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민간경비 서비스의 고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사업자고객과 개인고객의 비교
The Factors That Cause Customer Satisfaction in Private Security Service: Comparison between Corporate Clients and Individual Clients 원문보기

한국경호경비학회지 = Korean security science review, no.34, 2013년, pp.161 - 184  

신소라 (동국대학교(서울) 일반대학원 경찰행정학과) ,  조윤오 (동국대학교(서울) 경찰행정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민간경비 서비스 이용자의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민간경비 산업이 서비스 업종으로서 그동안 부족했던 질적 성장을 이루고, 고객을 확보하여 민간경비 산업의 발달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어떠한 요인이 민간경비 서비스 이용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분석은 사업자 고객과 개인 고객의 차이를 분석하여 더 나은 민간경비 서비스의 제공과 마케팅의 활용을 위하여 각각 따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이들 두 집단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사업자와 개인 모두에서 민간경비 서비스 사용 후 범죄에 대한 두려움이 감소할수록 만족도가 높아지는 결과를 나타냈다. 이 결과는 민간경비업체에게는 세분화된 전략과 함께 공통된 두려움 감소 전략 또한 갖추어야 됨을 시사하고 있다. 두려움 감소의 변수를 제외하면 영향을 미치는 모든 변수에서 사업자와 개인의 민간경비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다르게 나타났다. 사업자의 경우 두려움 감소 요인 이외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을 수 없었으며, 개인 고객의 경우 이외에도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고객의 요구가 그 대상에 따라 얼마나 다른지 보여주는 것으로 민간경비업체는 이러한 요구에 보다 민감하게 대응해야 한다. 민간경비 산업은 분명한 공공성을 띄고 있지만, 완전한 영리산업이기에 기타 다른 서비스 업체들처럼 시대에 뒤처지지 않는 전략의 활용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 연구의 결과에서 나타난 만족도를 높이는 요인을 관계마케팅이나 표적시장의 선정과 같은 전략에 접목시킨다면 더 높은 서비스 만족도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chieve qualitative growth for private security industry as a sector of service industry to attract clients and promote the growth of the private security industry by analyzing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customer's service satisfaction in using the private sec...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민간경비 서비스 이용자의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민간경비 산업이 서비스 업종으로서 그동안 부족했던 질적 성장을 이루고, 고객을 확보하여 민간경비 산업의 발달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민간경비 서비스 이용자를 사업자와 개인으로 나누어 따로 분석하였으며 이들 두 집단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 특히,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대상을 개인고객과 사업자고객 두 집단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민간경비 서비스 만족도가 어떤 요인들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지 실증적으로 비교·분석해 보고자 한다.
  • 하지만 우리나라의 기타 다른 서비스 분야도 대부분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음에도 그 절적 평가와 연구는 방대하며 민간경비 분야의 질적 성장 저하의 원인은 이러한 평가와 연구의 부족에 있다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소비자 측면에서 민간경비 서비스의 만족도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우리나라의 민간경비 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대상을 개인고객과 사업자고객 두 집단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민간경비 서비스 만족도가 어떤 요인들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지 실증적으로 비교·분석해 보고자 한다.
  • 이 연구는 2차 데이터의 활용으로 이루어 졌으며, 원 데이터는 2002년 10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에서 수집한 ‘범죄에 대한 위험인지 및 민간경비 이용실태조사’이다. 원 데이터의 수집은 서울시민 600명과 서울에서 자영업에 종사하고 있는 자영업주 200명에 대한 설문조사자료이며, 설문조사는 민간경비에 대한 일반적인 태도와 민간경비 서비스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설문조사는 모집단을 2002년 10월 서울시에 거주하는 20세 이상 60세 미만의 남녀 성인으로 한정하였다.
  • 연구의 자료 분석에 앞서 표본의 성별, 연령, 혼인상태, 교육수준, 소득수준, 주택형태 등의 파악을 위하여 인구사회학적 특성들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고자 한다.
  • 두 번째 분석결과까지 확인하면, 사업자와 개인의 만족도 모델이 차이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차이에 대해 자세히 논의하도록 하겠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슬로우가 말한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욕구는? 두 번째는 안전의 욕구로 신체와 재산, 직무상의 안전을 말한다. 메슬로우는 이 두 개의 낮은 욕구(생리적 욕구와 안전의 욕구)는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라고 설명하였다(H. Maslow, 1970; 이황우, 2007).
민간경비란? 민간경비는 “여러 가지 위해로부터 개인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특정한 의뢰자에게 경비 및 안전에 관한 서비스를 의뢰자로부터 받는 보수만큼 행하는 개인, 단체, 기업의 활동”을 말한다(Bilek, Lejins, Meter, 1997; 박동균 ․ 이민형, 2011). 이상의 정의는 민간경비의 가장 보편적인 정의로 여러 연구에서 따르고 있는 정의이다.
민간경비 서비스 이용자의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는? 회귀분석은 사업자 고객과 개인 고객의 차이를 분석하여 더 나은 민간경비 서비스의 제공과 마케팅의 활용을 위하여 각각 따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이들 두 집단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사업자와 개인 모두에서 민간경비 서비스 사용 후 범죄에 대한 두려움이 감소할수록 만족도가 높아지는 결과를 나타냈다. 이 결과는 민간경비업체에게는 세분화된 전략과 함께 공통된 두려움 감소 전략 또한 갖추어야 됨을 시사하고 있다. 두려움 감소의 변수를 제외하면 영향을 미치는 모든 변수에서 사업자와 개인의 민간경비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다르게 나타났다. 사업자의 경우 두려움 감소 요인 이외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을 수 없었으며, 개인 고객의 경우 이외에도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고객의 요구가 그 대상에 따라 얼마나 다른지 보여주는 것으로 민간경비업체는 이러한 요구에 보다 민감하게 대응해야 한다. 민간경비 산업은 분명한 공공성을 띄고 있지만, 완전한 영리산업이기에 기타 다른 서비스 업체들처럼 시대에 뒤처지지 않는 전략의 활용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 연구의 결과에서 나타난 만족도를 높이는 요인을 관계마케팅이나 표적시장의 선정과 같은 전략에 접목시킨다면 더 높은 서비스 만족도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