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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 한국수자원학회논문집, v.46 no.7, 2013년, pp.707 - 717
안정민 (창원대학교 토목공학과) , 류시완 (창원대학교 토목공학과)
Channel-bed of erosion and sedimentation, where eroded bed and bank materials re-deposit through the action of flow, is a natural phenomenon in alluvial systems. Analysis using a numerical model is important to understand the sediment transport mechanism associated with erosion and sedimentation n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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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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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강살리기사업을 통해 하도 준설을 실시해 발생한 급격한 환경변화는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 최근 우리나라는 4대강살리기사업을 통해 하도 준설을 실시하고 다기능보를 건설하였다. 준설에 따른 급격한 환경변화는 지속적인 하상변화를 발생시킬 것이고, 지류 합류부에서의 토사유입에 의해 침식과 퇴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하도폐색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유사는 수생 생태계와 수질에 영향을 미치고 다기능보 저수구간 내에 퇴적되어 다기능보의 수자원 활용가능량을 줄임으로써 홍수위 상승과 같은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퇴사 저감 및 제거와 효율적인 다기능보 운영을 위해서는 유사 이송 및 하상변동 양상 등을 정량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 |
유사가 다기능보 저수구간에 퇴적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가? | 준설에 따른 급격한 환경변화는 지속적인 하상변화를 발생시킬 것이고, 지류 합류부에서의 토사유입에 의해 침식과 퇴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하도폐색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유사는 수생 생태계와 수질에 영향을 미치고 다기능보 저수구간 내에 퇴적되어 다기능보의 수자원 활용가능량을 줄임으로써 홍수위 상승과 같은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퇴사 저감 및 제거와 효율적인 다기능보 운영을 위해서는 유사 이송 및 하상변동 양상 등을 정량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특히, 홍수시에 다기능보의 가동보 개방에 따른 수문 주변에서의 과도한 사류 발생으로 수문 상 하류부에 발생할 수 있는 세굴과 가동보가 설치되어 있지 않는 고정보 구간에서의 퇴적에 대한 실효성 있는 수치해석이 필요하다. | |
퇴사 저감 및 제거와 효율적인 다기능보 운영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준설에 따른 급격한 환경변화는 지속적인 하상변화를 발생시킬 것이고, 지류 합류부에서의 토사유입에 의해 침식과 퇴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하도폐색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유사는 수생 생태계와 수질에 영향을 미치고 다기능보 저수구간 내에 퇴적되어 다기능보의 수자원 활용가능량을 줄임으로써 홍수위 상승과 같은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퇴사 저감 및 제거와 효율적인 다기능보 운영을 위해서는 유사 이송 및 하상변동 양상 등을 정량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특히, 홍수시에 다기능보의 가동보 개방에 따른 수문 주변에서의 과도한 사류 발생으로 수문 상 하류부에 발생할 수 있는 세굴과 가동보가 설치되어 있지 않는 고정보 구간에서의 퇴적에 대한 실효성 있는 수치해석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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