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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모도구성이 청소년의 신체만족도와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 성별에 따른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
The Effects of Appearance Instrumentality on Adolescents' Body Satisfaction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 Focusing on the comparative analysis by adolescents' sex -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2 no.1, 2013년, pp.75 - 88  

이미숙 (공주대학교 의류상품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ppearance instrumentality on body satisfaction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by adolescent' sex. The subjects were 750 adolescents in Daejeon and Chungnam province. The research method was a survey and the measuring instruments con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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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외모도구성은 최근 제시된 개념으로 척도의 타당성은 검증되었으나 아직 이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남녀 청소년을 대상으로 외모도구성이 청소년의 신체만족도와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러한 영향이 청소년의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분석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남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외모도구성이 신체만족도와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러한 영향이 청소년의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비교분석해보고자 하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남녀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별에 따라 외모도구성이 신체만족도와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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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이러한 외모지상주의 현상은 특히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중요하다. 청소년기는 인간의 자아정체성이 확립되는 시기이며, 성취와 가능성의 결정시기이다. 또한 급격한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경험하게 됨에 따라 일생 중 자신의 신체와 외모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은 시기로서, 이 시기의 신체 및 외모에 대한 평가는 성인이 된 이후에도 자아개념 및 사회성 발달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Yoon, 1993).
소비문화와 매스미디어의 발달은 무엇을 야기했는가? 소비문화와 매스미디어의 발달은 정보화 사회에서 전달의 기능을 지니고 있는 외모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켰으며 이로 인해 외모는 대인관계나 취업, 데이트 등의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 개인에 대한 평가를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널리 인식되고 있다. 최근 뉴스기사들을 살펴보면, 런던정경대학(LSE)의 하킴(Hakim) 교수는 외모가 뛰어난 사람은 평균 외모의 사람보다 10∼15% 더 돈을 버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으며(“Good looking appearance makes more 10∼15% of income than normal appearance”, 2010),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국내 기업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는 인사담당자의 90.
성별에 따라 외모도구성이 신체만족도와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비교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첫째, 한국 사회의 외모지상주의 가치관은 매스미디어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전달되어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외모의 사회적 유용성을 높게 지각하고 있으나, 사회적 성취 측면에서는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어, 남자는 외모가 사회적 성취 차원에서는 유용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반면, 여자는 사회적 성취에서도 외모가 비교적 유용한 수단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의 신체만족도를 살펴보면, 남자 청소년의 신체만족도는 중간보다 약간 높은 수준인데 비해 여자 청소년은 자신의 신체에 불만족하는 경향이 강하였으며, 특히 다리 굵기, 배, 체중, 몸매에 대해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은 일반적으로 운동, 일반 화장품의 사용, 어울리는 의복이나 액세서리 구입 등의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수행의도가 비교적 높았으나, 성별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어 여자청소년이 남자 청소년보다 거의 모든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수행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남녀 청소년을 외모도구성 수준에 따라 분류한결과, 외모의 사회적 유용성에 대해 수용적인 태도를 지닌 수용형과 외모의 사회적 유용성에 대해 비교적 비판적인 태도를 지닌 비수용형의 2집단으로 분류되었다. 외모도구성 유형별 신체만족도에 차이가 있는 지를 살펴본 결과, 남자의 경우는 외모도구성 유형별 신체만족도에 차이가 없었으나 여자는 많은 차이가 있어 외모도구성이 여자청소년의 신체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용형은 비수용형보다 체중, 엉덩이, 배, 몸매 등과 같이 날씬함과 관련된 신체부위에 대해 특히 불만족하는 경향을 보였다. 셋째, 외모도구성 유형별 외모관리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남자 청소년의 경우에는 수용형이 일부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수행의도가 높게 나타난 반면, 여자 청소년들은 수용형이 모든 외모관리행동에 대해 훨씬 더 높은 수행의도를 보였으며 특히 전문기관을 통한 헤어, 피부, 체중관리 및 얼굴성형수술 등과 같은 매우 적극적인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수행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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