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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HE2D를 이용한 수리구조물에 의한 흐름 및 하상변동 연구 -창녕함안보를 중심으로-
Analysis of Flow and Bed Change on Hydraulic Structure using CCHE2D : Focusing on Changnyong-Haman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 한국수자원학회논문집, v.46 no.7, 2013년, pp.707 - 717  

안정민 (창원대학교 토목공학과) ,  류시완 (창원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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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적하천에서 발생하는 하천의 침식과 퇴적은 흐름을 통해 발생하는 자연적인 현상이다. 침식 및 퇴적과 관련된 수치모형을 이용한 분석은 하천에 존재하는 보와 같은 수리구조물들의 유사이송을 연구하는데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기능보들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하여 낙동강수계에 위치해 있는 창녕함안보를 대상으로 하상변동을 예측하였다. 2차원 모형은 CCHE2D를 이용하여 유사이송이 지배적으로 발생하는 다기능보 상 하류 구간 12 km를 대상으로 침식과 퇴적에 대한 모의를 수행하였다. 2003년 태풍 "매미"사상을 대상으로 모형을 검 보정 하였으며, 모의결과와 관측값의 비교를 통하여 전체 모의구간에서 신뢰성 있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함안창녕보가 건설된 이후 태풍사상에 의한 하상변동은 상당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하상변동은 유사의 재분배를 야기하였다. 보와 같은 수리구조물들은 하도내 흐름과 유속을 변화시키기 때문에 세굴과 퇴적 문제를 심화시켰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annel-bed of erosion and sedimentation, where eroded bed and bank materials re-deposit through the action of flow, is a natural phenomenon in alluvial systems. Analysis using a numerical model is important to understand the sediment transport mechanism associated with erosion and sedimentation ne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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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4대강살리기사업을 통해 변화된 하도지형 및 수리구조물 운영에 의한 영향을 검토하기 위해 창녕함안보를 대상으로 CCHE2D 모형을 구축하고 2003년 태풍 “매미” 사상을 적용하여 유사 이송 및 하상거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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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대강살리기사업을 통해 하도 준설을 실시해 발생한 급격한 환경변화는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최근 우리나라는 4대강살리기사업을 통해 하도 준설을 실시하고 다기능보를 건설하였다. 준설에 따른 급격한 환경변화는 지속적인 하상변화를 발생시킬 것이고, 지류 합류부에서의 토사유입에 의해 침식과 퇴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하도폐색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유사는 수생 생태계와 수질에 영향을 미치고 다기능보 저수구간 내에 퇴적되어 다기능보의 수자원 활용가능량을 줄임으로써 홍수위 상승과 같은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퇴사 저감 및 제거와 효율적인 다기능보 운영을 위해서는 유사 이송 및 하상변동 양상 등을 정량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유사가 다기능보 저수구간에 퇴적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가? 준설에 따른 급격한 환경변화는 지속적인 하상변화를 발생시킬 것이고, 지류 합류부에서의 토사유입에 의해 침식과 퇴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하도폐색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유사는 수생 생태계와 수질에 영향을 미치고 다기능보 저수구간 내에 퇴적되어 다기능보의 수자원 활용가능량을 줄임으로써 홍수위 상승과 같은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퇴사 저감 및 제거와 효율적인 다기능보 운영을 위해서는 유사 이송 및 하상변동 양상 등을 정량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특히, 홍수시에 다기능보의 가동보 개방에 따른 수문 주변에서의 과도한 사류 발생으로 수문 상 하류부에 발생할 수 있는 세굴과 가동보가 설치되어 있지 않는 고정보 구간에서의 퇴적에 대한 실효성 있는 수치해석이 필요하다.
퇴사 저감 및 제거와 효율적인 다기능보 운영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준설에 따른 급격한 환경변화는 지속적인 하상변화를 발생시킬 것이고, 지류 합류부에서의 토사유입에 의해 침식과 퇴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하도폐색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유사는 수생 생태계와 수질에 영향을 미치고 다기능보 저수구간 내에 퇴적되어 다기능보의 수자원 활용가능량을 줄임으로써 홍수위 상승과 같은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퇴사 저감 및 제거와 효율적인 다기능보 운영을 위해서는 유사 이송 및 하상변동 양상 등을 정량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특히, 홍수시에 다기능보의 가동보 개방에 따른 수문 주변에서의 과도한 사류 발생으로 수문 상 하류부에 발생할 수 있는 세굴과 가동보가 설치되어 있지 않는 고정보 구간에서의 퇴적에 대한 실효성 있는 수치해석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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