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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택트(Untact) 디지털 전환(DT) 시대의 대학수학교육 사례
A Case Study on College Mathematics Education in Untact DT Era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4 no.3, 2020년, pp.201 - 214  

이상구 (성균관대학교) ,  함윤미 (경기대학교) ,  이재화 (성균관대학교) ,  박경은 (성균관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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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12월 중국 우한(武漢)으로부터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COVID-19)는 전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퍼지며 대학수학교육 환경을 대면 방식에서 비대면(Untact, 비접촉) 방식으로 전환시키고 있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수학 연구자와 교수자들은 2020년 봄부터 인터넷을 활용한 온라인 화상 회의와 온라인 교육 등 새로운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한 난점과 이를 극복한 방법들을 소개하고, 비대면 환경에서 교육의 질을 보장하는 대학수학교육의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체득한 노하우(Know-How)를 공유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코로나 이후(After Corona, AC) 시대의 대학수학교육과 연구 환경의 변화 가능성에 대하여 논한다. 특히 갑작스런 전면 비대면 방식의 온라인 교육을 진행하면서 교육의 질을 보장하기 위하여 취한 다양한 테크놀로지 활용 및 학생과의 소통에 대하여 언급한다. 마지막으로 비대면 교육환경의 교수·학습에서 당면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과 특히 학생의 학습 활동과 학습과정에 기반한 평가의 구체적인 안을 제시하고 언택트 교육의 사각지대에 대하여 논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December 2019, new coronavirus (COVID-19) which was started from Wuhan caused a dramatic changes in college mathematics education around the world from the spring semester 2020. All classes in college was switched to online classes at once. As a result, many efforts were made to keep the quality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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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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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COVID-19 이후 대학수학교육 환경이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되면서 발생한 난점과 이를 극복한 방법들을 소개하고, 교육의 질을 보장하는 대학수학교육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였다. 그리고 비대면 환경에서 교육의 질을 보장하는 대학수학교육의 방법을 모색한 여러 연구자들의 다양한 시도에 관한 노하우(Know-How)와 온라인 교육의 질을 보장하기 위한 테크놀로지 활용 및 공정한 평가방식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특히 교수자들이 가장 진지하게 고민한 온라인 교육에 따른 공정한 평가, 특히 수강생수가 많은 서비스 과목에서 학생들의 성취도를 공정하게 평가하는 것은 가장 어려운 부분이었는데, 이를 위하여 개발된, 대학수학교육 현장에서 사용하기에 어렵지 않은 대안도 공유하였다.
  • 특히 온라인 교육을 수행하면서 교육의 질을 보장하기 위하여 취한 다양한 시도와 테크놀로지 활용을 보고한다. 또한 온라인 수학교육의 평가 부분에 대한 논의 중 학생의 학습활동과 학습 과정에 기반한 평가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높아졌음을 인식하며, 온라인 교육에서 PBL(Project/Problem-Based Learning) 보고서에 기반한 평가 방법을 포함하여 코로나 이후(After Corona, AC) 시대의 대학수학교육에 대하여 논한다. 마지막으로 언택트 교육의 사각지대에 대하여 논한다.
  • 또한 온라인 수학교육의 평가 부분에 대한 논의 중 학생의 학습활동과 학습 과정에 기반한 평가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높아졌음을 인식하며, 온라인 교육에서 PBL(Project/Problem-Based Learning) 보고서에 기반한 평가 방법을 포함하여 코로나 이후(After Corona, AC) 시대의 대학수학교육에 대하여 논한다. 마지막으로 언택트 교육의 사각지대에 대하여 논한다.
