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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신입생 학업동기 향상을 위한 동기유발학기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 K 대학을 중심으로
Effects of the "Motivation Semester" Program among University Freshmen : Focused on K-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7, 2013년, pp.522 - 530  

한우석 (건양대학교 병원관리학과) ,  김진경 (건양대학교 병원관리학과) ,  이혜경 (건양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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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K 대학에서 실시한 동기유발학기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K 대학의 동기유발프로그램은 전국 대학 최초로 신입생들의 대학생활 적응과 학업동기 증진을 위해 실시되었다. 4주간 리더십 캠프, 전공몰입교육, 진로탐색 캠프 등의 프로그램이 제공되었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프로그램에 참가한 K 대학 병원관리학과 및 사회복지학과 등 4개 학과의 신입생 196명을 대상으로 단일 사전-사후설계(one group pre-post test design)를 실시하였다. 학업동기의 사전, 사후 평균차이에 대해 t-test를 실시한 결과 프로그램 전과 후의 학업동기 평균은 t값 -2.523으로 유의수준(p<.05) 이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동기유발학기 프로그램이 대학신입생의 학업동기를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임을 보여준다. 따라서 이러한 대학신입생의 학업동기증진 프로그램의 개발과 확산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motivation semester" program, which was implemented for the freshmen at the K-university. The program, which was carried out for the first time among universities in Korea, was designed to help university freshmen with increasing academic moti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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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교수 및 선배들의 적극적 참여는 대학신입생들이 입학 후 느끼는 소외감과 적응 불안을 해소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활동이다. 또한 프로그램의 주 내용을 교육적 접근과 체험적 접근을 통합적으로 구성함으로써 신입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확대하고 자기주도적 학습태도를 증진시키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K 대학에서 신입생의 학업동기 유발과 대학생활 조기적응을 지도하기 위해 실시한 동기유발학기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측정한 것이다. 이를 위해 단일집단 사전사후 비교를 통해 학업동기의 차이를 분석 하였다.
  • 이 프로그램은 신입생들이 다양한 체험활동과 토론, 강의식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습동기와 성공취업동기를 유발하며, 대학생활에 조기 적응할 수 있도록 지도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신입생들의 학업동기 증진을 통해 지성과 인성을 갖춘 전문가 양성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자기주도적 학습방법의 강화, 전공교과목에 대한 체계적 이해, 진로탐색의 기회 등을 제공하였다.
  • 이상에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학생들의 학업동기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접근과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토하였다. 검토결과 학생들의 학업을 설명할 수 있는 요인과 학업의 동기를 촉진할 수 있는 요인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구성요소가 매우 다양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제 대학신입생의 학업동기 증진을 위한 구체적 프로그램의 실행과 이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을 통해 대학신입생들의 학업증진에 필요한 실천적, 제도적 제언을 시도하고자 한다. 특히 K 대학에서 실시된 바 있는 동기유발학기 프로그램은 2011년 시범사업을 거쳐 2012년 전체 신입생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최초로 실시된 대학단위의 동기강화 프로그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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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왜 대학신입생에게는 학업동기가 요구되는가? 특히 대학사회라는 구조적 특성 속에서 성인과 유사한 나름의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하고 진로 선택과 학업 적응의 과업 수행을 위해 대학신입생에 요구되는 요인 중 대표적인 것이 학업동기이다. 학업동기는 학습자로 하여 학업 행위를 유발하고 학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자발적인 힘이다[2].
대학생활은 어떠한 시기인가? 대학생활은 진리탐구와 인격성숙을 도모하고 인생관과 가치관을 확립하여 심리적, 사회적으로 건강하고 독립된 존재로 성장하는 시기이다. 발달단계상 후기 청소년기에 속하는 대학신입생들은 고등학교 때까지 타율에 의한 수동적이고 의존적 생활방식을 수행해 오다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생활방식으로 전환해야 하고, 부모로부터의 심리적 독립과 자아정체감의 확립 등 다양한 발달과업의 도전을 받게 된다.
학업동기는 왜 대학생활의 적응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가? 학업동기는 학습자로 하여 학업 행위를 유발하고 학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자발적인 힘이다[2]. 자발적 삶의 발달을 수행하기 위해 자신의 심리사회적 변화에 대처하고, 전문적 역량과 경험을 준비하는 과정은 의식적이고 의도 적인 활동이 요구되는 능동적 과정으로 대학생활의 적응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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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D. Rachael and Rents, "Freshmen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Depressive Symptoms, Stress, and Coping," J. of Clinic Psychology, Vol.62, No.10, pp.1231-1244, 2006. 

