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ives : The aim of the study is to propose the fundamental data for further developments of the school dental clinic program through evaluating comprehensive improvements of the indices and the oral health status. Methods : This studied was carried out from December 2010 to September 2012. Subj...
Objectives : The aim of the study is to propose the fundamental data for further developments of the school dental clinic program through evaluating comprehensive improvements of the indices and the oral health status. Methods : This studied was carried out from December 2010 to September 2012. Subjects were 239 elementary school 4th, 5th, 6th grade students having no school dental clinic and 195 elementary school 4th, 5th, 6th grade students having school dental clinic in Busan. They completed self-reported questionnaires after accepting informed consent. The questionnaire included knowledges, attitudes and practices for oral health recognition and supports of the school dental clinic program. Results : Permanent tooth caries prevention rate revealed 59.0%, 53.3%, and 62.0%. in 4th, 5th, and 6th respectively. Rate of Care Group with fissure sealant permanent teeth showed 80.3%, 88.0%, and 88.9% respectively. Index of Care Group with fissure sealant permanent teeth revealed 2.68, 2.90, and 3.97, respectively. DMFT index of Care Group was 1.11, 1.35, and 1.51, respectively. Active D rate of Care Group resulted in 16.7%, 24.1%, and 16.7%, respectively. Dental health education group showed high awareness level of fluoride and sealant effect for caries prevention. Tooth brushing of three times per day was more effective when using rolling tooth brushing. On the other hand, oral health recognition and oral status in the control group was low. Conclusions : Oral health recognition was closely related to good oral care. Expansion of oral health care business is important to prevent dental caries. Systematic approach for oral health education programs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is very important to improve oral health care.
Objectives : The aim of the study is to propose the fundamental data for further developments of the school dental clinic program through evaluating comprehensive improvements of the indices and the oral health status. Methods : This studied was carried out from December 2010 to September 2012. Subjects were 239 elementary school 4th, 5th, 6th grade students having no school dental clinic and 195 elementary school 4th, 5th, 6th grade students having school dental clinic in Busan. They completed self-reported questionnaires after accepting informed consent. The questionnaire included knowledges, attitudes and practices for oral health recognition and supports of the school dental clinic program. Results : Permanent tooth caries prevention rate revealed 59.0%, 53.3%, and 62.0%. in 4th, 5th, and 6th respectively. Rate of Care Group with fissure sealant permanent teeth showed 80.3%, 88.0%, and 88.9% respectively. Index of Care Group with fissure sealant permanent teeth revealed 2.68, 2.90, and 3.97, respectively. DMFT index of Care Group was 1.11, 1.35, and 1.51, respectively. Active D rate of Care Group resulted in 16.7%, 24.1%, and 16.7%, respectively. Dental health education group showed high awareness level of fluoride and sealant effect for caries prevention. Tooth brushing of three times per day was more effective when using rolling tooth brushing. On the other hand, oral health recognition and oral status in the control group was low. Conclusions : Oral health recognition was closely related to good oral care. Expansion of oral health care business is important to prevent dental caries. Systematic approach for oral health education programs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is very important to improve oral health c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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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대표적인 구강보건 지수뿐만 아니라 설문조사에서도 관리군 학생들의 구강보건 인지와 경험, 태도 및 실천율 등에서 높게 조사되었다. 두 군 간의 연구이므로 대표성의 부족이 있을 수 있으나, 본 연구의 의의는 학생들의 구강건강 변화 부분에 있으며, 지역사회 구강보건 사업 중 가장 핵심적이고 파급효과가 큰 학교구강보건 사업의 방향도 학교구강보건실 운영이 가장 체계적이고 확실한 사업임을 강조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구강보건실 기존 사업의 내실화와 학교 내 구강보건실 설치 운영사업의 추가 확대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학교보건사업과 학교구강보건실운 영사업의 활성화를 위해서 더 많은 연구를 통해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구강검사와 인식도 조사를 동시에 실시하였다. 인식도 관련 조사는 비교적 많은 편이나 두 가지 조사를 동시에 연구한 논문에 차별화를 두었다.
초등학생들의 구강건강 인지와 태도 및 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구강보건실 이용 학생들의 인식도 조사 및 구강검진을 실시하여 기존 사업의 내실화와 학교 내 구강보건실 설치 운영사업의 추가 확대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학교구강보건실 운영은 관리군 학생들의 구강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 조사되었다. 대표적인 구강보건 지수뿐만 아니라 설문조사에서도 관리군 학생들의 구강보건 인지와 경험, 태도 및 실천율 등에서 높게 조사되었다.
