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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융합연구
A Convergence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Quality of Life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6, 2017년, pp.65 - 73  

박공주 (김해대학교 간호학과) ,  배영순 (김해대학교 간호학과) ,  손경희 (동의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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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경로모형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B시와 G시에 소재하고 있는 간호학과 재학중인 학생 20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과 Amo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삶의 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건강상태, 스트레스였으며, 스트레스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경제상태, 건강상태로 확인되었다. 즉, 경제상태가 낮을수록(${\beta}=-,067$ p=.030), 건강상태가 나쁠수록(${\beta}=-.109$, p=.003)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건강상태가 좋을수록(${\beta}=.083$, p=.013) 스트레스가 적을수록(${\beta}=.-213$, p=.001) 삶의 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대학생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정보적 지지와 정서적 지지를 고려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 path modeling study to examine the factors that affect nursing students' quality of life. Subject consists of 209 nursing students in B City and G City.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SPSS 22.0 and Amos 22.0. Variables that directly affect nursing students' qualit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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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대인에게 있어서 삶의 질을 영위하기 위한 요구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삶을 살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삶의 질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삶의 질에 미치는 경제상태, 수면시간, 건강상태,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변수를 중심으로 삶의 질 모형을 구축하고 관련요인들 간의 인과적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모형구축을 통해서 간호대학생의 삶의 질을 증진 시킬 수 있는 다각적이고 융합적인 방안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을 규명하여 설명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와 문헌고찰을 토대로 가설적 모형을 구축하고 수집된 자료와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고 직접·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삶의 질 모형을 구축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모형을 설명하기 위하여 문헌고찰과 선행연구를 토대로 삶의 질을 예측하는 가설적 모형을 구축하고, 모형의 적합도와 가설을 검증하는 공변량 구조분석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삶의 질을 설명하는 모형을 구축하기 위하여 문헌고찰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을 파악하고 삶의 질에 관한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기 위함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그러나 아직까지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삶의 질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삶의 질에 미치는 경제상태, 수면시간, 건강상태,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변수를 중심으로 삶의 질 모형을 구축하고 관련요인들 간의 인과적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모형구축을 통해서 간호대학생의 삶의 질을 증진 시킬 수 있는 다각적이고 융합적인 방안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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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원은 무엇인가? 특히 간호대학생은 일반대학생과 마찬가지로 생활스트레스를 경험함과 동시에 학점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임상실습을 함께 수행하고 있어[4], 대학생활과 임상실습 두 가지 차원의 스트레스원이 같이 작용하고 있다. 간호대학생에게 임상실습은 타 전공 대학생에 비해 과중한 학업공부와 현장실습을 동시에 수행해야 하는 어려움으로 실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실습으로 시행착오를 거칠 수 없다는 압박감을 가지고 있다[7].
수면시간이 대학생의 삶의 질과 연관이 있는 이유는? [34]의 연구에서 수면시간은 대학생의 삶의 질과 상관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적절한 수면을 취한 대상자들이 더 나은 삶의 질을 경험하였고, 그렇지 않은 경우 두통이나 무력감과 같은 증상이 학생의 신체적 그리고 정신적 안녕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며, 수면이 신체적 피로나 감정적 피로를 해소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적절한 양의 수면을 취하지 않는 사람의 경우에 낮 시간동안의 적절한 활동력이 저하되며,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는 데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결과와 관련 된다. 학생의 삶의 질의 향상을 위하여 학생의 적절한 수면을 취하게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필요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관리하지 못하면 어떻게 되는가? 이러한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관리하지 못할 경우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결국 간호사가 되는 것을 포기할 수 있다[8,9].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관련된 원인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수준을 정확히 확인하고 관리해야 한다[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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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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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S. R. Lee. "The Convergence Study of Self-Management and Self-efficacy on Health Promotion Activities of University Stud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 pp. 311-320, 2016. 

  3. M. H. Nam, H. O, Kim, "Relations between Clinical practice Emotional labor, Self 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f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 pp. 263-273, 2016. 

  4. M. H. Nam, M. R. Lee, "Factors influencing subjective happiness index of health behavior, self 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0, pp. 363-374, 2014. 

  5. M H. Kim, J, R, Chun, S, A, Hong. "Factors of Family Function and Self-efficasy Influencing Old Patient's Decision of Advance Directives Attitude,"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 4, pp. 123-129,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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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J. S. Yu, S. J. Jang, E. K. Choi, J. W. Park, "Development of a Stress Scale for Korean Nursing Students", J.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8, No. 3, pp.410-419, 2013. 

  8. S. Y. Kim. "Convergence Study on The Influen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Stress in Their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Decision Attitude",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 4, pp. 115-122, 2016. 

  9. H. J. Lee, "Convergence Study on Nursing Students' Stress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4, pp. 75-83, 2016. https://doi.org/10.15207/JKCS.2016.7.4.0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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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M, W, Jeoun.. Nursing students' stress and quality of life. Gangneung-Wonju National University, Ph. D. thesis,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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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N. Y. Kim,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stress, social support, and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Konkun University, Ph. D. thesis,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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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K. s. Han,, "Self Efficacy,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ymptoms of Stress among University Students", J.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5, No. 3, pp.585-592,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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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E. H. Lee,, "Life Stress and Depressive Symptoms among College Students: Testing for Moderating Effects of Coping Style with Structural Equations",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Vol. 9, No. 1, pp.25-52, 2003. 

  32. E. H. Hwang, K. H. Kim, S. J. Shin, "The Effect of Life Stress, Sleep Quality, and Depression on Suicidal Ideation among Nursing Students", Korea society for Wellness, Vol. 11, No. 3, pp.239-248, 2016. 

  33. M. S. Lee, K. S. Kim, M. K. Cho, J. W. Ahn, S. Kim,, "Study of Stress, Health Promotion Behavior, and Quality of Life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and Factors associated with Their Quality of Life", The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Vol. 21, No. 2, pp.125-134, 2014. 

  34. S. H. Ryu, "Quality of Life and Quality of Sleep in Medical College Students", J. of the Korean Society of Biological Therapies in Psychiatry, Vol. 15, No. 1, pp.29-36,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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