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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심도 철도 시스템에서의 열차 및 차량의 이동하중에 의한 동적거동에 관한 연구
Dynamic Analysis for Low Depth Track System Under Train and Car Moving Loads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13 no.4, 2013년, pp.67 - 75  

김자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사공명 (철도기술연구원 교통신기술연구실) ,  조국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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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저심도 경량전철 시스템 사업이 대두됨에 따라, 열차 및 차량 이동하중에 따른 동적거동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 프로그램인 LUSAS 을 이용하여 열차와 차량이 운행하고 있을 때 지표면에서의 진동 가속도값을 산정하였다. 이 수치를 사용하여 건물에 대한 진동 사용성을 평가하였다. 차량과 열차의 이동하중으로 발생하는 진동 가속도는 1 m 심도일 때 0.0042 g, 3 m 심도일 때 0.0037 g, 5 m 심도일 때 0.00048 g로써 건물의 최소 기준치인 0.102 g에 비해 매우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심도에 따른 열차주행 진동영향은 매우 적은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low depth light rail system is getting issued recently, 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dynamic effects from train and car moving loads. In this study, Numerical analyses were performed to evaluate ground surface vibrations from train and car operations on low depth track system using LUSAS which...

주제어

참고문헌 (8)

  1.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 489 2008 

  2. 강보순. 열차하중으로 인한 궤도-지반의 3D 진동평가 및 저감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14, no.1, 39-48.

  3. Journal of the KSCE 31 109 2011 

  4. Soil Dynamics and Earthquake Engineering 25 795 2005 10.1016/j.soildyn.2004.11.020 

  5. Forsch. auf dem Geb. des Ingen 2 381 1931 10.1007/BF02578773 

  6. Journal of the Geotechnical Engineering 100 1231 1974 

  7. Soil Dynamics and Earthquake Engineering 24 949 2004 10.1016/j.soildyn.2004.06.020 

  8. Soil Dynamics and Earthquake Engineering 23 263 2003 10.1016/S0267-7261(03)000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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