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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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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국토교통부 운행기록의 배열순서를 개선한 디지털 운행기록장치의 운행기록 데이터 포맷을 제안한다. 상용차에 의무적으로 디지털 운행기록장치를 설치함으로써 운행기록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이 이루어지고 있고 공공기관에서는 이들 운행기록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 관리지침에 의하여 정의된 운행기록의 배열순서를 전송 포맷으로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운행기록 데이터 배열순서는 제조사마다 상이하고 국토교통부의 운행기록 포맷도 개선할 부분이 있다. 시스템 구현 및 실험을 통하여 제안하는 데이터 포맷이 국토교통부 운행기록의 배열순서를 기반으로 개선되었음을 증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d the vehicle data format of digital tachograph to improve the vehicle data format of the MOLIT(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The vehicle data collection and analysis is currently available through digital tachograph mandatory installation for commercial 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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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상기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제조사들이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개선된 디지털 운행기록장치의 운행기록데이터 포맷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방법은 비트 플래그 방식을 사용하여 통신 데이터 크기를 절감하고 차량에서 동시에 발생하는 이벤트 동시 표현이 가능하며 포맷 개선을 통해 상세한 운행정보 표현과 확장성을 제공한다.
  • 따라서 해당 제조사의 디지털 운행기록장치로부터 수집된 운행정보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분석 툴을 별도로 이용해야 한다. 현재 국내에서 운행기록 데이터 포맷에 관한 연구가 미미하여 본 논문에서 현재의 국토교통부 운행기록 배열순서를 개선한 운행 기록 데이터 포맷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6) 좌우측 점멸등과 같은 외부입력에 대한 정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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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에 설치되어 사용되는 운행기록장치란 어떠한 장치인가? 자동차에 설치되어 사용되는 운행기록장치(Tachograph)는 속도, 가속도, GPS 좌표, 주행거리, 브레이크 신호 등과 같은 자동차 운행정보를 기록해주는 장치이다[2]. 처음에는 주로 자동차의 안전운행과 과속 방지를 위해 도입된 이 운행기록장치는 기계식, 전자식, 디지털식 운행기록장치로 발전되었으며 EU에서는 상용차를 대상으로 2006년 5월 이후부터 디지털 운행기록장치가 의무화되었다.
기존의 국토교통부 운행기록 배열순서은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가? 1) 동일한 정보를 표현할 경우 디지털 운행기록장치에 기록 또는 처리하기 위한 정보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크다. 2) 모바일 또는 기타 통신망을 이용하여 운행기록 데이터를 전송 시 데이터 크기에 따른 통신비용이 증가한다. 3) 차량 운행정보와 관련하여 새로운 정보 요구사항이 발생하거나 또는 차종별 필요한 정보를 새로 추가하기 위한 별도의 데이터 정의가 필요할 경우에 현재 지원이 안 된다. 4) 바이너리(Binary) 데이터 형식이 아닌 아스키 표기 형식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수치 계산 또는 데이터 형식변환 시 에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5) 차량 내 장치 및 통신 상태에 대한 정보표현의 경우 아스키(ASCII) 형식으로 표현되어 있어서 상태 이벤트가  동시에 다발성으로 발생할 경우 동시에 모든 정보를 표현할 수 없다. 6) 좌우측 점멸등과 같은 외부입력에 대한 정의가 없다. 7) 기기 및 통신상태 각 항목에 대한 수치화된 기준이 없어서 디지털 운행기록장치 제조사별로 상이한 기준을 적용할 수 있다. 8) 디지털 운행기록장치 제조사별로 사용되고 있는 사설 포맷(Private Format)을 공용 포맷(Public Format)으로 대치 할 필요가 있다.
유럽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운행기록장치 시스템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처음에는 주로 자동차의 안전운행과 과속 방지를 위해 도입된 이 운행기록장치는 기계식, 전자식, 디지털식 운행기록장치로 발전되었으며 EU에서는 상용차를 대상으로 2006년 5월 이후부터 디지털 운행기록장치가 의무화되었다. 유럽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운행기록장치 시스템은 운행기록장치, 모션 센서, 스마트카드로 구성된다[3,4,5,6]. 또한, EU 등에서 법적으로 장착이 의무화되어 있는 디지털 운행기록장치가 국내에서는 상용차를 대상으로 2011년 1월 1일 이후 신규등록 차량부터 법령에 의해 장착을 의무화하고 설치비용을 지원하고 있으며 운행기록장치 장착을 통해 교통사고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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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Notice No. 2010-667, September 2010. 

  2. Sung Hoon Baek and Myunghee Son, "A Design and Implementation for a Reliable Data Storage in a Digital Tachograph," KIPS Transactions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 Systems, Vol. 1,No. 2, pp. 71-72, November 2012. 

  3. Thomas Wurtz, "Integrating the Digital Tachograph with Telematics for the new European Standard," Master of Science Thesis, Stockholm, Sweden, pp. 4-13, June 2007. 

  4. Igor Furgel and Kerstin Lemke, "A Review of the Digital Tachograph System," Embedded Security in Cars, Springer-Verlag, pp. 70-73, November 2006 

  5. Woo Sub Park, "A Study on Method Regarding Improvement for Business Vehicle Tachograph," Master's Thesis, Hanbat National University, February 2006. 

  6. Monitoring of the Implementation of Digital Tachograph, http://www.eu-digitaltachograph .org 

  7. Enforcement Decree of the Traffic Safety Act [Enforcement Date 23. March, 2013] 

  8. Seok-June Lee and Chungwon Lee, "Short-Term Impact Analysis of DTG Installation for Commercial Vehicle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1, No. 6, pp. 49-59, December 2012. 

  9. Joon-Gyu Kang, Yoo-Won Kim, Ung-Taeg Lim and Moon-Seog Jun, "Digital Tachograph Vehicle Data Digital Authentica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8, No. 6, pp. 48-49, June 2013. 

  10. eTAS,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http://etas.ts2020.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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