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세종시 일부 초등학생의 과외수강에 따른 생활습관, 식태도 및 식행동에 대한 연구
A Study on Life Styles, Dietary Attitudes and Dietary Behaviors According to Extracurricular Activities of Elementary Students in Sejong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v.42 no.8, 2013년, pp.1335 - 1343  

오근정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전공) ,  김미현 (강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명희 (공주대학교 식품과학부) ,  최미경 (공주대학교 식품과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초등학교 4~6학년의 학령기는 정신적, 신체적으로 급격히 성장하는 중요한 시기로 영양태도 및 식습관 형성이 확립되고 이는 곧 성인기까지 이어진다. 본 연구는 세종특별자치시 초등학교에 다니는 4~6학년 550명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과외학습 실태, 수강 시간에 따른 식태도 및 식행동을 조사하여 과외학습의 정도가 학령기 아동의 생활습관, 식태도 및 식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조사대상자 중 남학생 270명(49.1%), 여학생 280명(50.9%)이었으며, 과외를 받지 않는 무수강군은 66명(12.0%), 과외를 받고 있는 학생은 484명(88.0%)이었다. 주당 평균 수강 시간은 7.34시간이었으며, 과외학습 종류의 수는 저수강군 2.11개, 중수강군 2.51개, 고수강군 3.27개였다. 기상시간은 아침 6~7시가 가장 많았고, 고수강군은 기상시간이 가장 늦었으며, 깨워야 일어난다는 학생비율이 높았다. 취침시간은 수강군별 유의한 차이를 보여 밤 11~12시에 취침하는 학생이 고수강군에서 가장 많았다(P<0.01). 수면 만족도에서 '수면이 부족하다'는 비율은 고수강군이 더 높았으나, 유의적 차이는 없었다. 스트레스가 많다는 학생은 유의적 차이는 없었으나 저수강군보다 고수강군이 많았다. 식태도의 평균 점수는 무수강군 3.88점, 저수강군 3.90점, 중수강군 3.80점, 고수강군 3.85점으로 저수강군이 가장 높았다(P<0.001). 식사 빈도는 수강군 간에 유의적 차이는 없었으나, 고수강군이 저수강군보다 아침을 먹지 않는다는 학생들이 많았다. 과외학습을 받는 학생에서 '학원에 굶고 간다'와 '사 먹고 학원에 간다'는 고수강군일수록 많았으며(각 P<0.01), '내가 챙겨 먹는다'는 학생은 고수강군일수록 많았으나 유의적 차이는 없었다. '학원가기 전 먹는 간식이 영양적으로 괜찮다고 생각한다'는 질문에 '그렇다'고 응답한 학생은 고수강군이 더 많았고, '아니다'라고 응답한 학생은 저수강군이 가장 많아 4군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01). 과외학습을 받기 전 주로 먹는 음식의 종류는 과일, 우유, 떡, 감자 등을 먹는 학생이 가장 많았다. 반면 패스트푸드와 인스턴트를 자주 먹는 비율이 고수강군이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과외학습 수강 시간이 많아질수록 수면이 부족하고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는 경향을 보였다. 식태도는 수강상태에 따른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은 반면, 실제적인 식행동은 과외수강 상태와 유의적인 관련성을 보여, 고수강군의 학생들일수록 학원에 굶고 가거나 외식을 하는 비율이 높고,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 음식을 사먹는 비율이 높았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지나친 과외학습은 아동의 생활습관 및 식습관에 영향을 주어 건강 및 정상적인 성장발달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제시되었다. 따라서 가정에서 자녀들의 학습에 대한 관심 증가에 따라서 식생활 및 영양문제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하며, 가정과 학교 및 지역사회가 연계된 아동들의 식사 및 영양지도가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rents in South Korea are known for their high level of educational zeal for their children. As a result, their children usually take extra classes in institutions as well as participate in other extracurricular activities such as sports and music.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lif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초등학교 4~6학년의 학령기는 정신적, 신체적으로 급격히 성장하는 중요한 시기로 영양태도 및 식습관 형성이 확립되고 이는 곧 성인기까지 이어진다. 본 연구는 세종특별자치시 초등학교에 다니는 4~6학년 550명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과외학습 실태, 수강 시간에 따른 식태도 및 식행동을 조사하여 과외학습의 정도가 학령기 아동의 생활습관, 식태도 및 식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조사대상자 중 남학생 270명(49.
  • 이상과 같이 학령기 아동의 과외학습은 이들의 생활습관, 식생활 태도 및 식행동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4~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외학습 수강실태와 생활습관, 식태도 및 식행동을 조사하여 학령기 아동의 과외학습과 식생활과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외학습으로 어린이들이 밖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지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과외학습으로 인하여 어린이들이 밖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짐에 따라 부모가 자녀들의 식생활과 영양문제를 돌보지 못하고, 아동이 패스트푸드를 섭취하거나 스스로 식사를 해결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어린이 영양 방임 문제가 식생활 문제로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4,5). 실제로 이 시 기에는 패스트푸드의 노출도에 관하여 조사한 결과를 살펴 보면 일주일에 2회 이상 패스트푸드를 먹는 비율은 34.
과외학습이란? 과외학습은 학교 교육 중 부족한 교과의 능력을 보완해 주는 보충학습, 학생 개개인의 적성에 따른 진로 선택 및 취미 생활을 도모해 주는 교과 외 학습이다(2). 그러나 선행 학습과 대입을 위한 학습 목적의 과외학습은 초등학생들에게까지 확산되어 과도한 학습에 의해 지쳐가는 실태이며, 이는 곧 사회적 문제로까지 대두되고 있다.
아침식사를 제대로 하지 않고 등교하는 성장기 아동에게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또한 과도한 과외학습은 취침시간을 늦춰 아 동의 성장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으며, 기상시간 또한 늦어져 입맛이 없거나 시간이 없어 아침식사를 제대로 하지 않고 등교하게 된다. 성장기 아동들이 아침을 먹지 않으면 에너지와 영양소가 적어져 주의집중력과 학습능력이 떨어지고, 점심을 과식하거나 간식을 찾게 되고 고칼로리 식품을 섭취하여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Han JS, Kim KS, Kim YH, Kim HO, Kim HJ, Park SM, An CS, Han SH. 2011. Nutrition through the life cycle. Jigu Publishing Co., Seoul, Korea. p 134, 149. 

