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경로모형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B시와 G시에 소재하고 있는 간호학과 재학중인 학생 20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과 Amo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삶의 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건강상태, 스트레스였으며, 스트레스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경제상태, 건강상태로 확인되었다. 즉, 경제상태가 낮을수록(${\beta}=-,067$ p=.030), 건강상태가 나쁠수록(${\beta}=-.109$, p=.003)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건강상태가 좋을수록(${\beta}=.083$, p=.013) 스트레스가 적을수록(${\beta}=.-213$, p=.001) 삶의 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대학생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정보적 지지와 정서적 지지를 고려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경로모형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B시와 G시에 소재하고 있는 간호학과 재학중인 학생 20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과 Amo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삶의 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건강상태, 스트레스였으며, 스트레스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경제상태, 건강상태로 확인되었다. 즉, 경제상태가 낮을수록(${\beta}=-,067$ p=.030), 건강상태가 나쁠수록(${\beta}=-.109$, p=.003)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건강상태가 좋을수록(${\beta}=.083$, p=.013) 스트레스가 적을수록(${\beta}=.-213$, p=.001) 삶의 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대학생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정보적 지지와 정서적 지지를 고려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 path modeling study to examine the factors that affect nursing students' quality of life. Subject consists of 209 nursing students in B City and G City.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SPSS 22.0 and Amos 22.0. Variables that directly affect nursing students' quality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 path modeling study to examine the factors that affect nursing students' quality of life. Subject consists of 209 nursing students in B City and G City.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SPSS 22.0 and Amos 22.0. Variables that directly affect nursing students' quality of life were physical condition and stress, and the variable that directly affect stress were monthly income and physical condition. In other words, they were more stressed as the monthly income was lower(${\beta}=-,067$ p=.030) and their physical condition was worse(${\beta}=-.109$, p=.003), and their quality of life increased as they had sufficient physical condition(${\beta}=.083$, p=.013) and less stress(${\beta}=.-213$, p=.001).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educational programs to enhance the quality of life in order to improve information support and affectionate support of nursing students should be developed and appli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 path modeling study to examine the factors that affect nursing students' quality of life. Subject consists of 209 nursing students in B City and G City.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SPSS 22.0 and Amos 22.0. Variables that directly affect nursing students' quality of life were physical condition and stress, and the variable that directly affect stress were monthly income and physical condition. In other words, they were more stressed as the monthly income was lower(${\beta}=-,067$ p=.030) and their physical condition was worse(${\beta}=-.109$, p=.003), and their quality of life increased as they had sufficient physical condition(${\beta}=.083$, p=.013) and less stress(${\beta}=.-213$, p=.001).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educational programs to enhance the quality of life in order to improve information support and affectionate support of nursing students should be developed and appli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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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현대인에게 있어서 삶의 질을 영위하기 위한 요구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삶을 살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삶의 질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삶의 질에 미치는 경제상태, 수면시간, 건강상태,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변수를 중심으로 삶의 질 모형을 구축하고 관련요인들 간의 인과적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모형구축을 통해서 간호대학생의 삶의 질을 증진 시킬 수 있는 다각적이고 융합적인 방안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을 규명하여 설명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와 문헌고찰을 토대로 가설적 모형을 구축하고 수집된 자료와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고 직접·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삶의 질 모형을 구축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모형을 설명하기 위하여 문헌고찰과 선행연구를 토대로 삶의 질을 예측하는 가설적 모형을 구축하고, 모형의 적합도와 가설을 검증하는 공변량 구조분석 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삶의 질을 설명하는 모형을 구축하기 위하여 문헌고찰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을 파악하고 삶의 질에 관한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기 위함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그러나 아직까지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삶의 질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삶의 질에 미치는 경제상태, 수면시간, 건강상태,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변수를 중심으로 삶의 질 모형을 구축하고 관련요인들 간의 인과적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모형구축을 통해서 간호대학생의 삶의 질을 증진 시킬 수 있는 다각적이고 융합적인 방안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간호대학생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상태, 수면시간, 건강상태, 스트레스, 삶의 질에 관한 설문지 내용을 기초로 구성하였다.
일반적 특성은 총 9문항(학년, 나이, 성별, 종교, 수면시간, 가족의 경제상태, 간호학과 지원동기, 건강상태, 전공만족도)으로 구성되어있다.
대상 데이터
따라서 본 연구의 표본 수는 연구분석을 위해 적절한 표본수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대상자 수는 209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B시와 G시에 소재하고 있는 간호대학 중 총 8개 학교를 의도 표집한 후 학교의 정해진 절차에 따라 협조 승인을 받은 후 연구 참여 동의성에 동의한 대상자에 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6년 07월 12일~ 07월 30일까지였으며, 본 연구자가 B광역시와 G시의 3, 4년제 간호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연구참여에 서면 동의를 받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2.5.1 SPSS Win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서술적 통계를 이용하였고, 신뢰도는 Cronbach's alpha,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계수를 산출하였다.