  2. P. R. Pintrich and D. H. Schunk, Motivation in educa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 Upper Saddle River, N.J.: Merrill, 2002. 

  3. 문영주, "대학생의 학업동기 향상에 있어 문제 중심학습 교수법의 효과성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6권, 제11호, pp.47-70, 2009. 

  4. 노효련, "요양보호사 교육 참가자의 학습동기가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6호, pp.428-437, 2011. 

  5. 안도희, 박귀화, 백광진, 정상인, "의과대학생들의 학업동기, 학업스트레스 및 학업성적에 대한 지각 간의 관계 등의 연구", 한국의학교육, 제19권, 제1호, pp.59-71, 2007. 

  6. 김동원, 중학생을 위한 학업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학업스트레스와 학업동기를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7. 류미경, 학습기술향상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학습동기, 학습효능감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8. 정미영, 류진혜, "대학생의 배경이 학업태도 및 학업동기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활연구, 제17권, 제1호, pp.69-86, 1999. 

  9. 임은미, 이성진, "중.고등학생의 학업동기 구조", 아시아교육연구, 제2권, 제1호, pp.89-111, 2001. 

  10. 김아영, "한국 청소년의 학업동기 발달", 한국심리학연구, 제14호, 제1권, pp.111-134, 2008. 

  11. 김아영, "학업동기 척도 표준화 연구", 교육평가연구, 제15권, 제1호, pp.157-184, 2002. 

  12. A. Bandur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84, pp.191-215, 1977. 

  13. 김명희, 하정희, "학습동기와 학습기술이 학업성취 및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생과 중학생 중심으로", 아동교육, 제17권, 제2호. pp.33-48, 2009. 

  14. 심미영, 오효숙, "간호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및 자기주도적 학습태도가 문제해결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pp.328-337, 2012. 

  15. 황매향, 임은미, "중고등학생들의 학업동기와 진로성숙도와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제18권, 제3호, pp.177-191, 2004. 

  16. 이윤옥, "중학생의 학교생활적응과 학업동기와의 관계", 교육논총, 제27권, 제2호, pp.87-99, 2008. 

  17. 정은이, 박용한, "대학생들의 교수신뢰와 학습 동기 및 대학 생활적응과의 관계", 아시아교육연구, 제9권, 제1호, pp.73-93, 2008. 

  18. 유지원, 강명희, "대학생의 학습참여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요인, 심리적 욕구 요인, 동기 요인간의 구조적 관계", 교육학연구, 제49권, 제4호, pp.55-85, 2011. 

  19. 정선주, 학업증진 집단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학업자아개념, 학업동기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20. 이상열, 진로집단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태도와 학업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21. 김은영, 대학생 동기조절훈련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22. 김은영, 유숙영, "봉사학습이 대학생의 지역사회참여의식,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연구, 제46호, pp.233-254, 2008. 

  23. S. Cohen, T. Kamarck, and R. Mermelstein, "A global measure of perceived stress," J. of Health and Social Behaviour, Vol.24, No.4, pp.385-396, 1983. 

  24. 고흥월, "대학생 학습동기 유형에 따른 학업소진과 학업적 실패내성의 차이", 아시아교육연구, 제13권, 제1호, pp.125-147, 2012. 

  25. 박종일, 박찬웅, 서효정, 염유식, "한국 어린이, 청소년 행복지수 연구와 국제비교", 한국사회학, 제44권, 제2호, pp.121-15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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