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음악교육을 위한 음악 교사 교육의 방향: 미국 음악교사 교육과정의 다문화 교과목의 분석을 통하여 Music Teacher Education for Multicultural Music Education: An Analysis of Multicultural Contents in Undergraduate Music Education Curriculum in USA원문보기
21세기 세계인들은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만나고 소통할 기회가 많아졌다. 최근, 국제결혼의 증가,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으로 우리 사회는 다양한 국가와 인종, 민족들이 섞여 사는 다인종 국가(multi-ethnic society)로 급변하면서 "다문화주의"는 정부의 정책, 대중매체, 교육과정 의 방향설정의 역할을 하는 막강한 단어로 부상하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중등 교사 양성기관의 다문화 교육 현황과 함께, 미국의 4년제 대학 10개를 선정하여 음악교육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교과과정과 함께 음악교과교육 영역에서 다문화 교육이 어떠한 콘텐츠를 가지고 실시되고 있는지 개론과정, 연주, 지역, 종족음악학, 지도법의 분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한국의 다문화적 음악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다문화 음악교육에 대한 인식과 필요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문화적 원칙에 근거한 음악 수업 방법과 내용을 포함하는 실질적인 교과관련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교육의 내용의 다양화를 위한 악곡의 선정이나 지도 방법적 측면의 연구가 지속되어야 한다.
21세기 세계인들은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만나고 소통할 기회가 많아졌다. 최근, 국제결혼의 증가,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으로 우리 사회는 다양한 국가와 인종, 민족들이 섞여 사는 다인종 국가(multi-ethnic society)로 급변하면서 "다문화주의"는 정부의 정책, 대중매체, 교육과정 의 방향설정의 역할을 하는 막강한 단어로 부상하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중등 교사 양성기관의 다문화 교육 현황과 함께, 미국의 4년제 대학 10개를 선정하여 음악교육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교과과정과 함께 음악교과교육 영역에서 다문화 교육이 어떠한 콘텐츠를 가지고 실시되고 있는지 개론과정, 연주, 지역, 종족음악학, 지도법의 분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한국의 다문화적 음악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다문화 음악교육에 대한 인식과 필요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문화적 원칙에 근거한 음악 수업 방법과 내용을 포함하는 실질적인 교과관련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교육의 내용의 다양화를 위한 악곡의 선정이나 지도 방법적 측면의 연구가 지속되어야 한다.
In the 21th century, world citizens have more chances to meet and interact with people from different cultural or ethnic backgrounds than ever before. It is therefore inevitable that multiculturalism has become one of the integral part of music education. Educators in every field should make conscio...
In the 21th century, world citizens have more chances to meet and interact with people from different cultural or ethnic backgrounds than ever before. It is therefore inevitable that multiculturalism has become one of the integral part of music education. Educators in every field should make conscious efforts to provide opportunities and experiences for students so that they can adequately cope with these culturally diverse encounters. This study is to grasp the current state of multicultural education in the teacher education program in Korea and America. Also it is aimed to figure out the current multicultural music course offerings available for undergraduate music education majors at the selected 10 American Universities.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may suggest an idea of multicultural-world music education in teacher education.
In the 21th century, world citizens have more chances to meet and interact with people from different cultural or ethnic backgrounds than ever before. It is therefore inevitable that multiculturalism has become one of the integral part of music education. Educators in every field should make conscious efforts to provide opportunities and experiences for students so that they can adequately cope with these culturally diverse encounters. This study is to grasp the current state of multicultural education in the teacher education program in Korea and America. Also it is aimed to figure out the current multicultural music course offerings available for undergraduate music education majors at the selected 10 American Universities.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may suggest an idea of multicultural-world music education in teacher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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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즉, 비서구 음악의 서구음악에 대한 영향 고찰, 서구와 비서구의 음악 개념과 레파토아를 통한 차이점에 대한 고찰, 다양한 문화 속에서의 개혁, 창의성, 독자성, 음악적 기보/표기, 분류, 미학, 음악적 훈련 등의 의미를 고찰하는 경우로 나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음악이 무엇이며, 다양한 문화 속에서 음악이 어떻게 기능하는 가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데 기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번 연구는, 우리나라 중등 교사 양성기관의 다문화 교육 현황과 함께, 미국의 음악교과교육 영역에서 다문화 교육이 어떠한 콘텐츠를 가지고 실시되고 있는지 살펴보고, 앞으로의 지향점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미국의 4년제 대학 중에, 음악교육 전공이 있으며, 주나 연방정부가 인정하는 교사자격증 요건, 교육 프로그램이 반영되어 있는 주립대학 중 인디애나 주립대학(Indiana University), 일리노이 주립대학(University of Illinois), 아이오와 주립대학(University of Iowa), 미네소타 주립대학(University of Minnesota), 위스콘신 주립대학(University of Wisconsin), 북텍사스 주립대학(University of North Texas), 미시간 주립대학(University of Michigan), 오하이오 주립대학(Ohio State University), 펜실바니아 주립대학(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워싱턴 주립대학(University of Washington)의 10개 대학을 선정하여 교과과정을 조사하였다.
제안 방법
미국의 4년제 대학 중에, 음악교육 전공이 있으며, 주나 연방정부가 인정하는 교사자격증 요건, 교육 프로그램이 반영되어 있는 주립대학 중 인디애나 주립대학(Indiana University), 일리노이 주립대학(University of Illinois), 아이오와 주립대학(University of Iowa), 미네소타 주립대학(University of Minnesota), 위스콘신 주립대학(University of Wisconsin), 북텍사스 주립대학(University of North Texas), 미시간 주립대학(University of Michigan), 오하이오 주립대학(Ohio State University), 펜실바니아 주립대학(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워싱턴 주립대학(University of Washington)의 10개 대학을 선정하여 교과과정을 조사하였다. 다문화 관련 음악 개설과목을 개론과정, 연주, 지역, 종족음악학, 지도법의 분야로 나누어 살펴보았으며, 미국의 음악으로 인식되고 있는 재즈음악 영역은 이번 다문화 강좌 분류에서 제외하였다.
