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애착과 삶의 질의 다중 매개변인: 스트레스, 정서, 사회적지지, 정신건강문제
Multiple Mediating Effects between Attachment and Life Quality among Freshmen in University: Stress, Affect, Social Support, Mental Health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2 no.2, 2013년, pp.257 - 266  

전효정 (동아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test the multiple mediating effects between attachment and life quality among university freshmen, regards on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stress, social support and mental health as mediating factors. 200 freshmen were selected for the questionnaire study in a uni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다양한 삶의 질 관련 변인들에 대한 기초조사를 바탕으로 애착과 삶의 질의 관계를 매개하는 다양한 매개변인들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들에서 부분적으로 다루고 있는 매개변인에 대한 연구를 확장하여 공통적으로 제안되고 있는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그리고 정신건강문제 등 다중경로를 총체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그 경로를 상대적으로 잘 측정할 수 있는 인생의 전환기에 있는 대학신입생을 대상으로 애착과 삶의 질 관련 변인들을 조사하고 애착과 삶의 질 관계 사이에 다중 매개경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애착과 삶의 질 사이의 관련성을 부분적으로 설명한 것을 잠재적 다중매개변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애착이 어떠한 경로로 삶의 질에 영향을 주는지 보여주는데 의의가 있으며, 대학교의 학생지도와 서비스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변인들이 전체 삶의 질의 48.
  • 본 연구는 애착이 개인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과 그 메커니즘을 애착이론을 토대로 보다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매개과정을 보다 명확하게 측정 가능한 생애전환점에 있는 대상자들 중 측정이 용이한 대학신입생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 애착경향과 삶의 질과 관련 있는 변인들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보고되었으나, 애착이론을 토대로 애착과 삶의 질의 매개경로에 대한 증거는 부족하다. 선행 연구결과를 토대로 애착과 삶의 질을 매개하는 변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다양한 잠재 매개변인들 중 첫째로 긍정적, 부정적 정서 상태를 들 수 있다.
  • 본 연구는 다양한 삶의 질 관련 변인들에 대한 기초조사를 바탕으로 애착과 삶의 질의 관계를 매개하는 다양한 매개변인들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들에서 부분적으로 다루고 있는 매개변인에 대한 연구를 확장하여 공통적으로 제안되고 있는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그리고 정신건강문제 등 다중경로를 총체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그 경로를 상대적으로 잘 측정할 수 있는 인생의 전환기에 있는 대학신입생을 대상으로 애착과 삶의 질 관련 변인들을 조사하고 애착과 삶의 질 관계 사이에 다중 매개경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하여 매개과정을 보다 명확하게 측정 가능한 생애전환점에 있는 대상자들 중 측정이 용이한 대학신입생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애착과 삶의 질 또는 건강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들에서 부분적으로 다루고 있는 매개변인에 대한 연구를 확장하여 공통적으로 제안되고 있는 긍정적, 부정적 감정,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그리고 정신건강 등 다중경로를 총체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 연구목적은 첫째,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대학에 입학하는 인생의 전환기에 있는 대학신입생을 대상으로 애착과 삶의 질 관련 변인들을 조사하여 변인들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애착과 삶의 질 관계 사이에 다양한 선행연구와 애착이론에서 도출된 다중 경로에 의해 매개되어지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착경향과 삶의 질을 연결하는 것은? 애착이론과 다양한 연구들의 결과를 토대로 위의 네 가지 잠재적 경로, 즉 긍정적 부정적 감정, 스트레스, 정신건강문제, 그리고 사회적 지지가 애착경향과 삶의 질을 연결한다고 유추할 수 있다. 비록 개념적으로 분리가 가능하지만 이러한 경로들은 실험적으로 독립적일 수 없다.
인간의 발달단계 중 대학생활은 어떤 시기인가? 인간의 발달단계 중 대학생활은 성인기로 전환을 위한 준비과정으로 독립적인 사회생활을 위한 인격의 성숙과 직업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며 잠재능력을 극대화시킬 수있는 중요한 시기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대학신입생은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하여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한 채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과도기적 혼란과 좌절을 경험하게 된다.
애착과 삶의 질을 매개하는 변인으로서 긍정적, 부정적 정서 상태에 대해 설명하시오 다양한 잠재 매개변인들 중 첫째로 긍정적, 부정적 정서 상태를 들 수 있다. 애착대상과 긍정적관계일수록 타인으로부터 관계에 있어 스트레스 인식과 부정적 감정에 대한 적응을 조절하는 건설적 감정조절을 증진시킨다 (Bowlby, 1969; Diamond & Hicks, 2004). 불안저항 애착유형자들은 부정적 감정에 아주 민감하고, 불안회피형은 감정불능증과 같은 감정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Feeney & Ryan, 1994; Searle & Meara, 1999; Weardon et al., 2003), 이러한 감정 상태와 삶의 질 간의 강한 관련성을 보고하고 있다(Watson & Pennebaker, 1988). 부정적, 긍정적 감정 모두 기능적으로 경험적으로 분리가능하며, 모두 애착과 삶의 질의 잠재적 중재변인이될 수 있다(Cacioppo & Gardner, 1999; Frederickson, 2001). Park(2004)의 연구를 살펴보면 심리적 안녕감의하위요인 중 긍정적 정서에 대해서는 회피애착과 불안애착 모두에서 유의한 부적상관을 보였고, 부정적 정서에 대해서는 불안애착과는 유의한 정적상관을 보였다. 이는 회피애착과 불안애착이 강할수록 긍정적 정서를 적게 느끼며, 불안애착이 강할수록 부정적 정서를 강하게 느낀다고 하겠다(Yoo, 200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9)

