. jhkim, "A Study on Incrementally Expandable Online Game Server Architectur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Industry Education, Vol. 7, No. 3, pp. 237-244, Jun. 2006. 

  11. kclee, and sylee, "Standard Technology Trends and Prospects of Web Servic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ol. 22, No. 10, pp. 11-18, Oct. 2004. 

  12. jykim, and jkkang, "A Study on the Character Migration Model between On-line Games," Journal of Th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 Technology Eduction, Vol. 3, No. 3, pp. 217-222, Dec.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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