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6, 2017년, pp.585 - 595
이진현 (동의대학교 학생상담센터) , 송현아 (부산대학교 교육학과) , 김수현 (거제대학교 유아교육과)
This study investigates how the emotion-based learning motivation enhancement program influences learning motivation and social support of college students. The developed final program consists of Learning Motivation I, Learning Coaching, and Learning Motivation II, which has 12 sessions. In each s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문대학이란? | 현재 전문대학은 현장중심의 실용적인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산업밀착형 실습 중심의 수업을 운영하는 고등직업교육기관이다. 전문대학을 진학하는 학생들은 4년제 대학생들에 비해서 기초적인 학습능력이 부족하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2-3년이라는 짧은 교육과정 내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능력을 갖춰 나가야하는 부담과 어려움을 겪고 있다[1-2]. | |
전문대학을 진학하는 학생은 어떠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 현재 전문대학은 현장중심의 실용적인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산업밀착형 실습 중심의 수업을 운영하는 고등직업교육기관이다. 전문대학을 진학하는 학생들은 4년제 대학생들에 비해서 기초적인 학습능력이 부족하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2-3년이라는 짧은 교육과정 내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능력을 갖춰 나가야하는 부담과 어려움을 겪고 있다[1-2]. 현상학점 관점에서 전문대학생들의 경험을 분석한 신현정[3]의 연구에 따르면, 자격취득 위주의 교육과정 구성으로 인한 정해진 강의시간표, 학사운영의 하향식 의견전달 방식, 학업수행공간의 폐쇄성, 동일한 구성원과의 반복되는 상호교류, 지식전달 위주의 교수학습 상호작용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 |
소극적인 학습 태도는 무엇을 야기할 수 있나? | 전문대학생들의 학습문제는 정서적 측면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으며 이는 학습 불안과 부정적이고 소극적인 학습 태도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친다[4]. 이러한 학습태도는 대학에서의 학습 실패를 경험하게 하고, 학창시절 누적된 좌절감에 영향을 끼쳐 이것이 지속될 경우, 단순 학습문제 뿐만 아니라 심리적 문제까지 야기한다. |
S. l. Na, C. Y. Jyung, D. Y. Park, and H. S. Lee, "The Current Level and the Educational Needs of Students on Learning Competencies Required for Junior College Education",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 34, no. 3, pp. 91-106, 2002.
R. Y. Seok, "The relationship between faculty trust and school adjustment level: An examination of community college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vol. 42, pp. 245-263, 2012.
J. G, Hwang, The Development of the Learning Strategy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Doctor's thesis, Kyung-buk National University, 2012.
B. R. Lim, "Development of a 'Learning Affection' Scale for the Self-directed Learners", Education Method Research, vol. 23, no. 4, pp. 827-853, 2011.
J. J. Jeong, "Educational Neuroscientific Review of the Importance of Emotions in Learning", Brain Education Research, vol. 17, pp. 71-95, 2016.
A. Damasio, Editor, Descartes' error. Emotion, reason, and the human brain, Putnam and Sons Publishers, New York, 2016.
A. Efklides, S. Volet, "Emotional experiences during learning: Multiple, situated and dynamic", Learning and Instruction, vol. 15, pp. 377-380, 2005. DOI: https://doi.org/10.1016/j.learninstruc.2005.07.006
B. S. Hwang, H. R. Choi, "The Contents Analysis of Learning Coaching Programs of College Students - Mainly About Learning Coaching Based Group Counseling Program", Korea Journal of College Counseling & Research, vol. 20, 1, pp. 45-61, 2014.
S. M. Han,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Academic Motivation Variables, Cognitive Strategies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8, no. 1, pp. 329-350, 2004.
T. Garcia, P. R. Pintrich, "Assessing Students' Motivation and Learning Strategies in the Classroom Context: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Alternatives in Assessment of Achievements", Learning Processes and Prior Knowledge, vol. 42, pp. 319-339, 1995.
Y. S. Kwon, S. Y. Kang, S. E. Park, "A Study of College Students' Academic Motivation and Adjustment", The Educational Research for Tomorrow, vol. 18, no. 2, pp. 86-108, 2005.
Y. H.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for Learning, Learning Strategies and achievement in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Evaluation on Counseling, vol. 2, no. 1, pp. 51-68, 2009.
M. Dowson, D. McInerney, "What Do Students Say about their Motivational Goals?: Towards a More Complex and Dynamic Perspective on Student Motivatio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vol. 28, pp. 91-113, 2003. DOI: https://doi.org/10.1016/S0361-476X(02)00010-3
C. Furrer, E. Skinner, "Sense of Relatedness as a Factor in Children's Academic Engagement and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95, no. 1, pp. 148-162, 2003. DOI: https://doi.org/10.1037/0022-0663.95.1.148
M. Kunter, Y. M. Tsai, U. Klusmann, B. Martin, K. Stefan and B. Jurgen, "Students' and Mathematics Teachers' Perceptions of Teacher Enthusiasm and Instruction", Learning and Instruction, vol. 18, no. 5, pp. 468-482, 2008. DOI: https://doi.org/10.1016/j.learninstruc.2008.06.008
A. Metcalfe, A. Game, "The Teacher's Enthusiasm", the Australian Educational Researcher, vol. 33, no. 3, pp. 91-106, 2006.
L. Legault, I. Green-Demer, L. Pelletier, "Why Do High School Students Lack Motivation in the Classroom? Toward an Understanding of Academic Motivation and the Role of Social Suppor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98, no. 3, pp. 567-582, 2006. DOI: https://doi.org/10.1037/0022-0663.98.3.567
Y. S. Kim.,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Life Satisfaction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Among Adults with Mental Disorders, Master's thesis, Ehwa Woman University, 1995.
J. E. Jeong, The Casual Relationship of Undergraduate Student's Career Adaptability Social Support, Self-Esteem and Self-Directed Learning,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3.
J. E. Hwang, J. H. Kim,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ocial Support, Career Maturity, Academic Motivation, and Aggression of Adolesc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6, 6, pp. 385-408, 2015.
M. Y. Yang., A Critical Review of Research on Intrinsic Motivation in Learning.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20, no. 4, pp. 187-209, 20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