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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인교육프로그램 수강생의 충성도 군집별 교육프로그램의 중점관리점 도출
Core Managing Points in a Wine Training Program Deduced by Loyalty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8 no.4, 2013년, pp.371 - 385  

이인순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  이해영 (상지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혜영 (연세대학교 심바이오틱라이프텍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classify attendants of a wine training institute according to loyalty for wine training service program and to deduce the core managing points in a wine training program by IPA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from 192 trainees 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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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와인교육기관 수강생을 대상으로 교육프로그램의 충성도에 따른 군집화를 실시하고, 군집별 와인교육 프로그램 품질의 중요도, 수행도 분석(IPA)을 통해 중점관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와인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는 교육 요구도(Ko 등 2005; Shin & Lee 2005; Sung 등 2008), 교육 여부에 따른 차이 분석(Seo & Ko 2008), 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분석(Ko 등 2007; Sung 등 2008; Kim 2010; Ban 2012; Lee 등 2012)이 몇 편 보고되었을 뿐 와인교육프로그램의 품질과 충성도간의 관계에 대한 학문적 접근은 미진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와인교육기관 수강생을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의 충성도에 따른 군집화를 실시하고, 군집별 와인 교육프로그램 품질의 중요도, 수행도 분석을 통해 중점관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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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와인소비의 급성장은 무엇을 증대시켰는가? 국내 와인소비의 급성장으로 인한 호텔외식산업에서의 와인 고객 증대는 종사원의 전문적인 와인판매서비스 교육의 필요성을 증대시키고 있다(Ko 등 2007). 호텔 식음료종사자는 전문적인 자질 향상(39.
호텔 식음료종사자는 어떤 목적으로 전문적인 와인판매서비스 교육에 참여하는가? 국내 와인소비의 급성장으로 인한 호텔외식산업에서의 와인 고객 증대는 종사원의 전문적인 와인판매서비스 교육의 필요성을 증대시키고 있다(Ko 등 2007). 호텔 식음료종사자는 전문적인 자질 향상(39.6%), 와인판매 증대(28.0%), 본인 개발(26.8%) 등을 목적으로 하여 와인교육에 참여하고 있으며, 와인교육을 통해 와인에 대한 전문지식을 터득하는 것으로(47.0%) 나타나(Shin & Lee 2005) 와인교육이 전문지식 습득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파악된다.
호텔외식산업에서의 와인 고객 증대는 무엇을 증대시키고 있는가? 국내 와인소비의 급성장으로 인한 호텔외식산업에서의 와인 고객 증대는 종사원의 전문적인 와인판매서비스 교육의 필요성을 증대시키고 있다(Ko 등 2007). 호텔 식음료종사자는 전문적인 자질 향상(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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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Astin A. 1993. What matters in college? Four critical years revisited. Jossey-bass publishers. San Francisco. 

  2. Ban MS. 2012. Attributes, satisfaction, and loyalty by education experience of wine consumers. Master degree thesis. Dongeui University. 

  3. Chon K, Weaver PA, Kim CY. 1991. Marketing your community: Image analysis in Norfolk. Cornell H.R.A. Quarterly, 31(4):31-37 

  4. Green CG. 1993. Using customer survey data to develop marketing strategies in college university foodservices. J. College and University Foodservice, 1(1):39-51 

  5. Gremler DD, Brown SW. 1998. Service Loyalty: Antecedents, components and outcomes. Paper presented at AMA Winter Theory Conference. Dallas. 

  6. Harvey L. 2000. Students satisfaction approach. http://www.uce.ac.uk/crq 

  7. Kim DC. 2010. Benefits sought by wine education consumer: How it impacts learning orientation,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of education-training. Ph.D degree thesis. Sejong University. 

  8. Ko JY, Jung MR, Kim DC. 2007. Satisfaction determinants for student's of wine educational institutions. J. Hospitality Tourism Studies, 9(2):31-42 

  9. Ko JY, Lee JJ, Cho HJ. 2005. A study of the wine training system at a hotel restaurant. J. Foodservice Management, 8(3):125-147 

  10. Kwon DB, Oh YJ, Park HM, Son JJ, Song SH. 2002. An exploring study on determining factors for college student's degree of educational satisfaction. J. Educational Research, 40(3):181-202 

  11. Lee IS, Lee HY, Kim HY. 2012. Development of structural model for quality, value, satisfaction, and loyalty in a wine training program. Korean J. Food Culture 27(5):490-495 

  12. Martilla JA, James JC. 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 Marketing, 41(1):77-79 

  13. Miller KE, Ginter JL. 1979. An investigation of situational variation in brand choice behavior and attitude. J. Marketing Research, 16(1):111-123. 

  14. Seo HJ, Ko JY. 2008. A study on the wine selection attributes according to wine education experience. J. Hotel & Resort, 7(2):71-83 

  15. Shin HC, Lee JJ. 2005. A study on the educational for improvement training of wine sales service. Korean J. Tourism Research, 20(1):175-192 

  16. Sung HJ, Kim OH, Jo EY. 2008. The study of the wine training system for the types of food-service industry. J. Hotel & Resort, 7(1):207-221 

  17. Uncles MD, Laurent G. 1997. Editorial: Special issue on loyalty. International J. Research in Marketing, 14(5):399-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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