교사 자격증을 준비하는 음악교육전공자들은 다문화 관련과목 외에, 다문화 음악교육에 관련된 과목을 1과목 이상, 별도로 이수하도록 하고 있으며, 학교 현장 실습 시에 일정시간을 문화, 인종, 사회적 배경이 자신과 다른 학생들을 가르치는 경험을 요구하기도 한다(Penn State University). 다문화 음악교육 과목은 Chin의 분류법을 참고하여, 개론과목, 종족음악학과목, 지역에 따른 음악특징에 관한 과목, 연주과목, 학제간 융합 과목으로 분류하고, 교수법 분야를 추가하였다[25]. 모든 대학이 개론과정과 연주영역에서 다문화 음악교육 과목을 개설하고 있으며, 지역별 음악은 교수의 전문분야, 학과의 사정에 따라 가장 다양하게 개설되어 있었다[표 3].
대상 데이터
이번 연구는, 우리나라 중등 교사 양성기관의 다문화 교육 현황과 함께, 미국의 음악교과교육 영역에서 다문화 교육이 어떠한 콘텐츠를 가지고 실시되고 있는지 살펴보고, 앞으로의 지향점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미국의 4년제 대학 중에, 음악교육 전공이 있으며, 주나 연방정부가 인정하는 교사자격증 요건, 교육 프로그램이 반영되어 있는 주립대학 중 인디애나 주립대학(Indiana University), 일리노이 주립대학(University of Illinois), 아이오와 주립대학(University of Iowa), 미네소타 주립대학(University of Minnesota), 위스콘신 주립대학(University of Wisconsin), 북텍사스 주립대학(University of North Texas), 미시간 주립대학(University of Michigan), 오하이오 주립대학(Ohio State University), 펜실바니아 주립대학(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워싱턴 주립대학(University of Washington)의 10개 대학을 선정하여 교과과정을 조사하였다. 다문화 관련 음악 개설과목을 개론과정, 연주, 지역, 종족음악학, 지도법의 분야로 나누어 살펴보았으며, 미국의 음악으로 인식되고 있는 재즈음악 영역은 이번 다문화 강좌 분류에서 제외하였다.
후속연구
둘째, 교과관련 교사교육 콘텐츠 개발과 이에 맞는 자료, 교수·학습방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교육 내용의 심층화, 다양화를 위한 학제간 연구가 수반되어야 한다. 현재, 다문화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다문화 역량 계발을 위한 융복합 교양과목 들이 연구 개발되고 있으며, 관련 강좌나 연수 등, 활동 기회들이 증가하고 있다.
다문화주의 연구의 출발점을 미국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미국은 오래전부터 다문화교육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왔다. 우리보다 먼저 다문화 교육에 대해 고민해온 미국의 교사양성 프로그램에서의 다문화 음악교육 내용을 조사하는 것은 우리나라의 교원양성 교육에 있어서도 시사하는 바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왜 한국 사회는 다인종 국가로 급변하게 되었는가?
21세기 세계인들은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만나고 소통할 기회가 많아졌다. 최근, 국제결혼의 증가,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으로 우리 사회는 다양한 국가와 인종, 민족들이 섞여 사는 다인종 국가(multi-ethnic society)로 급변하면서 "다문화주의"는 정부의 정책, 대중매체, 교육과정 의 방향설정의 역할을 하는 막강한 단어로 부상하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중등 교사 양성기관의 다문화 교육 현황과 함께, 미국의 4년제 대학 10개를 선정하여 음악교육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교과과정과 함께 음악교과교육 영역에서 다문화 교육이 어떠한 콘텐츠를 가지고 실시되고 있는지 개론과정, 연주, 지역, 종족음악학, 지도법의 분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다문화 교육의 기본은 무엇인가?
다문화 교육은 동화주의와 함께, 문화적 다원성을 표방하며, 평등과 다양성의 인정이라는 민주주의적 이상에 걸맞는 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기본으로 삼고 있다. 이는 소수 이주 집단들을 배려하는 방식을 넘어서서, 사회 구성원들 전체가 다문화의 상황을 포용하고 만들어 가는 방향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다.
다문화 교육의 방향은 어떻게 확대되고 있는가?
다문화 교육은 동화주의와 함께, 문화적 다원성을 표방하며, 평등과 다양성의 인정이라는 민주주의적 이상에 걸맞는 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기본으로 삼고 있다. 이는 소수 이주 집단들을 배려하는 방식을 넘어서서, 사회 구성원들 전체가 다문화의 상황을 포용하고 만들어 가는 방향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다. 즉, 다문화 교육의 대상을 다문화 가정 자녀 교육에 한정하지 않고, 모든 학생들을 위한 하나의 전략으로서, 우리 사회 다수자의 의식 변화를 유도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고 있다[4].
K. Norman, "Music Faculty Perceptions of Multicultural Music Education," Bulletin of the Council for Research in Music Education, No.139, pp.37-49, 1999.
J. A. Banks and C. A. M. Banks, Handbook of Research on Multicultural Education(2nd Ed.), San Francisco: Jossey-Bass, 2004.
Clark, "Language and Culture: Critical Components of Multicultural Teacher Education," The Urban Review, Vol.28, No.2, pp185-197,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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