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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의 2012년 교육과정 개정 전후 수학교과서 분석 : 초급중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Analysis of Mathematics Textbooks Before and After the Curriculum Revision in 2012 of the North Korea : Focused on the 1st Grade of Middle School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8 no.1, 2016년, pp.143 - 157  

정혜윤 (세종과학고등학교) ,  이경화 (서울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개정 전후 교과서인 2009년과 2013년 북한 초급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를 대상으로 하여 내용 조직, 내용 전개, 내용 구성 방식 등의 변화방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용 조직과 관련하여 대단원이 1단원 감소하였지만 중단원의 수는 그대로이며 소단원의 수는 4단원 증가하였다. 둘째, 내용 전개에 상당한 변화가 나타났다. 학생의 참여를 독려하고 학생에게 친근한 형태의 전개를 추구하는 경향이 확인되었다. 셋째, 내용 영역 구성과 관련하여, 분명한 변화가 나타났다. 수와 연산, 문자와 식 영역의 비율이 절반 가까이 줄어드는 대신 규칙성, 기하, 함수, 확률과 통계, 도형의 방정식, 집합과 명제 영역에 새로운 내용이 추가되었다. 이상과 같이 초급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의 내용 조직, 내용 전개, 내용 구성에 나타난 변화는 남한의 수학교과서와 비교할 때 여전히 큰 차이를 보이지만 과거에 비해 간격이 좁혀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결론적으로 2012년에 이루어진 북한의 수학교육과정 개정과 그에 따른 수학교과서는 남한에서 추구하는 수학교육의 기본 방향과 부합되는 측면이 증가되는 방향으로 변화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rth Korea had been reorganized its educational curriculum and new contexts were authored in 2013. In this study, mathematics contexts of North Korean secondary school's first grade in 2009 and 2013 were investigated. And the changes of content structure, content development, and content composit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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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들 연구는 주로 교과서 전체 분량, 세부 목차와 각 세부 목차가 차지하는 교과서 쪽수 및 단원 구성 형식과 서술 형태 등 교과서 외형적 체계의 변화를 비교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해 삭제, 신설되거나 증감된 교과내용을 확인하고 개정된 북한 수학교육의 지향점과 변화방향을 찾고자 하였다. 이들 연구는 남북한의 수학교과서를 비교한 위의 두 유형들과 달리 교육과정 개정 전후의 북한 수학교과서를 비교분석하였다는 특징을 갖는다.
  •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의 내용 조직과 내용 전개 및 내용 구성 방식에 초점을 두어 북한 수학 교과서의 변화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2009년과 2013년 북한 교과서의 내용 조직과 내용 전개 방식, 내용 전개를 위한 세부 구성 요소 및 전체 수준과 세부 영역 수준에서 내용 영역별 구성 비율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연구대상을 분석하기 위한 구체적인 기준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북한 초급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며, 좀 더 구체적으로는 2012년 북한의 교육과정 개정 전후 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의 변화 방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북한은 2012년 교육과정 개정으로 기존의 중학교 1~6학년을 초급중학교 1~3학년과 고급중학교 1~3학년으로 분리하였으며, 이로 인해 2009년 중학교 1학년은 2013년 초급중학교 1학년에 해당하게 되었다.
  • 본 연구는 북한의 개정된 수학교과서의 변화 방향을 분석하여 북한 수학교과서에 대한 기존의 연구결과를 갱신하고 남북한 수학 교육과정통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연구대상과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이 제언을 바탕으로 하며, 특히, 2012년 개정 교육과정 전후의 수학교과서를 내용 조직, 내용 전개, 내용 구성의 측면에서 비교하여 그 변화를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데에 목표를 둔다. 본 연구에서 파악한 북한 수학교과서의 변화는 한편으로는 북한의 수학교육 실제의 변화를 이해하는 근거가 되며, 다른 한편으로는 탈북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수학교육의 방향을 수립하는 데에 기준이 되기도 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의 내용 조직과 내용 전개 및 내용 구성 방식에 초점을 두어 북한 수학 교과서의 변화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2009년과 2013년 북한 교과서의 내용 조직과 내용 전개 방식, 내용 전개를 위한 세부 구성 요소 및 전체 수준과 세부 영역 수준에서 내용 영역별 구성 비율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북한의 2012년 교육과정 개정 이후 새롭게 집필된 초급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를 개정 전 2009년의 교과서와 비교함으로써 북한 수학교과서의 변화 방향을 분석하였다. 본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임재훈 외(2003a)는 1994년 이후에 발행된 북한 수학교과서 단원 구성의 특징을 나선형과 종합형으로 나누어 고찰함으로써 선행 연구에서 제시한 1990년 발행 교과서와의 차이점을 제시하고 변화방향을 분석하였으며, 동시에 남한 수학교과서 내용 구성 방식과의 차이점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개정된 북한 교과서만을 분석하거나 남북한 교과서만을 비교한 위의 연구들과 달리 북한 수학교과서의 변화와 남한 수학교과서와의 차이점을 동시에 분석하였다는 특징을 갖는다.
  • 74개로 새롭게 도입된 것이다. 이와 같은 변화는 2013년 교과서가 개념의 도입 시 학생의 활동적인 관점을 고려하고자 함을 알게 한다.
  • 대단원 도입은 학습할 내용의 생활 속 활용 사례를 제시하여 학습을 도입하는 역할을 한다([그림 IV-5] 참고). 이와 같은 요소의 제시는 북한 수학교과서가 수학의 실용성 측면을 부각시키는 방향으로 내용을 전개하고자 함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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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북한 수학교과서 분석과 관련한 선행연구는 어떻게 나뉘는가? 북한 수학교과서 분석과 관련한 선행연구는 크게 연구대상과 연구내용에 따라 그 성격이 나누어진다. 먼저, 연구대상과 관련하여 남북한 수학교과서를 대상으로 이들을 비교분석한 연구와 시대별 북한의 수학교과서를 대상으로 그 변화에 대한 내용을 비교분석한 연구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2년제 의무교육 추진법령 및 교육과정 개정으로 통해 북한의 변화는 무엇인가? 북한은 2012년에 12년제 의무교육 추진법령을 발표함과 동시에 교육과정을 개정하였다(김정원, 김지수, 김은주, 한승대, 강구섭, 이병희, 2014).이 변화는 새로운 교과서의 집필로 이어졌으며, 개정된 교육과정에 기반하여 새롭게 집필된 수학교과서 중 일부가 2014년부터 사용 중에 있다.개정 후 교과서의 특징에 대한 연구가 점차 이루어지고 있는데, 김정원 외(2014)에서는 소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를 그리고 김향춘(2014)에서는 초급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를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북한의 수학교육 및 수학교과서의 분석에 관한 연구상황은 어떠했는가? 북한의 수학교육 및 수학교과서의 분석에 관한 연구는 북한 자료 접근의 한계로 인해 활발 하게 이루어지지는 못하고 있으나, 수집 가능한 북한 교과서를 바탕으로 하여 1990년대 이후부터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박교식, 이경화, 임재훈, 2004; 변희현, 박문환, 2012; 신성균, 황혜정, 박경미, 강문봉, 박문환, 1997; 신현성, 1999). 이들 연구는 주로 연구대상과 연구내용에 따라그 성격이 나누어지는데, 연구대상과 관련하여 남북한 수학교과서를 비교분석한 연구와 북한 수학교과서의 변화내용을 비교분석한 연구로 나누어지며, 연구내용과 관련하여 교과서의 외형적 체계를 비교분석한 연구와 교과서 내용 전개 방식의 수학교육적 의미를 비교분석한 연구로 나누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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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김수현(2015). 남북한 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 비교 및 분석: 대수 단원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정원, 김지수, 김은주, 한승대, 강구섭, 이병희(2014). 북한 교육정책 동향 분석 및 서지 정보 구축. 한국교육개발원 기술보고 TR 2014-79. 

