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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 한국수자원학회논문집, v.46 no.7, 2013년, pp.767 - 781
In this study, the hydraulic model experiments and numerical simulations are carried out to analyze the flood flow characteristics in and around a channel confluence connected asymmetrically with four channels. The numerical model applied in this study is ANSYS CFX (ver. 14) which is the commerci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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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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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류조건에서의 연구에는 무엇이 있고 공통점이 무엇인가? | 기존의 국·내외 연구 대부분은 도시지역 내에 분포되어 있는 실제 도로에서의 홍수흐름 보다는 주로 도로를 수로로 간주하여 실험적 및 수치적으로 수행되었다. 상류조건에서 세 개의 수로가 서로 연결된 합류부 근처에서의 흐름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는 Best and Reid (1984), Weber et al. (2001) 그리고 Neary et al. (1999)에 의해 수행되었으며, 주로 합류부에서의 재순환 흐름, 2차 순환흐름, 흐름 박리 및 수축과 같은 흐름구조에 대해 분석하였다. 사류조건에 대해 Bowers (1966)는 도수가 합류부의 유입 수로 내에서 발달하며, 합류부의 기하학적 형상과 유입 유량에 의존한다는 결과를 제시하였다. | |
홍수로 인한 피해를 저감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 도시지역 내에서 홍수로 인한 피해를 저감하기 위해서는 도로와 도로가 서로 연결된 합류부에서의 홍수흐름의 특성을 분석하는 것은 중요하다. 대부분의 도시에서 도로 합류부(이하 합류부)는 Fig. | |
본 연구의 수치모의 및 비교분석의 한계는 무엇이며, 보완하고자 어떠한 것을 진행하고있나? | 본 연구에서 제시된 45°로 비대칭 연결구조의 수로 합류부에서의 홍수흐름에 대한 수리모형실험 및 수치모의 결과는 도시지역 홍수방재대책 수립과 같은 활용성 측면에서 매우 제한된 경우에 해당되는 것으로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각도로 연결되어 있을 경우에 대해서도 수리모형실험 및 수치적 분석이 필요하다. 현재 연결각도 22.5°와 67.5°에 대해 수리모형실험이 진행 중에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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