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3 no.5, 2013년, pp.893 - 910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changes in mental models of students in the elementary school about causes of seasonal changes. During a total of eight sessions, eight sixth graders were asked to describe the causes of seasonal changes through pictures, writing and thinking aloud by using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멘탈 모델의 구성은 무엇의 핵심인가? | 이러한 멘탈 모델의 구성이 학습과 구성주의의 핵심(Gilbert & Ireton, 2003)이라는 점에서, 멘탈 모델의 변화는 곧 지식의 변화를 의미한다(Chi et al., 1994; Vosniadou & Brewer, 1994). | |
미시발생적 연구 방법이 아동 발달의 변화에 관한 연구에 적합한 방법인 이유는? | 미시발생적 연구 방법은 아동 발달의 변화에 관한 연구에 적합한 방법이다. 이는 특정 변인의 발달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경험을 집중적으로 제공하고, 관찰의 밀도를 높여 빠르게 변화하는 능력을 짧은 간격으로 측정하기 때문에(Siegler & Chen, 1998; Siegler & Crowley, 1991) 변화 전과 후의 사고를 조사함으로써 아동들의 학습 경로를 확인할 수 있고, 순간순간의 미세한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지식 변화의 메커니즘을 추론할 수 있다(최현동, 2011; Chinn, 1997). | |
멘탈 모델이란? | 멘탈 모델은 외부 세계로부터 획득한 정보나 경험, 아이디어의 내부적인 표상으로, 내면화되고 조직화된 지식의 구조를 말한다(Rapp, 2005). Linn 등(2004)의 연구에 의하면 학생들은 과학 현상을 이해하기 위하여 수많은 단일 개념을 획득하고 이를 의미 있게 연결하여 통합적인 멘탈 모델을 형성한다. |
김범기, 이항로, 김기정(1996). 천문 개념 성취도와 공간 능력과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5(2), 315-325.
김찬종, 이조옥(1995). 달의 위상 변화와 빛에 대한 중등학교 학생들의 개념 사이의 관계. 한국지구과학회지, 17(1), 8-21.
송현순(2001). 초등학생의 실과 문제해결 전략에 대한 미시발생학적 분석. 실과교육연구, 7(1), 129-146.
심기창, 김희수, 정정인(2004). 인지갈등 수업모형을 적용한 중학생의 달의 운동 개념 변화. 한국지구과학회지, 25(5). 348-363.
이호, 조현준, 이효녕(2007). 달 크레이터 생성에 대한 대학생들의 정신모형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28(6), 653-670.
정구송(2007). 지구 내부에 대한 고등학교 학생들의 정신모형 탐색. 한국지구과학회지, 28(6), 643-652.
채동현(2011). 계절 변화의 원인에 대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선개념 조사. 초등과학교육학회지, 30(2), 204-212.
Chi, M. T., Slotta, J., & Leeuw, N. (1994). From things to processes: A theory of conceptual change for learning science concepts. Learning and Instruction, 4(1), 27-43.
Chinn, C. A. (1997). A Microgenetic Study of Learning about The Molecular Theory of Matter and Chemical Reactions. Urbana-Champaign: University of Illinois doctoral dissertation.
Coll, R. K., & Treagust, D. F. (2003). Investigation of secondary school, undergraduate, and graduate learners' Mental models of ionic bond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5), 464-486.
Diakidoy, I. N., & Kendeou, P. (2001). Facilitating conceptual change in astronomy: A comparison of the effectiveness of two instructional approaches. Learning and Instruction, 11(1), 1-20.
Dove, J. (1999). Exploring a hydrological concept through children's draw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5), 485-497.
Driver, R., Asoko, H., Leach, J., Mortimer, E., & Scott, P. (1994). Constructing scientific knowledge in the classroom. Educational Researcher, 23(7), 5-12.
Edens, K. M., & Potter, E. R. (2001). Promoting conceptual understanding through pictorial representation. Studies in Art Education, 42(3), 214-233.
Edens K. M., & Potter, E. (2003). Using Descriptive Drawing as a conceptual change strategy in elementary scienc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3(3), 135-144.
Gilbert, S. W., & Ireton, S. W. (2003). Understanding models in earth and space science. NATA press. Arlington, VA, USA.
Gobert, J. S., & Clement, J. (1999). Effects of studentgenerated diagrams versus student-generated summaries on conceptual understanding of causal and dynamic knowledge in plate tectonic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1), 39-53.
Gobert, J. D. (2000). A typology of models for plate tectonics: Inferential power and barriers to understand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9), 937-977.
Gobert, J. S., & Pallant, A. (2004). Fostering student's epistemologies of models via authentic model-based task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3(1), 7-22.
Greca, I. M., & Moreira, M. A. (2000). Mental models, conceptual models, and modell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1), 1-11.
Greca, I. M., & Moreira, M. A. (2002). Mental, Physical, and Mathematical models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physics. Science Education, 86(1), 106-121.
Johnson-Laird, P. N. (1983). Mental Models: Towards a cognitive science of language, inference, and consciousness. Harvard University Press.
Libarkin, J. C., Beifuss, M., & Kurdziel, J. P. (2003). Research methodologies in science education: Mental models and cognition in education.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1(1), 121-126.
Linn, M. C., Davis, E. A., & Bell, P. (2004). Internet environments for science education. Lawrence Erlbaum Associates Mahwah, NJ, USA.
Norman, D. (1983). Some observations on mental models. Mental models,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Rapp, D. N. (2005). Mental models: Theoretical issues for visualizations in science education. In J. K. Gilbert (Ed.), Visualization in Science Education. (pp. 43-60). Dordrecht, The Netherlands: Springer.
Shepardson, D. P., Wee, B., Priddy, M., & Harbor, J. (2007). Students'mental models of the environ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2), 327-348.
Siegler, R. S., & Chen, Z. (1998). Developmental differences in rule learning: A microgenetic analysis. Cognitive Psychology, 36(3), 273-310.
Siegler, R. S., & Crowley, K. (1991). The microgenetic method: A direct means for studying cognitive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46(6), 606-620.
Snow, R. E. (1989). Toward assessment of cognitive and conative structures in learning. Educational Researcher, 18(9), 8-14.
Subramaniam, K., & Padalkar, S. (2009). Visualisation and reasoning in explaining the phases of the mo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3), 395-417.
Trafton, J. G., Trickett, S. B., & Mintz, F. (2005). Connecting internal and external representations: Spatial transformations of scientific visualizations. Foundations of Science, 10(1), 89-106.
Vosniadou, S. (1992). Knowledge acquisition and conceptual change. Applied Psychology: An International Review, 41(4), 347-357.
Vosniadou, S. (1994). Conceptual change in the physical sciences. Learning and Instruction, 4(1), 1-121.
Vosniadou, S. (2002). Mental Models in Conceptual Development. In Magnani, L., & Nersessian, N. (Eds.), Model-Based Reasoning: Science, Technology, Values, New York: Kluwer Academic Press.
Vosniadou, S., & Brewer, W. F. (1994). Mental models of the day/night cycle. Cognitive Science, 18(1), 123-18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