  3. 김향춘(2014). 김정은 시대 수학교과서 특징: 2013년 초급중학교 1학년 교과서 분석. 북한대학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남호석, 김봉래, 김경훈(2009). 수학: 중학교 1. 평양: 교육도서출판사. 

  5. 박경미(1995). 남북한 수학 교과서 비교,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5(2), 101-109. 

  6. 박교식, 이경화, 임재훈(2004). 남북한 초등학교 교과서의 분수 도입 방식 비교. 수학교육학연구, 14(4), 367-385. 

  7. 박문환(2002a). 교과서에 나타난 수학적 귀납법에 대한 남북한 비교. 수학교육학연구, 12(2), 181-191. 

  8. 박문환(2002b). 피타고라스 정리의 지도에 대한 남북한 비교. 학교수학, 4(2), 223-235. 

  9. 박문환(2006). 북한 수학 교과서 내용 변화에 대한 분석: 분수 지도 내용 중심으로. 학교수학, 8(2). 

  10. 변희현, 박문환(2012). 통일대비 북한의 수학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12-6. 

  11. 신성균, 황혜정, 박경미, 강문봉, 박문환(1997). 남북한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 분석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7(1), 159-170. 

  12. 신현성(1999). 남북한 중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 분석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1), 31-41. 

  13. 안재현, 허흥순, 리정준, 차광혁, 박옥숙, 엄춘애, 김정금(2013). 수학: 초급중 1. 평양: 교육도서출판사. 

  14. 유시규, 안순주(2005). 남북한 수학 교육과정 비교 분석: 국민공통기본과정 9-가, 9-나를 중심으로. 한국교육문제연구, 16, 43-83. 

  15. 임재훈, 이경화, 박경미(2003a). 북한 고등중학교 수학 교과서 구성 방식의 변화 고찰. 수학교육학연구, 13(1), 95-106. 

  16. 임재훈, 이경화, 박경미(2003b). 남북한 수학 교과서 영역별 분석 및 표준 수학 교육과정안 개발 연구(II): 북한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구성과 전개 방법 비교. 학교수학, 5(1), 43-58. 

  17. 조국행(1999). 남북한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 분석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1), 207-218. 

  18. 진흥성, 이식, 김삼태(1999). 남북한 중등학교 수학교과서의 기하, 해석영역의 비교 연구. 여수대학교 논문집, 14(2), 17-38. 

  19. 최지민(2000). 남북한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분석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3(1), 165-175. 

  20. 최택영, 김인영(1998). 남북한 수학 교과서의 비교: 북한의 고등중학교(중등반) 기하를 중심으로. 수학교육, 37(1), 3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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