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7, 2013년, pp.440 - 451
영어마을은 한국 고유의 영어교육 모델로서, 2004년 최초 설립이래로 지금까지 전국적으로 설립 운영되어지고 있다. 이에 영어교육관계자들은 영어를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영어마을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영어마을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성을 입증할만한 영어마을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논문은 아직 미비하다. 본 연구는 효과적인 영어마을 프로그램으로 과업중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현장으로 'A' 영어마을이 선정되었고, Brown[17]과 Long과 Crookes[36]가 제안한 모형을 바탕으로 영어마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프로그램 개발 7단계를 제시하고, 각각의 단계에 대한 설명과 활동을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실제 적용 사례를 바탕으로 운영시 고려해야 될 점을 논의 하였고, 본 연구가 과업중심 어린이영어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제시하였다.
English village in Korea is an unique model for English education and a number of English villages have been established and operated since 2004. Although educators related to English education have acknowledged English village' growth, there is not enough research on development of English villag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업중심 언어교수는 무엇을 기초 분석의 단위로 보았는가? | 이는 절차(procedure)[42], 과정(process)[14][16], 그리고 과업중심[36]이다. 이 중에서 과업중심 언어교수는 과업 (task)을 기초 분석의 단위로 보았다[23-25][32]. 넓은 의미에서 Crookes[23]는 과업은 “일이나 활동의 하나로, 대체적으로 특정 목적과 함께, 교육과정의 일부분으로써 착수된 연구를 위한 데이터를 끌어내기 위해 사용된,”(p. | |
교육과정 개발은 어떤 과정을 포함하는가? | 교육과정 개발은 일반적으로 디자인, 실행, 그리고 평가를 포함한다[17][30][43]. 지난 40년간 언어교육과정 개발의 다양한 교육과정 모델과 과정들이 제안되어왔다[17][29][30][39][40][43][48-51]. | |
과업중심 교수요목의 3가지 형태는 각각 무엇인가? | 1980년대까지, 과업중심 교수요목의 3가지 형태가 제안되었다. 이는 절차(procedure)[42], 과정(process)[14][16], 그리고 과업중심[36]이다. 이 중에서 과업중심 언어교수는 과업 (task)을 기초 분석의 단위로 보았다[23-25][32]. |
강경옥, 정동빈, "영어마을 평가준거 모형 개발", 현대영미어문학, 제26권, 제4호, pp.143-167, 2008.
강후동, 김미경, 이재희, 이선, "효과적인 초등학교 영어체험학습센터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도 조사", 영어교육, 제63권, 제2호, pp.333-359, 2008.
안정미, 정동빈, "영어마을 활성화를 위한 소프트화 방안연구", 영어영문학연구, 제34권, 제1호, pp.193-222, 2008.
우충환, "영어체험관 수업 프로그램 운용에 관한 연구: 체험실별 학습자의 만족도를 중심으로", 현대영미어문학, 제27권, 제1호, pp.151-170, 2009.
이병민, "EFL 영어학습 환경에서 학습시간의 의미", 외국어교육, 제10권, 제2호, 2003.
이병민, "COLT를 통한 영어마을 수업 특성 및 학생과 영어강사의 상호작용분석", 영어교육, 제64권, 제4호, pp.199-231, 2009.
이병천, "역할놀이 중심 영어체험학습시설 활용 방안에 따른 초등영어 수준별 과제활동의 필요성", 초등영어교육, 제13권, 제3호, pp.5-33, 2007a.
이병천, "초등학교 영어체험학습시설의 활용 실태 및 개선방안", 영어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pp.251-278, 2007b.
이종복, "지역형 소규모 영어체험센터 프로그램개발 사례", 영어어문교육, 제14권, 제3호, pp.341-356, 2008.
임희주,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 task-based 'English village' curriculum in Korea, 미출간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서울, 2011a.
임희주, "Needs analysis for effective English village curriculum in Korea", 영어학, 제11권, pp.627-647, 2011b.
임희주, 김금선, "영어체험마을 학습모형에 대한 연구", 현대영미어문학, 제27권, 제3호, pp.225-246, 2009.
M. P. Breen, Process syllabus for the language classroom, In C. J. Brumfit (Ed.), General English syllabus design: ELT document, Oxford, UK: Pergamon Press, No.118, pp.47-60, 1984.
M. P. Breen, Learner contributions to task design, In C. Candlin & D. Murphy (Eds.), Language learning task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pp.23-46, 1987.
J. D. Brown, The elementary of language curriculum: A system approach to program development, New York: Heinle & Heinle, 1995.
J. D. Brown, T. Hudson, J. M. Norris, and W. Bonk, An investigation of second language task-based performance assessments, Tech. Rep. No.24, Honolulu, HI: University of Hawaii, Second Language Teaching & Curriculum, 2002.
M. Bygate, P. Skehan, and M. Swain, (Eds.), Researching pedagogic tasks: Second language learning, teaching and testing, Harlow, UK: Longman, 2001.