  1. Ainsworth, M. D. S., Blehar, M. C., Waters, E., & Wall, S. (1978). Patterns of attachment. Hillsdale, NJ : Erlbaum. 

  2. Ainsworth, M. D. S. (1985). Attachments across the life span. Bulletin of the New York Academy of Medicine, 61, 792-812. 

  3. Armsden, G. C. & Greenberg M. T. (1987).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6, 427-454. 

  4. Baik, J. S. (2000). Attachment to parents: Relationship to self-esteem and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8(1), 127-137. 

  5. Banse, R. & Banse. (2004). Adult attachment and marital satisfaction: Evidence for dyadic configuration effects. Journal of social and Person Relationships, 21, 273-282. 

  6.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2. 

  7. Bowlby, J. (1969). Attachment and loss, Vol. 1: Attachment. New York: Basic Books. 

  8. Bowlby, J. (1973). Attachment and loss: Vol. II. Separation: Anxiety and anger. New York : Basic Books. 

  9. Bowlby, J. (1980). Attachment and loss: Vol. III. Loss: Sadness and depression. New York : Basic Books. 

  10. Bowlby, J. (1982). Attachment and Loss: Vol. 1. Attachment(2nd). New York: Basic. 

  11. Bradford, E. & Lyddon, W. J. (1993). Current parental attachment: Its relation to perceived psychological distress and relationship satisfaction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34, 256-272. 

  12. Braun, P. M. W. (1977). Psychological well-being and location in the social structure(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1976).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38, 2351A. 

  13. Cacioppo, J. T. & Gardner, W. L. (1999). Emotion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0, 191-214. 

  14. Campbell, A. (1976). Subjective measures of well-bing. American Psychologist, 31, 117-124. 

  15. Chang, W., Park, Y., & Kim, U.(2007).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efficacy and quality of life among university students and their parents.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4(2), 1-17. 

  16. Derogatis, L. R. (1975). Brief symptom inventory. Baltimore: Clinical Psychometric Research. 

  17. Derogatis, L. R. (1977). The SCL-90 manual 1: Scoring, administration and procedures for the SCL-90. Baltimore: Clinical Psychometric Research. 

  18. Delongis, A., Folkman, S., & Lazarus, R. S. (1988). Hassles, health, and mood: A prospective study with repeated daily measurement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 486-495. 