  • 본 논문에서는 COVID-19 이후 대학수학교육 환경이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되면서 발생한 난점과 이를 극복한 방법들을 소개하고, 교육의 질을 보장하는 대학수학교육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였다. 그리고 비대면 환경에서 교육의 질을 보장하는 대학수학교육의 방법을 모색한 여러 연구자들의 다양한 시도에 관한 노하우(Know-How)와 온라인 교육의 질을 보장하기 위한 테크놀로지 활용 및 공정한 평가방식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 본 연구진은 “수학 교수자와 연구자들은 뉴노멀에 어떻게 준비해야 되는가”에 대하여 같은 경험을 한 교수자들의 의견을 구하며 연구를 시작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COVID-19로 인한 교육환경의 변화과정에서 발생한 난점과 교수자들이 현장에서 이를 극복한 방법들을 소개하고, 비대면 환경에서 교육의 질을 보장하는 대학수학교육의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체득한 노하우(Know-How)를 공유하고자 한다. 특히 온라인 교육을 수행하면서 교육의 질을 보장하기 위하여 취한 다양한 시도와 테크놀로지 활용을 보고한다.
  • 본 논문에서는 COVID-19로 인한 교육환경의 변화과정에서 발생한 난점과 교수자들이 현장에서 이를 극복한 방법들을 소개하고, 비대면 환경에서 교육의 질을 보장하는 대학수학교육의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체득한 노하우(Know-How)를 공유하고자 한다. 특히 온라인 교육을 수행하면서 교육의 질을 보장하기 위하여 취한 다양한 시도와 테크놀로지 활용을 보고한다. 또한 온라인 수학교육의 평가 부분에 대한 논의 중 학생의 학습활동과 학습 과정에 기반한 평가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높아졌음을 인식하며, 온라인 교육에서 PBL(Project/Problem-Based Learning) 보고서에 기반한 평가 방법을 포함하여 코로나 이후(After Corona, AC) 시대의 대학수학교육에 대하여 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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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대학수학교육 환경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가? 2019년 12월 중국 우한(武漢)으로부터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COVID-19)는 전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퍼지며 대학수학교육 환경을 대면 방식에서 비대면(Untact, 비접촉) 방식으로 전환시키고 있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수학 연구자와 교수자들은 2020년 봄부터 인터넷을 활용한 온라인 화상 회의와 온라인 교육 등 새로운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대학수학교육 환경을 비대면(Untact, 비접촉) 방식으로 전환함으로써 나타난 현상은 무엇인가? 2019년 12월 중국 우한(武漢)으로부터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COVID-19)는 전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퍼지며 대학수학교육 환경을 대면 방식에서 비대면(Untact, 비접촉) 방식으로 전환시키고 있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수학 연구자와 교수자들은 2020년 봄부터 인터넷을 활용한 온라인 화상 회의와 온라인 교육 등 새로운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한 난점과 이를 극복한 방법들을 소개하고, 비대면 환경에서 교육의 질을 보장하는 대학수학교육의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체득한 노하우(Know-How)를 공유하고자 한다.
COVID-19 이후의 사회와 교육에 대해 지식인들은 어떻게 강조하는가? COVID-19 이후의 사회와 교육에 대하여 빌 게이츠(Bill Gates)나 슬라보예 지젝(Slavoj Zizek) 같은 지식인은 “도시와 학교는 코로나 이전으로 결코 돌아갈 수 없다”고 강조한다. 이제 ‘뉴노멀(New Normal, 시대변화에 따라 새롭게 부상하는 표준)’을 준비해야 한다는 의견에 일견 공감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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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Park, K.-E. & Lee, S.-G. (2016). Flipped Learning teaching model design and application for the University's Linear Algebra,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0(1), 1-22. 

  2. Lee, S.-G., Lee, J. H., & Park, K.-E. (2017). Linear Algebra Teaching in the Digital Age,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1(4), 367-387. 

  3. Lee, S.-G., &, Lee, J. H. (2019). Student-Centered Discrete Mathematics Class with Cyber Lab,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3(1), 1-19. 

  4. Lee, S.-G., Lee, J. H., & Ham, Y. (2020). Artificial Intelligence and College Mathematics Education,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4(1), 1-15. 

  5. Hwang, H., Choi, S., Cho, S., & Park, J. (2019). New theories in mathematics education 2, Moonumsa. 

  6. Zimmermann, P. et al. (2018). Computational Mathematics with SageMath, SIAM. http://sagebook.gforge.inria.fr/english.html (2020.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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