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서기반 학습동기향상 프로그램이 전문대학생의 학습동기와 사회적 지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motion-Based Learning Motivation Enhancement Program on Learning Motivation and Social Support of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6, 2017년, pp.585 - 595  

이진현 (동의대학교 학생상담센터) ,  송현아 (부산대학교 교육학과) ,  김수현 (거제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정서기반 학습동기향상 프로그램이 전문대학생의 학습동기와 사회적 지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개발된 최종 프로그램은 학습동기 I, 학습코칭, 학습동기 II로 총 12회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회기마다 자기평가 및 성찰일지를 작성하여 성찰 시간을 갖도록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 소재 K전문대학 재학생들 중 2016학년도 1학기 심리학 관련 교양 교과목을 수강한 공학계열 재학생 38명으로, 실험집단 19명과 통제집단 19명을 비확률 표본 추출에 의거 배치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정서기반 학습동기향상 프로그램을 주 강사 1명과 보조 강사 1명 총 2명의 강사로 한 주에 1회기씩 총 12회기가 실시되었고, 자료 분석을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 대응표본 t-검증, 회기별 소감문 분석이 실시되었다. 연구결과는 첫째, 정서기반 학습동기 향상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학습동기와 하위요인 자신감, 만족감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정서기반 학습동기 향상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사회적 지지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참여 학생들의 소감문 분석에서는 본 프로그램이 학습동기와 사회적 지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및 함의를 기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how the emotion-based learning motivation enhancement program influences learning motivation and social support of college students. The developed final program consists of Learning Motivation I, Learning Coaching, and Learning Motivation II, which has 12 sessions. In each s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서기반 학습동기향상 프로그램이 전문대학생들의 학습동기와 사회적지지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대학이란? 현재 전문대학은 현장중심의 실용적인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산업밀착형 실습 중심의 수업을 운영하는 고등직업교육기관이다. 전문대학을 진학하는 학생들은 4년제 대학생들에 비해서 기초적인 학습능력이 부족하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2-3년이라는 짧은 교육과정 내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능력을 갖춰 나가야하는 부담과 어려움을 겪고 있다[1-2].
전문대학을 진학하는 학생은 어떠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현재 전문대학은 현장중심의 실용적인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산업밀착형 실습 중심의 수업을 운영하는 고등직업교육기관이다. 전문대학을 진학하는 학생들은 4년제 대학생들에 비해서 기초적인 학습능력이 부족하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2-3년이라는 짧은 교육과정 내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능력을 갖춰 나가야하는 부담과 어려움을 겪고 있다[1-2]. 현상학점 관점에서 전문대학생들의 경험을 분석한 신현정[3]의 연구에 따르면, 자격취득 위주의 교육과정 구성으로 인한 정해진 강의시간표, 학사운영의 하향식 의견전달 방식, 학업수행공간의 폐쇄성, 동일한 구성원과의 반복되는 상호교류, 지식전달 위주의 교수학습 상호작용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소극적인 학습 태도는 무엇을 야기할 수 있나? 전문대학생들의 학습문제는 정서적 측면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으며 이는 학습 불안과 부정적이고 소극적인 학습 태도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친다[4]. 이러한 학습태도는 대학에서의 학습 실패를 경험하게 하고, 학창시절 누적된 좌절감에 영향을 끼쳐 이것이 지속될 경우, 단순 학습문제 뿐만 아니라 심리적 문제까지 야기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S. l. Na, C. Y. Jyung, D. Y. Park, and H. S. Lee, "The Current Level and the Educational Needs of Students on Learning Competencies Required for Junior College Education",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 34, no. 3, pp. 91-106, 2002. 

  2. R. Y. Seok, "The relationship between faculty trust and school adjustment level: An examination of community college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vol. 42, pp. 245-263, 2012. 

  3. H. J. Shin, "The life and knowledge of the college student, the experiential construction: Based on college lives", Korean Joural of Anthropology of Education, vol. 15, no. 1, pp. 187-227, 2012. DOI: https://doi.org/10.17318/jae.2012.15.1.006 

  4. J. G, Hwang, The Development of the Learning Strategy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Doctor's thesis, Kyung-buk National University, 2012. 