  2. Lee SS. 2010. Effec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tress from extracurricular learning on academic attitude. MS Thesis. Daejin University, Seoul, Korea. p 4. 

  3. Statistics Korea. 2011. The survey of private education expenditure. Daejeon, Korea. 

  4. Lee YS, Im HS, An HS, Jang NS. 2003. Nutrition through the life cycle. Kyomunsa Co., Seoul, Korea. p 260. 

  5. Kim MJ. 2007. A study on dietary habits and nutrient intake of school aged children based on the amount of their extracurricular studies. M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p 10-11. 

  6. Sin EK. 2007. Fast food consumption patterns of 6th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Seoul. M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p 18. 

  7. Chung SJ, Kim JH, Lee JS, Lee DH, Kim SH, Yu CH. 2004. A suggestion to develop a nutrition policy on food and nutrition labeling and education systems for fast food and carbonated soft drinks in Korea. Korean J Nutr 37: 394-405. 

  8. Hong JH. 2010. Evaluation of the relationships among extracurricular activities, stress and dietary behavior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M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Korea. p 57-58, 67-74. 

  9. The Korean Nutrition Society. 2010. Dietary reference intake for Koreans. The Korean Nutrition Society,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Korea 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Seoul, Korea. 

  10. Song EY. 2007. Relationship between stress from private education and self conception on learning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private education classes. MS Thesis. Chu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cheon, Korea. p 27-28. 

  11. Heo JW, Lee DH, Hwang YW, Kim HS. 2010. The effects of stress experienced from joining extracurricular activities after school on academic attitudes and study habit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 Humanities 15: 195-212. 

