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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음악교육을 위한 음악 교사 교육의 방향: 미국 음악교사 교육과정의 다문화 교과목의 분석을 통하여
Music Teacher Education for Multicultural Music Education: An Analysis of Multicultural Contents in Undergraduate Music Education Curriculum in US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7, 2013년, pp.473 - 483  

이가원 (목원대학교 사범대학 음악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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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세계인들은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만나고 소통할 기회가 많아졌다. 최근, 국제결혼의 증가,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으로 우리 사회는 다양한 국가와 인종, 민족들이 섞여 사는 다인종 국가(multi-ethnic society)로 급변하면서 "다문화주의"는 정부의 정책, 대중매체, 교육과정 의 방향설정의 역할을 하는 막강한 단어로 부상하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중등 교사 양성기관의 다문화 교육 현황과 함께, 미국의 4년제 대학 10개를 선정하여 음악교육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교과과정과 함께 음악교과교육 영역에서 다문화 교육이 어떠한 콘텐츠를 가지고 실시되고 있는지 개론과정, 연주, 지역, 종족음악학, 지도법의 분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한국의 다문화적 음악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다문화 음악교육에 대한 인식과 필요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문화적 원칙에 근거한 음악 수업 방법과 내용을 포함하는 실질적인 교과관련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교육의 내용의 다양화를 위한 악곡의 선정이나 지도 방법적 측면의 연구가 지속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21th century, world citizens have more chances to meet and interact with people from different cultural or ethnic backgrounds than ever before. It is therefore inevitable that multiculturalism has become one of the integral part of music education. Educators in every field should make consc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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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비서구 음악의 서구음악에 대한 영향 고찰, 서구와 비서구의 음악 개념과 레파토아를 통한 차이점에 대한 고찰, 다양한 문화 속에서의 개혁, 창의성, 독자성, 음악적 기보/표기, 분류, 미학, 음악적 훈련 등의 의미를 고찰하는 경우로 나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음악이 무엇이며, 다양한 문화 속에서 음악이 어떻게 기능하는 가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데 기본 목적을 두고 있다.
  • 이번 연구는, 우리나라 중등 교사 양성기관의 다문화 교육 현황과 함께, 미국의 음악교과교육 영역에서 다문화 교육이 어떠한 콘텐츠를 가지고 실시되고 있는지 살펴보고, 앞으로의 지향점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미국의 4년제 대학 중에, 음악교육 전공이 있으며, 주나 연방정부가 인정하는 교사자격증 요건, 교육 프로그램이 반영되어 있는 주립대학 중 인디애나 주립대학(Indiana University), 일리노이 주립대학(University of Illinois), 아이오와 주립대학(University of Iowa), 미네소타 주립대학(University of Minnesota), 위스콘신 주립대학(University of Wisconsin), 북텍사스 주립대학(University of North Texas), 미시간 주립대학(University of Michigan), 오하이오 주립대학(Ohio State University), 펜실바니아 주립대학(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워싱턴 주립대학(University of Washington)의 10개 대학을 선정하여 교과과정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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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왜 한국 사회는 다인종 국가로 급변하게 되었는가? 21세기 세계인들은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만나고 소통할 기회가 많아졌다. 최근, 국제결혼의 증가,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으로 우리 사회는 다양한 국가와 인종, 민족들이 섞여 사는 다인종 국가(multi-ethnic society)로 급변하면서 "다문화주의"는 정부의 정책, 대중매체, 교육과정 의 방향설정의 역할을 하는 막강한 단어로 부상하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중등 교사 양성기관의 다문화 교육 현황과 함께, 미국의 4년제 대학 10개를 선정하여 음악교육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교과과정과 함께 음악교과교육 영역에서 다문화 교육이 어떠한 콘텐츠를 가지고 실시되고 있는지 개론과정, 연주, 지역, 종족음악학, 지도법의 분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다문화 교육의 기본은 무엇인가? 다문화 교육은 동화주의와 함께, 문화적 다원성을 표방하며, 평등과 다양성의 인정이라는 민주주의적 이상에 걸맞는 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기본으로 삼고 있다. 이는 소수 이주 집단들을 배려하는 방식을 넘어서서, 사회 구성원들 전체가 다문화의 상황을 포용하고 만들어 가는 방향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다.
다문화 교육의 방향은 어떻게 확대되고 있는가? 다문화 교육은 동화주의와 함께, 문화적 다원성을 표방하며, 평등과 다양성의 인정이라는 민주주의적 이상에 걸맞는 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기본으로 삼고 있다. 이는 소수 이주 집단들을 배려하는 방식을 넘어서서, 사회 구성원들 전체가 다문화의 상황을 포용하고 만들어 가는 방향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다. 즉, 다문화 교육의 대상을 다문화 가정 자녀 교육에 한정하지 않고, 모든 학생들을 위한 하나의 전략으로서, 우리 사회 다수자의 의식 변화를 유도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고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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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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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P. Campbell, "Music instruction: Marked and molded by Multiculturalism," American Music Teachers, Vol.42, No.6, pp.14-17, 1993. 

  3. 박지영, "미국 다문화 음악교육의 역사적 지평과 그 중요성", 음악과 민족, 제43호, pp.339-368, 2012. 

  4. J. A. Banks, Race, Culture, and Education, Routeldge, 2006. 

  5. 전경자, 초등교사의 다문화교육 인식과 실행에 관한 사례연구, 경인교육대학원학위논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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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장원순, "한국사회에 적합한 다문화 교사교육과 정에 관한 연구", 사화과 교육, 제18권, 제1호, pp.57-79, 2009. 

  11. 모경환, 최충옥, 임현경, "다문화 교사교육과정의 실태와 개선방안: 2010년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시민교육연구, 제42권, 제4호, pp.31-53, 2010. 

  12. 김향정, "사회적 변화에 따른 한국 다문화 음악 교육의 방향", 음악과 민족, 제38권, pp.371-398,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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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조효임, 주대창, "음악 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적 접근", 음악연구, 제33권, pp.263-282,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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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박준현, 초등학생을 위한 다문화 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경인교육대학교 석사논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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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http://saladtv.kr/document_srl345957. 

  23. 권충훈, 김훈희,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경험 선정 아이디어",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8호, pp.293-302, 2008. 

  24. 장인실, "다문화 교육이 한국 교사 교육과정에 주는 시사점", 교육과정연구, 제21권, 제3호, pp.409-431, 2003. 

  25. L. Chin, "Multicultural Music Education," University of Oregon, Dissertation Abstract, 1996. 

  26. 민경훈, "다문화 교육으로서의 음악 교육의 필요성과 역할", 예술교육연구, 제7권, 제1호, pp.93-111, 2009. 

  27. 모경환, 이혜진, 임정수, "다문화 교사교육과정의 실태와 개선방안: 2010년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다문화 교육, 제1권, 제1호, pp.21-3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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