  5. B. R. Lim, "Development of a 'Learning Affection' Scale for the Self-directed Learners", Education Method Research, vol. 23, no. 4, pp. 827-853, 2011. 

  6. J. J. Jeong, "Educational Neuroscientific Review of the Importance of Emotions in Learning", Brain Education Research, vol. 17, pp. 71-95, 2016. 

  7. A. Damasio, Editor, Descartes' error. Emotion, reason, and the human brain, Putnam and Sons Publishers, New York, 2016. 

  8. A. Efklides, S. Volet, "Emotional experiences during learning: Multiple, situated and dynamic", Learning and Instruction, vol. 15, pp. 377-380, 2005. DOI: https://doi.org/10.1016/j.learninstruc.2005.07.006 

  9. B. S. Hwang, H. R. Choi, "The Contents Analysis of Learning Coaching Programs of College Students - Mainly About Learning Coaching Based Group Counseling Program", Korea Journal of College Counseling & Research, vol. 20, 1, pp. 45-61, 2014. 

  10. S. M. Han,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Academic Motivation Variables, Cognitive Strategies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8, no. 1, pp. 329-350, 2004. 

  11. T. Garcia, P. R. Pintrich, "Assessing Students' Motivation and Learning Strategies in the Classroom Context: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Alternatives in Assessment of Achievements", Learning Processes and Prior Knowledge, vol. 42, pp. 319-339, 1995. 

  12. Y. S. Kwon, S. Y. Kang, S. E. Park, "A Study of College Students' Academic Motivation and Adjustment", The Educational Research for Tomorrow, vol. 18, no. 2, pp. 86-108, 2005. 

  13. K. H. Kim, M. K. La., J. H. Kwon, "Verification of a Relational Model among Professor's Support,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djustment of College Students",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15, no. 1, pp. 45-69, 2014. 

  14. Y. H.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for Learning, Learning Strategies and achievement in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Evaluation on Counseling, vol. 2, no. 1, pp. 51-68, 2009. 

  15. E. Y. Jeong, Y. H. Park, "Relations Among Faculty Trust, Learning Motivation, and School Adjustment of College Students",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9, no. 1, pp. 73-93, 2008. DOI: https://doi.org/10.15753/aje.2008.9.1.004 

  16. M. Dowson, D. McInerney, "What Do Students Say about their Motivational Goals?: Towards a More Complex and Dynamic Perspective on Student Motivatio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vol. 28, pp. 91-113, 2003. DOI: https://doi.org/10.1016/S0361-476X(02)00010-3 

  17. C. Furrer, E. Skinner, "Sense of Relatedness as a Factor in Children's Academic Engagement and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95, no. 1, pp. 148-162, 2003. DOI: https://doi.org/10.1037/0022-0663.95.1.148 

  18. M. Kunter, Y. M. Tsai, U. Klusmann, B. Martin, K. Stefan and B. Jurgen, "Students' and Mathematics Teachers' Perceptions of Teacher Enthusiasm and Instruction", Learning and Instruction, vol. 18, no. 5, pp. 468-482, 2008. DOI: https://doi.org/10.1016/j.learninstruc.2008.06.008 

  19. A. Metcalfe, A. Game, "The Teacher's Enthusiasm", the Australian Educational Researcher, vol. 33, no. 3, pp. 91-106, 2006. 

  20. L. Legault, I. Green-Demer, L. Pelletier, "Why Do High School Students Lack Motivation in the Classroom? Toward an Understanding of Academic Motivation and the Role of Social Suppor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98, no. 3, pp. 567-582, 2006. DOI: https://doi.org/10.1037/0022-0663.98.3.567 

  21. Y. S. Kim.,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Life Satisfaction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Among Adults with Mental Disorders, Master's thesis, Ehwa Woman University, 1995. 

  22. J. E. Jeong, The Casual Relationship of Undergraduate Student's Career Adaptability Social Support, Self-Esteem and Self-Directed Learning,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3. 

  23. J. E. Hwang, J. H. Kim,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ocial Support, Career Maturity, Academic Motivation, and Aggression of Adolesc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6, 6, pp. 385-408, 2015. 

  24. M. Y. Yang., A Critical Review of Research on Intrinsic Motivation in Learning.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20, no. 4, pp. 187-209,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