  19. Diamond, L. M. & Hicks, A. M. (2004). Psychobiological perspectives on attachment. Implications for health over the lifespan. In W. S. Rholes & J. A. Simpson (Eds.). Adult attachment: theory, research and clinical implications. New York: Guilford. 

  20. Diamond, L. M., Hicks, A. M., & Otter-Henderson, K. (2006). Physiological evidence for repressive coping among avoidantly attached adults.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23(2), 205-230. 

  21. Diener, E., Emmons, R., Larsen, R., & Griffin, S. (1985). Satisfaction with lif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9(1), 71?75. 

  22. Feeney, J. A., & Ryan, S. M. (1994). Attachment style and affect regulation: Relationship with health behavior and family experiences of illness in a student sample. Health Psychology, 13, 334-345. 

  23. Florian, V., Mikulincer, M., & Bucholtz, I. (1995). Effects of adult attachment style on the perception and search for social support. Journal of Psychology, 129, 665-676. 

  24. Fredrikson, B. A. L. (2001). The role of positive emotions in positive psychology. American Psychologist, 56, 210-226. 

  25. Griffin, D. W. & Bartholomew, K. (1994). The metaphysics of measurement: The case of adult attachment. Advances in Personal Relationships, 5, 17-52. 

  26. Ha, J. & Chang, Y. (2011). The relations of perfectionism to subjective well-being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giving among college students: Received social support as a mediator.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3(2), 427- 449. 

  27. Han, S. (2006). Adolescent's risk behavior and the quality of life: The role of protective factors on risk behavior.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12(5), 99-116. 

  28. Jeon, H. J. & Lee, K. O. (2002). The effects of early attachment history with mother on adolescent attachment formation and stress percept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9(2), 191-210. 

  29. Kahn, R. L. & Antonucci, T. C. (1994). Convoys over the life course: Attachment roles and social support. In Baltes, B. P. & Brim, O. G.(Eds.). Life span development and behavior(pp. 253-268). London: Academic Press. 

  30. Kang, S. H. (2004). The effects of psychodrama on the alexithymia, somatization, and quality of life of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Korea. 

  31. Kenny, M. (1987). The extent and function of parental attachment among first-year.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6(1), 17-27. 

  32. Kim, D. J. & Han, S. Y. (1997). Distribution of attachment styles and interpersonal relational characteristics in Korean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11(2), 91-109. 

  33. Kim, C. H. (1995). Relationship of the daily hassles, stress appraisal and coping strategies with emotional experiences. Th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7(1), 44-69. 

  34. Kim, J. H. (2007). The effect of university service satisfaction on quality of student's life and their attitude toward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35. Kim, K. (2004). Depression and suicide in Korean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10, 55-68. 

  36. Kim, N. (2011). The relationships among stress, resilience, and quality of life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3(4), 1-19. 

  37. Kobak, R. R. & Sceery, A. (1988). Attachment in adolescence: working models of attachment, affect regulation, and perceptions of self and others. Child Development, 59, 134-146. 

  38. Lapsley, D. K., FitzGerald, D. P., Rice, K. G,, & Jackson, S. (1990) Separation-individuation and the "new look" at the imaginary audience and personal fable: A test of an integrative model.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4, 51-63. 

  39. Larose, H., Tracy, J., & McKelvie, S. J. (1993) Effects of gender on the physical attractiveness stereotype. The Journal of Psychology, 127(6), 677-689. 

  40. Larose, S. & Bernier, A. (2001). Social support processes: Mediators of attachment state of mind and adjustment in late adolescence. Attachment and Human Development, 3, 96-120. 

  41. Lee, J. (1992). The contribution of participation in sports & exercise programs to life satisfaction of adul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42. Lee, J. A. & Lee, H. S. (1998). A study on quality of life among college student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15(2), 105-117. 

  43. Liang, J., Dvorkin, L., Kahana, E., & Mazian, F. (1980). Social intergration and morale: A re-examination, Journal of Gerontology, 35, 746-757. 