C. N. Candlin, Syllabus design as a critical process: ELT documents, No. 118, London: Pergamon Press & The British Council, 1984.
C. N. Candlin, Toward task-based language learning, In C. N. Candlin & D. Murphy (Eds.), Lancaster practical paper in English language education: Language learning tasks, Vol.7, pp. 5-22,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87.
W. Y. Chang, Taiwanese elementary students'motivation and attitudes towards learning English in English village program in Kaohsiung countr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Alliant International University, 2010.
G. Crookes, Task classification: A crossdisciplinary review, No.4, Honolulu, HI: University of Hawaii, Center for Second Language Classroom Research, Social Science Research Institute, 1986.
G. Crookes and M. H. Long, "Task-based second language teaching: A brief report (Pt.1)," Modern English Teacher, Vol.24, pp.26-28, 1987a.
G. Crookes and M. H. Long, "Task-based second language teaching: A brief report (Pt.1)," Modern English Teacher, Vol.24, pp.20-23, 1987b.
C. J. Doughty and M. H. Long, "Optimal psycholinguistic environments for distance foreign language learning," Language Learning and Technology, Vol.7, pp.50-80, 2003.
R. Ellis, Task-based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 2003.
A. Finch, English reflections: An interactive, reflective learner journal, Kyungpook, Korea: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Press, 2004.
K. Graves, Designing language courses: A guide for teachers, Boston: Heinle & Heinle, 2000.
R. K. Johnson, A decision-making framework for the coherent language curriculum. In R. K. Johnson (Ed.), The second language curriculum,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1-23, 1989.
J. Lee, Tasks and communicating in language classrooms, Boston: McGraw-Hill, 2000.
M. H. Long, A role for instruction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Task-based language teaching. In K. Hyltenstam & M. Pienemann (Eds.), Modelling and assessing second language acquisition, Clevedon, UK: Multilingual Matters, pp.377-393, 1985.
M. H. Long, Task, group, and task-based interactions, University of Hawaii Working Papers in ESL, Vol.8, pp.1-26, 1989.
M. H. Long, Focus on form: A design feature in language teaching methodology, In K. de Bot., D. Coste., R. Ginsberg. and C. Kramsch (Eds.), Foreign language research in cross-cultural perspective, pp.39-52, Amsterdam: John Benjamins, 1991.
M. H. Long, Focus on form in task-based language teaching, In R. D. Lambert & E. Shohamy (Eds.), Language policy and pedagogy: Essays in honor of A. Ronald Walton, Amsterdam: John Benjamins, pp.179-192, 2000.
M. H. Long and G. Crookes, "Three approaches to task-based syllabus design," TESOL Quarterly, Vol.26, pp.27-56, 1992.
M. H. Long and P. Robinson, Focus on form: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In C. Doughty & J. Williams (Eds.), Focus on form in classroom second language acquisition,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15-41, 1998.
S. McKay, "Syllabus: Structural, situational, notional," TESOL Newsletter, Vol.12, No.11, 1978.
I. S. P. Nation and J. Macalister, Language curriculum design, London: Routledge, 2010.
D. Nunan, Syllabus design,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 1988.
D. Nunan, Designing tasks for the communicative classroom,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9.
N. S. Prabhu, Second language pedagogy,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 1987.
J. C. Richards, Curriculum development in language teaching,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1.
J. C. Richards, J. Platt, and H. Weber, Longman dictionary of applied linguistics, London: Longman, 1985.
P. Robinson, "The cognition hypothesis, task design, and adult task-based language learning," Second Language Studies, Vol.21, pp.45-105, 2003.
P. Skehan, "A framework for the implementation of task-based instruction," Applied Linguistics, Vol.17, pp.38-62, 1996.
P. Skehan, A cognitive approach to language learning,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 1998.
L. Stenhouse, An introduction to curriculum research and development, London: Heinemann, 1975.
H. Taba, Curriculum development: Theory and practice, New York: Harcourt Brace and World, 1962.
R. Tyler,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instruction, Chicago: Chicago University Press, 1949.
R. White, The ELT curriculum: Design, innovation and management, Oxford, UK: Basil Blackwell, 1988.
D. Wilkins, National syllabuses and the concept of minimum adequate grammar. In S. P. Corder & E. Roulet (Eds.), Linguistic insights in applied linguistics, Brussels: AIMAV. Paris: Didier, pp.119-128, 1974.
D. Wilkins, National syllabus, London, UK: Oxford University Press, 1976.
J. Willis, A framework for task-based learning, London: Longman, 1996.
http://economy.hankooki.com/lpage/society/201203/e2012032817595793820.htm
http://pdf.hankooki.com/hk/view_hk.htm?execviewsearch&height1640&GCCAA01099&CNo134282981&scope0&period4&startdate2001-01-01&enddate2013-03-22&page1&page_size10&idx1
http://www.kyeonggi.com/news/articleView.html?idxno642659
http://www.english-village.or.kr/exclude/userIndex/wwwIndex.do
http://sev.go.kr/
http://news1.kr/articles/97674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