  12. Park IJ. 2007. Actual survey on intake of snacks and selfpurchased snacks due to the lack of sleep in high school students in Gwangju. MS Thesis. Dongshin University, Jeonnam, Korea. p 1-20. 

  13. Lee SI. 2009.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the sleep quality and snack intake of the middle-school students in Jeonnam province. MS Thesis. Dongshin University, Jeonnam, Korea. p 23-24. 

  14. Lee SH, Doh HS, Cho MK, Ku SK. 2010. Exploring pathways from mothers' beliefs to children's subjective well-being: The mediating effects of children's private after-school education and stress levels. Korean J Child Studies 31: 255-272. 

  15. Roh SZ, Lee DH, Kim IS, Song YJ. 2012. Relation among extracurricular activities, depression, anxiety, and ADHD symptoms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J Humanities 29: 309-343. 

  16. Goh JS. 2007. Impact of dietary habits and academic stress on obesity in elementary schoolers. PhD Dissertation. Myongji University, Seoul, Korea. p 21-22. 

  17. Bea JY. 2004.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lementary students' stress caused by private tutoring and their self-control and adaption to school life. M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p 2. 

  18. Lee JE, Jung IK. 2005. The perception of parents on the eating habits and nutritional education of their elementary school children. J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3:67-77. 

  19. Kim MH, Lee KA. 2003. A comparison of the perceptions of children and their mothers of the effects of school lunch programs on children's dietary behaviors. J Korean Soc Food Sci Nutr 32: 636-644. 

  20. Kwon BA, Kwon SH. 2011. A comparative study on influence of nutrition's teaching diet and nutrition to employment school students; Influences on nutrition knowledge, food habits, dietary behaviors. J Korea Sport Research 22: 15-25. 

  21. Jo EH. 2011. Comparison of knowledge on nutrition and dietary habits before and after nutrition education based on adolescent dietary guideline: focused on middle school students. MS Thesis. Dankook University, Seoul, Korea. p 31-32. 

  22. Choi EI. 2010. The effect of middle school students' extracurricular studies on eating behavior and snake intake. M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oungnam University, Gyeongsan, Korea. p 27. 

  23. You JS, Kim SM, Chang KJ. 2009. Nutritional knowledge and dietary behavior of the 6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Daejeon area by gender and skipping breakfast. Korean J Nutr 42: 256-267. 

  24. Bang YM, Kim KY, Lee MS, Na BJ. 2006. A study on the related factors of skipping breakfast in elementary students. Korean J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3: 17-35. 

  25. Lee SE. 2009. A study on the status of skipping breakfast and dietary behavior for high-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Gyeonggi area. MS 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Korea. p 17-18. 

  26. Park SK. 2010. A study on dietary habit and nutrient intakes according to skipping meal of elementary students in Incheon. MS Thesis. Gongju University, Yesan, Korea. p 17-18. 

  27. Park NR. 2009. The dietary life attitude and the fast foods consumption patterns of teenagers. M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p 2. 

  28. Kim YS, Rha YA. 2005. A study for dietary behavior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Seoul by gender. Korean J Culinary Research 11: 77-91. 

  29. Kim MH, Bae YJ, Lee HJ, Choi MK. 2009. The evaluation of nutritional knowledge and dietary habits according to sex and mother's employment status in middle school students.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19: 921-927. 

  30. Oh S, Hyun WJ Lee H, Park H, Lim H, Song K. 2010. A study on the stress and the dietary habit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by mother's employment status. Korean J Community Nutr 15: 498-506. 

  31. Kang HY. 2004. Analyses on eating habits and consumption of instant foods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Chungnam province. MS Thesis. Gongju University, Yesan, Korea. p 23. 

  32. Park SJ. 2009. The comparative study on consumption patterns of the fast-foods and eating habits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Jeonbuk area. MS Thesis. Wonkwang University, Iksan, Korea. p 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