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교육활동지도서에 나타난 유아 언어교육 내용 분석
A study on the content of language instruction for preschoolers from the kindergarten education guidebooks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7 no.2, 2012년, pp.209 - 232  

윤진주 ,  김성재 ,  황지애 ,  조윤영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교육활동지도서에 나타난 언어교육 활동의 내용적인 측면을 분석하는 것에 있다. 분석대상은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2009년도에 발행한 ‘유치원교육활동지도서’의 생활주제별로 11권에 제시되어 있는 언어교육 활동 558개이다. 분석 기준은 언어교육의 내용적 측면인 내용체계별 하위영역 구성, 하위내용별 생활주제 구성, 생활주제별 언어학적 범주 구성, 생활주제별 통합 활동 구성에 따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내용체계별 하위영역에 따라서는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순으로 언어교육 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하위내용별 생활주제에 따라서는 ‘환경과 생활’에서 언어교육 활동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생활주제별 언어학적 범주에서는 구문론, 의미론, 음운론, 화용론, 형태론 순으로 언어교육 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생활주제별 통합적 활동은 사회생활, 탐구생활, 표현생활, 건강생활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기초로 우리나라 유아 언어교육의 현 상황을 점검해 보고, 더 나아가 보다 나은 유아 언어교육의 실현을 위한 교육 방향을 설정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ontent of language instruction, which was covered in the kindergarten education guidebooks according to the nationally revised kindergarten educational curriculum of 2007. For this, the investigator examined 558 teaching activities, which were presente...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