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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세종시 일부 초등학생의 과외수강에 따른 생활습관, 식태도 및 식행동에 대한 연구

A Study on Life Styles, Dietary Attitudes and Dietary Behaviors According to Extracurricular Activities of Elementary Students in Sejong

초록

초등학교 4~6학년의 학령기는 정신적, 신체적으로 급격히 성장하는 중요한 시기로 영양태도 및 식습관 형성이 확립되고 이는 곧 성인기까지 이어진다. 본 연구는 세종특별자치시 초등학교에 다니는 4~6학년 550명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과외학습 실태, 수강 시간에 따른 식태도 및 식행동을 조사하여 과외학습의 정도가 학령기 아동의 생활습관, 식태도 및 식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조사대상자 중 남학생 270명(49.1%), 여학생 280명(50.9%)이었으며, 과외를 받지 않는 무수강군은 66명(12.0%), 과외를 받고 있는 학생은 484명(88.0%)이었다. 주당 평균 수강 시간은 7.34시간이었으며, 과외학습 종류의 수는 저수강군 2.11개, 중수강군 2.51개, 고수강군 3.27개였다. 기상시간은 아침 6~7시가 가장 많았고, 고수강군은 기상시간이 가장 늦었으며, 깨워야 일어난다는 학생비율이 높았다. 취침시간은 수강군별 유의한 차이를 보여 밤 11~12시에 취침하는 학생이 고수강군에서 가장 많았다(P<0.01). 수면 만족도에서 '수면이 부족하다'는 비율은 고수강군이 더 높았으나, 유의적 차이는 없었다. 스트레스가 많다는 학생은 유의적 차이는 없었으나 저수강군보다 고수강군이 많았다. 식태도의 평균 점수는 무수강군 3.88점, 저수강군 3.90점, 중수강군 3.80점, 고수강군 3.85점으로 저수강군이 가장 높았다(P<0.001). 식사 빈도는 수강군 간에 유의적 차이는 없었으나, 고수강군이 저수강군보다 아침을 먹지 않는다는 학생들이 많았다. 과외학습을 받는 학생에서 '학원에 굶고 간다'와 '사 먹고 학원에 간다'는 고수강군일수록 많았으며(각 P<0.01), '내가 챙겨 먹는다'는 학생은 고수강군일수록 많았으나 유의적 차이는 없었다. '학원가기 전 먹는 간식이 영양적으로 괜찮다고 생각한다'는 질문에 '그렇다'고 응답한 학생은 고수강군이 더 많았고, '아니다'라고 응답한 학생은 저수강군이 가장 많아 4군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01). 과외학습을 받기 전 주로 먹는 음식의 종류는 과일, 우유, 떡, 감자 등을 먹는 학생이 가장 많았다. 반면 패스트푸드와 인스턴트를 자주 먹는 비율이 고수강군이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과외학습 수강 시간이 많아질수록 수면이 부족하고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는 경향을 보였다. 식태도는 수강상태에 따른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은 반면, 실제적인 식행동은 과외수강 상태와 유의적인 관련성을 보여, 고수강군의 학생들일수록 학원에 굶고 가거나 외식을 하는 비율이 높고,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 음식을 사먹는 비율이 높았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지나친 과외학습은 아동의 생활습관 및 식습관에 영향을 주어 건강 및 정상적인 성장발달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제시되었다. 따라서 가정에서 자녀들의 학습에 대한 관심 증가에 따라서 식생활 및 영양문제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하며, 가정과 학교 및 지역사회가 연계된 아동들의 식사 및 영양지도가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Parents in South Korea are known for their high level of educational zeal for their children. As a result, their children usually take extra classes in institutions as well as participate in other extracurricular activities such as sports and music.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lifestyle and dietary behaviors of Korean elementary students involved in such activities. The total number of subjects was 550 fourth to sixth graders in elementary schools in Sejong, Korea. Of the total subjects, 88.0% were involved in extracurricular classes or other activities for an average of 7.34 hours/week. The subjects were assigned to one of four groups based on the degree of extracurricular activities: No extra-class (n=66), Low extra-class (1${\leq}$taking time<5 hours/week, n=118), Medium extra-class (5${\leq}$taking time<10 hours/week, n=184), and High extra-class (taking time${\geq}$10 hours/week, n=182). More subjects in the High extra-class group went to bed late (P<0.01), were under stress (P<0.01), and skipped breakfast, compared with those in the other groups. The ratio of students who answered 'I go to an institute without a meal' (P<0.01), 'I prepare a meal for myself' (P=0.053), or 'I eat out before going to an institute' (P<0.01) was higher in the High extra-class group than in the Low extra-class group. The frequency of eating fast food was higher in the High extra-class group, compared with the other groups. These results indicate that a high amount of extracurricular studies may have a negative effect on the children's lifestyles and dietary behaviors. Therefore, this study alerts parents to the potential harm of excessive extracurricular activities to their children's health.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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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외학습
과외학습으로 어린이들이 밖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지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부모가 자녀들의 식생활과 영양문제를 돌보지 못하고, 아동이 패스트푸드를 섭취하거나 스스로 식사를 해결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어린이 영양 방임 문제가 식생활 문제로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과외학습으로 인하여 어린이들이 밖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짐에 따라 부모가 자녀들의 식생활과 영양문제를 돌보지 못하고, 아동이 패스트푸드를 섭취하거나 스스로 식사를 해결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어린이 영양 방임 문제가 식생활 문제로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4,5). 실제로 이 시 기에는 패스트푸드의 노출도에 관하여 조사한 결과를 살펴 보면 일주일에 2회 이상 패스트푸드를 먹는 비율은 34.

과외학습
과외학습이란?
학교 교육 중 부족한 교과의 능력을 보완해 주는 보충학습, 학생 개개인의 적성에 따른 진로 선택 및 취미 생활을 도모해 주는 교과 외 학습이다

과외학습은 학교 교육 중 부족한 교과의 능력을 보완해 주는 보충학습, 학생 개개인의 적성에 따른 진로 선택 및 취미 생활을 도모해 주는 교과 외 학습이다(2). 그러나 선행 학습과 대입을 위한 학습 목적의 과외학습은 초등학생들에게까지 확산되어 과도한 학습에 의해 지쳐가는 실태이며, 이는 곧 사회적 문제로까지 대두되고 있다.

아침식사를 제대로 하지 않고 등교
아침식사를 제대로 하지 않고 등교하는 성장기 아동에게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에너지와 영양소가 적어져 주의집중력과 학습능력이 떨어지고, 점심을 과식하거나 간식을 찾게 되고 고칼로리 식품을 섭취하여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과도한 과외학습은 취침시간을 늦춰 아 동의 성장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으며, 기상시간 또한 늦어져 입맛이 없거나 시간이 없어 아침식사를 제대로 하지 않고 등교하게 된다. 성장기 아동들이 아침을 먹지 않으면 에너지와 영양소가 적어져 주의집중력과 학습능력이 떨어지고, 점심을 과식하거나 간식을 찾게 되고 고칼로리 식품을 섭취하여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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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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