초등학생들의 구강건강 인지와 태도 및 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구강보건실 이용 학생들의 인식도 조사 및 구강검진을 실시하여 기존 사업의 내실화와 학교 내 구강보건실 설치 운영사업의 추가 확대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인식도 관련 조사는 비교적 많은 편이나 두 가지 조사를 동시에 연구한 논문에 차별화를 두었다. 학교구강보건실이 학생들의 구강상태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강조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태도 및 실천 관련 문항은 회전법 실시 여부, 1년 동안 치과 병의원 방문 정기검진에 대한 태도 및 실천을 질문하는 문항으로 구성했다. 교육 관련 문항은 구강보건교육 후 구강보건실의 교육내용이 학생의 구강건강에 도움이 되었는가, 학교에서 구강보건교육의 담당자를 묻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신뢰도 Cronbach’s alpha=0.
79이다. 구강검진 내용은 우식경험영구치지수, 우식예방율, 치면열구전색영구치지수와 치면열구전색보유자율, 영구치우식유병자율 등을 조사 비교 분석하였다.
구강보건 인지, 경험, 태도 및 실천, 관련 교육에 대한 학교 구강보건실 운영의 반응을 두 군 간 분석하였다. 먼저 인지 관련한 4가지 항목에서 관리군의 반응이 빈도 분석 상 높았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조사도구는 선행연구5)에 사용된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 조사항목은 구강보건인지 관련 4문항, 구강보건 경험 관련 1문항, 구강보건 태도 및 실천 관련 2문항, 구강보건교육 관련 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에 사용된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 조사항목은 구강보건인지 관련 4문항, 구강보건 경험 관련 1문항, 구강보건 태도 및 실천 관련 2문항, 구강보건교육 관련 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구강보건인지 4문항으로는 치아를 닦는 가장 중요한 이유, 불소가 치아에 어떤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는가, 치아 홈메우기(실런트)가 치아에 어떤 효과가 있는가, 탄산음료수나 과자를 잦은 간식으로 먹으면 어떻게 되는가를 묻는 문항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구강검사와 인식도 조사를 동시에 실시하였다. 인식도 관련 조사는 비교적 많은 편이나 두 가지 조사를 동시에 연구한 논문에 차별화를 두었다. 학교구강보건실이 학생들의 구강상태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강조하고자 한다.
경험 관련 문항은 구강보건(잇솔질 교육 포함)교육의 여부를 묻는 문항이다. 태도 및 실천 관련 문항은 회전법 실시 여부, 1년 동안 치과 병의원 방문 정기검진에 대한 태도 및 실천을 질문하는 문항으로 구성했다. 교육 관련 문항은 구강보건교육 후 구강보건실의 교육내용이 학생의 구강건강에 도움이 되었는가, 학교에서 구강보건교육의 담당자를 묻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연구대상자는 부산지역에 소재한 사회경제적으로 비슷한 초등학교 2개교를 대상으로 구강보건 인지 및 행태 관련 설문지와 구강검진을 실시하였다. 관리군으로 학교구강보건실이 설치 운영 중인 4학년~6학년 초등학생 239명과 대조군으로 학교구강보건실이 없는 학교 4학년~6학년 초등학생 195명을 조사대상으로 했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2010년 12월부터 2012년 9월까지 부산시에 위치한 일부 학교구강보건실 이용 4학년~6학년 초등학생 239명과 학교구강보건실이 없는 학교 4학년~6학년 초등학생 195명을 대상으로 학교구강보건실 운영 자문 치과의사의 구강검진 기록 자료와 담임교사의 지도하에 실시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대상자는 부산지역에 소재한 사회경제적으로 비슷한 초등학교 2개교를 대상으로 구강보건 인지 및 행태 관련 설문지와 구강검진을 실시하였다. 관리군으로 학교구강보건실이 설치 운영 중인 4학년~6학년 초등학생 239명과 대조군으로 학교구강보건실이 없는 학교 4학년~6학년 초등학생 195명을 조사대상으로 했다.
데이터처리
총 434부의 설문지 중 응답의 오류가 있는 64부를 제외하고 370부의 설문결과를 분석하였으며, 학교구강보건실 사업이 학생들의 구강보건 인지, 구강보건 태도 및 실천, 구강보건교육관련 반응을 빈도분석하였고, 실험군과 대조군의 구강검진 결과를 비교하기 위해 구강검진 내용인 우식경험영구치지수, 우식예방율, 치면열구전색영구치지수와 치면열구전색보유자율, 영구치우식유병자율 분석은 t-test, χ2-test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1. 구강보건 인지 4가지 항목, 구강보건교육을 받은 경험율, 회전법 태도 및 실천율, 1년 중 치과 병․의원을 3회 이상 방문하는 실천율은 관리군의 반응이 높았다.
2. 구강보건교육이 도움이 되었는지를 묻는 관련 교육율은 관리군에서 높았고 학생들이 받는 구강보건교육의 담당자가 치과위생사인 경우도 관리군에서 높았다. 관리군에서 교사가 구강보건교육을 담당하는 경우는 0%, 대조군은 1.
