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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하중 작용 시 특정형상 인공자갈이 혼합된 도상층에서의 침하 거동 평가
Evaluation of settlement behavior of ballasted layer mixed with specially shaped artificial ballasts under train load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6, 2020년, pp.35 - 40  

김대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첨단궤도토목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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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상 자갈층은 열차하중을 분산하고 지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나, 큰 공극으로 인하여 열차 동하중 작용시 침하가 발생하여 지속적인 유지보수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특정한 형상의 인공자갈 3종류 (정사각 형상, 테트라 포드 형상, 육각 형상) 를 혼합한 도상 자갈층을 2 차원 개별 요소 해석법을 이용하여 모델링하고, 열차 동하중에 의한 도상 층의 침하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침목에 의한 반복 재하 시험을 실시하였다. 동 해석 결과 침목 하부에서 작은 힘의 전달경로가 형성된 테트라 포드형의 인공 자갈이 포함된 도상 층에서 침하가 가장 작게 발생하였다. 또한, 도상층 내 접촉력 분포로부터 오목 형상을 갖는 테트라 포드 형상을 포함한 인공 자갈 혼합 도상에서 힘의 다중 전달 경로를 형성하기 쉬우며, 이를 통하여 도상 층으로 전달된 열차 하중이 보다 다양한 경로로 균등하게 분산될 수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로부터 반복 열차 하중 재하 시 오목 형상의 인공 자갈이 혼합된 도상 층에서 훨씬 효과적으로 침하 발생을 저감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도상 층에서의 이와 같은 침하 저감 효과는 유지보수를 절감할 수 있는 자갈궤도 구조에 대한 가능성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allast layers play a key role in distributing and supporting a trainload. On the other hand, it settles down by dynamic train loading due to large void ratios. Consequently, it requires continuous maintenance. In this paper, ballast layers mixed with three types of specially shaped artificial b...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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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동 연구에서는 자갈궤도의 장수명화 및 도상층 두께 저감에 초점을 맞춘 특정 형상의 인공자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침목 하부에 인공자갈과 자갈도상층을 개별요소법(DEM, Discrete Element Method)을 이용하여 모델링하고[2], 다양한 열차 동하중 특성을 고려한 반복하중 재하 시 도상층에서의 침하, 자갈 입자간의 발생 응력 및 그 전달 특성에 대하여 검토하였다[3].
  • 열차 운영 중 유지보수를 전제로 건설되는 자갈궤도와 Maintenance free를 전제로 건설되는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의 장점을 최대화하고 단점을 최소화한 궤도구조를 모색하고자 특정형상의 인공자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형상을 특화한 인공자갈을 고안하고 이를 침목과 도상자갈의 경계에 분산 배치하여 침목으로부터 전달되는 열차하중을 보다 균등하게 분산시키는 역할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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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테트라 포드형이 효과적으로 침하 발생을 저감할 수 있는 원인은? 동 해석 결과 침목 하부에서 작은 힘의 전달경로가 형성된 테트라 포드형의 인공 자갈이 포함된 도상 층에서 침하가 가장 작게 발생하였다. 또한, 도상층 내 접촉력 분포로부터 오목 형상을 갖는 테트라 포드 형상을 포함한 인공 자갈 혼합 도상에서 힘의 다중 전달 경로를 형성하기 쉬우며, 이를 통하여 도상 층으로 전달된 열차 하중이 보다 다양한 경로로 균등하게 분산될 수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로부터 반복 열차 하중 재하 시 오목 형상의 인공 자갈이 혼합된 도상 층에서 훨씬 효과적으로 침하 발생을 저감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침하가 가장 작게 발생하는 도시자갈층은? 본 논문에서는 특정한 형상의 인공자갈 3종류 (정사각 형상, 테트라 포드 형상, 육각 형상) 를 혼합한 도상 자갈층을 2 차원 개별 요소 해석법을 이용하여 모델링하고, 열차 동하중에 의한 도상 층의 침하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침목에 의한 반복 재하 시험을 실시하였다. 동 해석 결과 침목 하부에서 작은 힘의 전달경로가 형성된 테트라 포드형의 인공 자갈이 포함된 도상 층에서 침하가 가장 작게 발생하였다. 또한, 도상층 내 접촉력 분포로부터 오목 형상을 갖는 테트라 포드 형상을 포함한 인공 자갈 혼합 도상에서 힘의 다중 전달 경로를 형성하기 쉬우며, 이를 통하여 도상 층으로 전달된 열차 하중이 보다 다양한 경로로 균등하게 분산될 수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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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R. Klaus, "Frame-sleeper track promises a longer life", Railway gazette international, 7, pp.369-369, 2002. 

  2. P. A. Cundall, "A computer model for simulating progressive large scale movements in blocky rock systems", Proceedings of the Symposium of International Society of Rock Mechanics , vol. 1, Nancy, France, 1971. 

  3. D. S. Kim, S. K. Hwang, "Development of 2-D DEM (Discrete Element Method) algorithm to model ballast and sleep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6, No.3, pp.174-178, 2003. 

  4. Japanese Society of Civil Engineers, "Ground analysis technology (Discrete Element method) Training", JSCE, pp.175-176, 2012. 

  5. T. Matsushima, "Grain-to Grain Interaction Affecting Dynamic Deformation of Granular Slop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Tokyo, Japan, 1997. 

  6. T. Matsushima, R. Blumenfeld, "Fundamental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planar granular assemblies: Self-organization and scaling away friction and initial state" Physical Review E, Vol. 95, No. 3, 2017. DOI: https://doi.org/10.1103/PhysRevE.95.032905 

  7. D. S. Kim, "Characteristics of bearing capacity and stress transfer of ballasted layer mixed with specially shaped artificial ballas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0, No. 12, pp. 15-20, 2019. DOI: https://doi.org/10.5762/KAIS.2019.20.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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