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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등 수학 예비교사의 진학동기, 수학 전공공부 및 과외 경험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A qualitative case study about mathematics pre-service teachers' motivation, ways of dealing with university mathematics knowledge and tutoring experiences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3 no.2, 2013년, pp.269 - 284  

전영국 (순천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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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 교사가 되고자 하는 대학생의 진학동기와 수학적 사고와 관련된 패턴 및 고등학교와 대학 수학을 하는 경험, 과외 경험을 통하여 예비교사의 고유한 측면을 질적으로 탐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S 사범대학을 선정하여 수학교육 전공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경험을 인물 사례 연구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2009년 11월부터 2010년 2월 사이에 수학교육과 2학년 학생 4명을 대상으로 기초면담과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인물 사례 연구방식에 근거하여 스케치 형태로 초상화법을 적용하여 수학교사가 되고자 하는 동기, 고등학교와 대학 수학을 하는 공부양상의 차이점, 과외 경험을 통하여 느끼는 양상을 탐색하고 그 의미에 대한 해석을 담았다. 마지막에 연구참여자에 대한 사례간의 논의를 통하여 후속 연구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paper is to explore and understand, using in-depth interviews, the participant's motivation for becoming a math teacher, ways of dealing with university math knowledge and private tutoring experiences. In addition a larger aim is to understand how the individual's interest in mathem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떻게 접근하여 연구참여자 개개인에게 고유하게 나타나는 부분을 탐색하는데 적합한 초상화 기법을 사용하였는가? 수학 예비교사의 학업에 대한 연구(전영국 & 강윤수, 2005)와 심층동기 및 교과교육학 지식의 형성 등에 관한 질적 연구 (전영국, 강윤수, Witz, 2006)에 이어서 본 연구는 수학예비교사의 중고등학교 시절과 대학 입학 후 1-2년의 경험을 보다 깊이 있게 탐구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수학을 공부하게 된 계기, 수학교육과로 진학하게 된 동기, 고등학교 수학과 대학 수학을 공부하는 차이에 대한 인식 및 과외 경험에 대한 자신의 개인적 경험을 보다 통합적으로 접근하였으며 연구참여자 개개인에게 고유하게 나타나는 부분을 탐색하는데 적합한 초상화 기법을 사용하였다.
어떤 경험이 수학을 더 좋아하게 되는가? 보통 수학 공부를 하는 경우에 특정 문제에 몰입하거나 며칠을 고생한 끝에 문제 해결을 하는 짜릿함을 맛보는 경험을 할 때가 있다. 이전에 느껴보지 못했던 수학에 대한 어떤 영감을 받아서 아이디어를 떠 올렸을 때의 느낌, 문제를 해결했을 때의 흥분, 짜릿함, 충만함 등에 관련된 주관적 경험은 수학을 더 좋아하게 되며 때로는 수학교사와 같이 수학을 전문적으로 하게 되는 길로 들어서게 해준다. 위츠(Witz, 2007)의 연구는 수학 공부를 통하여 성장해나가는 학생 개인의 삶을 심층적으로 보여주고 있으며 면담 자료를 생생하게 보여줌으로써 독자의 이해를 도와준다.
본 연구의 질적 사례 분석이 수학교육에 던져 주는 연구 방향은 어떻게 되는가? 위와 같은 질적 사례 분석이 수학교육에 던져 주는 연구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공공부를 하면서 수학을 해 나가는 것에 대한 의식의 변화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본다. 이미 고등학교와 대학 수준의 수학이 차이가 생겼으므로 이에 대한 적응을 어떻게해 나가는지에 대한 과정을 미시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둘째, 과외경험을 통하여 축적된 자신만의 방식이 교과교육학 과목을 수강하면서 어떤 양상으로 교과교육학 지식 형성으로 발전해 나가는지 살펴보는 것이 흥미롭다. 교과교육학 지식에 관한 관련 연구를 통하여 수학 예비교사들의 수학공부와 교과교육학적 지식 형성이 자신의 삶과 어떻게 통합되어 가는지 종단연구로 진행하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향후 과제가 될 것이다(박 혜숙, 2003; 이병수, 2003; 신현용, 이종욱, 2004; Teppo, 1997; Wilson,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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