3. 학교구강보건실운영 관리군의 우식예방율, 치면열구전색보유자율은 관리군에서 높았다.
양치 시 회전법 태도 및 실천율은 관리군에서 69.1%, 대조군에서 62.7%이었고, 1년 중 치과 병․의원을 3회 이상 방문하는 실천율은 관리군에서 40.5%, 대조군에서 35.2%로 관리군이 높았다(p<0.05).
양치질을 하는 목적 인지율은 관리군에서는 94.2%, 대조군은 86.7%이었고, 치아 홈메우기가 치아에 주는 효과는 관리군에서는 55.8%이었고, 대조군에서는 46.2%이었다(p<0.05).
양치질을 하는 목적 인지율은 관리군에서는 94.2%, 대조군은 86.7%이었고, 치아홈메우기가 치아에 주는 효과는 관리군에서는 55.8%이었고, 대조군에서는 46.2%이었다(p<0.05).
치면열구전색보유자율은 학교구강보건실 운영 관리군 4학년에서 80.3%, 5학년에서는 88.0%, 6학년 88.9%이었으며, 대조군의 치면열구전색보유자율은 4학년 7.3%, 5학년 0%, 6학년 7.2%로 관리군과 대조군간의 통계적인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제1대구치뿐 만 아니라 고학년인 경우 소구치와 제2대구치까지 치아 홈메우기를 실시한 결과로 치면열구전색보유자율은 고학년으로 갈수록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학교구강보건실운영 관리군의 우식유병자율은 4학년에서 16.7%이고, 5학년에서는 24.1%, 6학년에서는 16.7%이었고, 대조군은 4학년이 87.3%이고 5학년에서는 60.6%, 6학년에서는 97.1%로 관리군과 대조군간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볼 수 있었다[Table 5].
후속연구
. 대표적인 구강보건 지수중에서 치주 관련 지수가 누락된 점을 보완한 조사를 실시한다면 더 발전된 연구가 될 것이다. 구강건강과 전신건강은 분리될 수 없고 구강건강은 건강한 삶을 위한 기본 조건이다.
학교구강보건실 이용 학생들의 인식도 조사 및 구강검진을 실시하여 기존 사업의 내실화와 학교 내 구강보건실 설치 운영사업의 추가 확대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추후 더 체계적인 구강보건 교육 프로그램 및 인력자원 배치로 학생들의 구강건강생활을 위해 사업을 확대·개선되어야 한다.
우리나라는 1976년 서울대학교 치과대학에서 서울 창경초등 학교를 시작으로1) 학교구강보건실운영사업을 발전시켰으며, 특수학교구강보건실 및 양치교실운영사업으로 학교구강보건사업이 발전되고 있다. 학교보건사업과 학교구강보건실운 영사업의 활성화를 위해서 더 많은 연구를 통해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구강검사와 인식도 조사를 동시에 실시하였다.
학교구강보건실 운영을 학교구강보건 사업의 작은 일부라는 의식은 건강한 삶을 역행하는 발상이다. 학생들이 체계적인 구강보건서비스와 교육을 받고, 평생의 자원이 될 구강건강을 지키는 방법을 스스로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고, 보건복지부와 지방자치단체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구강보건에 수동적인 교육인적자원부와 교육청에서도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만 학생들에게 더 발전된 사업의 효과를 줄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강건강(oral health)이란 무엇인가?
한편 구강건강(oral health)이란 구강이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구강보건교육을 시행하고, 구강 질병에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며, 구강 질병의 예방에 관심을 기울이는 구강건강증진 활동을 실천해야 된다1).
학교구강보건은 무엇인가?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증진 차원에서도 학교보건은 지역사회 보건 사업의 주요 영역이라고 볼 수 있다. 학교보건의 일부라고 볼 수 있는 학교구강보건은 학교 인구의 구강건강 을 증진시키고, 학생의 구강보건 지식과 태도 및 행동을 변화시켜 일생동안 구강건강을 적절히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려는 체계적인 교육행위를 가리키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구강보건은 학교 교육 과정 및 보건교육활동의 중요한 부분에 해당한다.
많은 사람들이 학교가 건강증진에 있어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많은 사람들은 학교가 건강증진에 있어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청소년과 아동들은 책임 있고 건강을 증진하는 태도와 행동을 강조하며 정보를 제공해야 할 중요 대상이다. 아동 및 청소년기에 형성된 습관은 일생 동안영향을 미친다3). 청소년기에 형성된 나쁜 건강습관 및 생활양식은 변화되기 어렵다4). 그러나 이러한 습관, 지식이나 태도는 바른 교육으로 변화될 수 있다.
아동 및 청소년기의 학생은 한 나라의 장래와 미래를 의미하며 그 나라의 주요 인적자원이기 때문에 이들의 지식과 지성은 물론 건강의 증진·유지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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