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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로봇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v.8 no.3, 2013년, pp.143 - 149
표동범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류세민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한병길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권동수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This paper presents a new miniature haptic display to convey ample haptic information to a user of a handheld interface. There are buttons on interfaces or general electronic devices, but existing buttons provide haptic feedback of only one passive pattern to a user. Because humans perceive tactil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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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 인지하는 촉각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 인간이 인지하는 촉각은 근감과 촉감의 두 가지 감각으로 나눌 수 있다. 인간은 팔의 위치와 움직임, 근육에서의 자극 변화를 통해 물체의 모양, 단단한 정도 등의 근감각 정보를 인지하고, 피부의 변형 즉, 반들반들한 피부 속 기계적 감각 수용기 자극을 통해 촉감을 인지하게 된다. | |
인간은 어떻게 촉감을 인지하는가? | 인간이 인지하는 촉각은 근감과 촉감의 두 가지 감각으로 나눌 수 있다. 인간은 팔의 위치와 움직임, 근육에서의 자극 변화를 통해 물체의 모양, 단단한 정도 등의 근감각 정보를 인지하고, 피부의 변형 즉, 반들반들한 피부 속 기계적 감각 수용기 자극을 통해 촉감을 인지하게 된다.[1] 하지만, 인간이 일상생활에서 물체를 잡고 다룰 때 근감각 정현실적이고 다양한 햅틱감각을 재현하기 위해서는 햅틱 디스플레이가 근감과 촉감의 두 가지 감각을 모두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액추에이터는 어떤 구조를 갖는가? | 그림 1은 제안하는 액추에이터의 분리사시도와 단면도, 그리고 버튼을 누를 때 내부에서 움직이는 질량체를 보여준다. 전기신호로부터 기자력을 생성하는 솔레노이드 코일이 하우징 안에 고정되어 있으며 코일 안을 질량체가 상하로 움직이며 반력을 생성하는 구조를 갖고 있다. 질량체는 영구자석과 자속이동경로(Cap, Support, Push Plate, Linear Guide)로 구성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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