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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반분류와 Mohr-Coulomb 이론해를 이용한 터널 전구간 안정성 분석
Analysis of Whole Tunnel Stability by Using Rock Mass Classification and Mohr-Coulomb Analytical Solution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3 no.4, 2013년, pp.280 - 287  

정용복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구환경연구본부 심지층활용연구센터 지하공간 연구팀) ,  박의섭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구환경연구본부 심지층활용연구센터 지하공간 연구팀) ,  류동우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구환경연구본부 심지층활용연구센터 지하공간 연구팀) ,  천대성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구환경연구본부 심지층활용연구센터 지하공간 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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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의 안정성 평가방법 중 유한요소법이나 유한차분법과 같은 수치해석을 수행하면 정밀한 지반거동을 예측할 수 있으나 터널노선 전구간에 대한 수치해석은 경제적으로 비효율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론해를 사용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터널을 등가면적의 원형으로 가정하여 터널 전구간에 대한 안정성을 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를 실제 터널에 적용하여 터널 전구간에 대해 예상되는 변형거동과 정량적인 변형률 및 소성반경을 계산하였고 이로부터 변형을 적정한 수준 이내로 제한하기 위한 지보압을 제시하였다. 적용 결과 제안된 방법은 전체 터널 구간에 대한 신속한 안정성 평가와 주요 불안정 구간에 대한 정밀 해석이나 계측설계와 같은 후속조치를 위한 정량적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nite element or difference methods are applied to the analysis of the tunnel stability and they provide detailed behaviour of analyzed tunnel sections but it is rather inefficient to analyze all the section of tunnel by using these methods. In this study, the authors suggest a new stability analy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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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론해를 사용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터널을 등가면적의 원형으로 가정하여 터널 전구간에 대한 안정성을 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로부터 터널 전구간에 대해 예상되는 변형거동과 정량적인 변형률 및 소성반경과 변형률을 적정한 수준이내로 제한하기 위한 지보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내압이 작용하는 정수압 조건의 원형터널에 대한 응력과 변위에 대한 Mohr-Coulomb 이론해를 사용하여 터널 전구간에 대한 안정성을 신속하게 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를 실제 터널에 적용하여 터널 전구간에 대해 예상되는 변형거동과 정량적인 변형률 및 소성반경을 계산하였고 이로부터 변형을 적정한 수준 이내로 제한하기 위한 지보압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론해를 사용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터널을 등가면적의 원형으로 가정하여 터널 전구간에 대한 안정성을 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로부터 터널 전구간에 대해 예상되는 변형거동과 정량적인 변형률 및 소성반경과 변형률을 적정한 수준이내로 제한하기 위한 지보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지보압이 임계압력보다 작은 경우 항복이 발생하며 본 논문에서는 탄성-완전소성 거동을 가정하여 유도된 식을 사용하였다. 이 때 소성반경 rp는 다음과 같이 주어진다.
  • 터널 주변의 변형을 신속하게 계산하기 위해서 터널을 원형으로 가정하여 이론적 해를 적용하고자 하였다. 이론해의 경우 수식으로 제공되므로 계산이 매우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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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료의 분산에 대한 근거자료가 주어질 경우 불확실성을 고려한 해석기법의 확장은 쉽게 이루어질 수 있었던 이유는? 제안된 방법은 이론해를 사용하기 때문에 자료의 분산에 대한 근거자료가 주어질 경우 불확실성을 고려한 해석기법의 확장은 쉽게 이루어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터널의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어떤 방법을 이용했는가? 일반적으로 터널의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유한요소법이나 유한차분법과 같은 수치해석을 수행하면 정밀한 지반거동을 예측할 수 있으나 터널노선 전구간에 대한 수치해석은 경제적으로 비효율적이다. 해석에 소요되는 시간과 경비뿐만 아니라 해석 결과를 어떤 식으로 정리해서 활용할 것인가 하는 측면에서도 이는 비효율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론해를 사용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터널을 등가면적의 원형으로 가정하여 터널 전구간에 대한 안정성을 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한 이유는? 일반적으로 터널의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유한요소법이나 유한차분법과 같은 수치해석을 수행하면 정밀한 지반거동을 예측할 수 있으나 터널노선 전구간에 대한 수치해석은 경제적으로 비효율적이다. 해석에 소요되는 시간과 경비뿐만 아니라 해석 결과를 어떤 식으로 정리해서 활용할 것인가 하는 측면에서도 이는 비효율적이다. 터널 구간이 짧은 경우 요즘은 컴퓨터의 발달로 인해 3차원 안정해석이 가능하나 대부분의 터널이 장대화 됨에 따라 수 km에 이르는 장대터널의 경우 전구간에 대한 수치해석을 수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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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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