  44. Lim, S. H. (1988).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parental child-rearing attitudes perceived by the children and children's self-concept and socia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45. Mallinckrodt, B. (1992). Childhood emotional bonds with parents, development of adult social competencies, and the availability of social support.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9, 453-461. 

  46. Maunder, R. G. & Hunter, J. J. (2001). Attachment and psychosomatic medicine: developmental contributions to stress and disease. Psychosomatic Medicine, 63, 556-567. 

  47. McCormick, C. B. & Kennedy, J. H. (1994). Parent-child attachment working models and self esteem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3(1), 1-18. 

  48. Mikulincer, M. & Florine, V. (1995). Appraisal of and coping with a real-life stressful situation: The contribution of attachment style.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3, 1092-1106. 

  49. Mikulincer, M. & Florine, V. (1998). The relationship between adult attachment style and emotional and cognitive reactions to stressful events. In J.A. Simpson & W.S. Rholes (Eds.). Attachment theory and close relationships (pp.143-165). New York: Guilford. 

  50. Mikulincer, M., Florian, V., & Weller, A. (1993). Attachment styles, coping strategies, and posttraumatic psychological distress: The impact of the Gulf War in Israel.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4, 817-826. 

  51. Mikulincer, M., Horesh, N., Eilati, I., & Kotler, M. (1999). The association between adult attachment style and mental health in extreme life-endangering condition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7, 831-842. 

  52. Moreira, J. M., de Fatima Silva, M., Moleiro, C., Aguilar, P., Andrez, M., Berandes, S., & Alfonso, H. (2003). Perceived social support as an offshoot of attachment styl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4, 485-501. 

  53. Palladino, D. E. & Blustein, D. L. (1994). Role of adolescent-parent relationships in college student development and adjustment.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1, 248-255. 

  54. Park, E. Y. (2004). The Influence high school girls' attachment has on social suppor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55. Park, J. & Cho, M. (2011).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among social support, sport participation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35(1), 1-28. 

  56. Rice, K. G., Cunningham, T. J., & Young, M. B. (1997). Attachment to parents, social competence, and emotional well-being: A comparison of black and white late adolescent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4, 89-101. 

  57. Rice, K. G. & Whaley, T. J. (1994). A short-term longitudinal study of within-semester stability and change in attachment and college student adjustment.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35, 324-330. 

  58. Ryan, N. E., Solberg, V. S., & Brown, S. D. (1996). Family dysfunction, parental attachment, and career search self-efficacy among community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3(1), 84-89. 

  59. Ryu, M. K., Park, K. M., & Kim, C. N. (1999). Factors related to the quality of life of college students. Korean Public Health Research, 25(1), 29-42. 

  60. Sarason, B. R., Sarason, I. G., & Pierce, G. R. (1990). Social support: An interactional view. New York: Wiley. 

  61. Sarason, I. G. & Sarason, B. R. (1987). Abnormal psychology: The problem of maladaptive behavior. Englewood Cliffs: Prentice-Hall. 

  62. Searle, B. & Meara, N. M. (1999). Affective dimensions of attachment style: Exploring self-reported attachment style, gender and emotional experience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46, 147-158. 

  63. Watson, D., Clark, L. A., & Tellegen, A. (198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brief measures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The PANAS sca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6), 1063-1070. 

  64. Watson, D. & Pennebaker. J. W. (1988). Health complaints, stress and distress: Exploring the central role of negative affectivity. Psychological Review, 96, 234-254. 

  65. Weardon, A., Cook, L., & Vaughn-Jones, J. (2003). Adult attachment, alexithymia, symptom reporting and health-related coping. Journal of Psychosomatic Research, 55, 341-347. 

  66. Won, H. (1989). Translation study of leisure diagnostic battery.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6(1), 101-106. 

  67. Yoo, E. H (1991). The developmental patterns of attachment and autonomy as related to young adults' marital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68. Yoo, K. J. (2005). The Influence of attachment on social suppor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69. Yoo, Y. R. & Lee, J. Y. (2006). Adult attachment and help-seeking intention: The mediating roles of self concealment,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psychological distres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8(2), 441-46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