2.5.2 모수추정은 최대우도법(Maximun Likelihood Method)을 사용하였고, 모형검증은 Amo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한 구조방정식모형 분석법을 사용하였다.
대학생의 스트레스 경험 측정 도구는 Yu et al[7]의 간호대학생 스트레스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총 59문항이다. 하위영역별로 보면 임상차원 스트레스는 실습학생, 실습 관련지도자, 실습환경, 실습대상자 등 20문항이며, 대학차원 스트레스는 학업, 개인 간, 환경, 개인 내 스트레스 등 39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총 효과는 간접효과와 직접효과의 총합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간접효과의 유의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부트스트래핑(Boostrapping)을 사용하였다[16].
삶의 질 도구는 Bigot[17]가 표준화한 생활만족도(Life Satisfaction Index)를 기초로, [18]가 사용한 설문지를 Im[19]이 수정하고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삶의 질에 관한 10문항으로 구성되었고, 이 도구는 Likert 5점 척도로 삶의 질이 매우 안 좋다가 1점, 매우 좋다가 5점으로 점수가 많을수록 삶의 질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간호대학생의 삶의 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 변인은 건강상태, 스트레스였으며, 수면시간은 스트레스를 매개요인으로 하여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 확인되었다.
건강상태는 삶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나 건강상태가 좋을수록 삶의 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1]의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건강상태와 삶의 질이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결과와 유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왜도와 첨도를 확인한 결과 모든 변수의 왜도 3.0 이하, 첨도는 10.0 보다 적어 정규분포의 가정을 충족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Table 2].
본 연구에서 적합도 지수를 분석한 결과 X2 =0.0(p<.009), df(자유도)=11, 표준 X2(X2/df)=.008,RMSEA= .00, RFI= .98, NFI= 1.0, IFI= 1.0, CFI= 1.0,TLI= 1.4로 모든 적합도지수가 권장수준을 충족하였다[Table 4].
삶의 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건강 상태, 스트레스였으며, 스트레스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변수는 경제상태, 건강상태로 확인되었다. 즉, 경제상태가 부족할수록, 건강상태가 나쁠수록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건강상태가 좋을수록 스트레스가 적을수록 삶의 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는 삶의 질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스트레스가 적을수록 삶의 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여러 연구들에서 스트레스가 삶의 질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11].
삶의 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건강 상태, 스트레스였으며, 스트레스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변수는 경제상태, 건강상태로 확인되었다. 즉, 경제상태가 부족할수록, 건강상태가 나쁠수록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건강상태가 좋을수록 스트레스가 적을수록 삶의 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결과에서 한국 간호대학생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학교 및 지역사회에서 삶의 질 증진 및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에 다루지 않은 간호대학생의 삶의 질과 연관된 매개 효과를 지닌 다양한 요인들의 관계를 분석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제언한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들은 아직까지 경제적 능력이 부족한 관계로 대학생들의 경제수준보다는 전공과목에 관한 학업 스트레스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전공 만족도가 낮을 때 스트레스원이 증가하며, 적절한 중재를 할 수 없을 경우 욕구 상실과 같은 심리적인 문제를 겪어 학업성취도를 감소시켜 간호사를 포기하게 될 수도 있어 효과적인 학생지도를 위해 입학초기부터 스트레스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원은 무엇인가?
특히 간호대학생은 일반대학생과 마찬가지로 생활스트레스를 경험함과 동시에 학점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임상실습을 함께 수행하고 있어[4], 대학생활과 임상실습 두 가지 차원의 스트레스원이 같이 작용하고 있다. 간호대학생에게 임상실습은 타 전공 대학생에 비해 과중한 학업공부와 현장실습을 동시에 수행해야 하는 어려움으로 실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실습으로 시행착오를 거칠 수 없다는 압박감을 가지고 있다[7].
수면시간이 대학생의 삶의 질과 연관이 있는 이유는?
[34]의 연구에서 수면시간은 대학생의 삶의 질과 상관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적절한 수면을 취한 대상자들이 더 나은 삶의 질을 경험하였고, 그렇지 않은 경우 두통이나 무력감과 같은 증상이 학생의 신체적 그리고 정신적 안녕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며, 수면이 신체적 피로나 감정적 피로를 해소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적절한 양의 수면을 취하지 않는 사람의 경우에 낮 시간동안의 적절한 활동력이 저하되며,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는 데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결과와 관련 된다. 학생의 삶의 질의 향상을 위하여 학생의 적절한 수면을 취하게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필요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관리하지 못하면 어떻게 되는가?
이러한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관리하지 못할 경우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결국 간호사가 되는 것을 포기할 수 있다[8,9].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관련된 원인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수준을 정확히 확인하고 관리해야 한다[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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