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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감과 진동촉감 피드백을 제공하는 햅틱 인터페이스용 새로운 소형 액추에이터의 개발
Development of a New Miniature Actuator providing both Kinesthetic and Vibrotactile Feedback for Haptic Interface 원문보기

로봇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v.8 no.3, 2013년, pp.143 - 149  

표동범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류세민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한병길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권동수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new miniature haptic display to convey ample haptic information to a user of a handheld interface. There are buttons on interfaces or general electronic devices, but existing buttons provide haptic feedback of only one passive pattern to a user. Because humans perceive tactil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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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7,8] 예를 들어, Nintendo Wii나 Sony PlayStation Move와 같은 리모트 컨트롤러의 경우 내장된 모터가 다양한 형태의 진동촉감 피드백을 생성하면서 사용자에게 실감나는 가상환경을 제공해 주지만, 버튼을 누를 때는 손끝에 직접적으로 어떠한 근감각 피드백도 제공하지 못한다.[9,10] 따라서 본 논문은 촉감과 근감각 정보가 동시에 제공되었을 때의 효용성에 대한 기존의 연구에 근거하여 두 가지 감각을 모두 제공하는 소형의 액추에이터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1자유도의 액추에이터는 다자유도의 힘 피드백 장치와 비교하여 크기와 소비전력이 작아 휴대용기기에 내장되기에 적합하고,[6] 가상환경 내의 오브젝트나 아이콘의 속성에 따라 사용자의 손끝에 직접적으로 다양한 레벨의 근감각과 진동패턴을 통한 촉감을 전달할 수 있다.
  • 근감각과 진동촉감을 모두 생성할 수 있는 본 논문의 액추에이터의 유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간단한 사용자평가를 수행하였다. 평가의 목적은 사람이 얼마나 많은 근감각 레벨과 진동의 주파수를 인지할 수 있는지를 밝혀내는 것이다.
  • 제안하는 1자유도의 액추에이터는 다자유도의 힘 피드백 장치와 비교하여 크기와 소비전력이 작아 휴대용기기에 내장되기에 적합하고,[6] 가상환경 내의 오브젝트나 아이콘의 속성에 따라 사용자의 손끝에 직접적으로 다양한 레벨의 근감각과 진동패턴을 통한 촉감을 전달할 수 있다. 따라서 제안하는 액추에이터는 기존의 휴대용 인터페이스에서 제시하는 단순한 진동 이상의 햅틱효과를 생성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진동촉감과 근감을 동시에 생성하여 사용자의 손끝에 직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소형의 햅틱 액추에이터를 제안하였다. 액추에이터의 크기는 지름과 높이가 11mm로 휴대용 인터페이스에 내장되기에 충분히 작고, 눌리는 깊이는 1.
  • 근감각과 진동촉감을 모두 생성할 수 있는 본 논문의 액추에이터의 유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간단한 사용자평가를 수행하였다. 평가의 목적은 사람이 얼마나 많은 근감각 레벨과 진동의 주파수를 인지할 수 있는지를 밝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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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이 인지하는 촉각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인간이 인지하는 촉각은 근감과 촉감의 두 가지 감각으로 나눌 수 있다. 인간은 팔의 위치와 움직임, 근육에서의 자극 변화를 통해 물체의 모양, 단단한 정도 등의 근감각 정보를 인지하고, 피부의 변형 즉, 반들반들한 피부 속 기계적 감각 수용기 자극을 통해 촉감을 인지하게 된다.
인간은 어떻게 촉감을 인지하는가? 인간이 인지하는 촉각은 근감과 촉감의 두 가지 감각으로 나눌 수 있다. 인간은 팔의 위치와 움직임, 근육에서의 자극 변화를 통해 물체의 모양, 단단한 정도 등의 근감각 정보를 인지하고, 피부의 변형 즉, 반들반들한 피부 속 기계적 감각 수용기 자극을 통해 촉감을 인지하게 된다.[1] 하지만, 인간이 일상생활에서 물체를 잡고 다룰 때 근감각 정현실적이고 다양한 햅틱감각을 재현하기 위해서는 햅틱 디스플레이가 근감과 촉감의 두 가지 감각을 모두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액추에이터는 어떤 구조를 갖는가? 그림 1은 제안하는 액추에이터의 분리사시도와 단면도, 그리고 버튼을 누를 때 내부에서 움직이는 질량체를 보여준다. 전기신호로부터 기자력을 생성하는 솔레노이드 코일이 하우징 안에 고정되어 있으며 코일 안을 질량체가 상하로 움직이며 반력을 생성하는 구조를 갖고 있다. 질량체는 영구자석과 자속이동경로(Cap, Support, Push Plate, Linear Guide)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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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H. Kim, B.-J. Yi, S.-R. Oh, and I.H. Suh, "Independent finger and independent joint-based compliance control of multifingered robot hands", IEEE Trans. Robotics and Automation, vol. 19, no.2, pp.185-199, April, 2003. 

  2. P.J. McKerrow, Introduction to Robotics, Addison-Wesley, 1992 

  3. Ikei, Y., and Shiratori, M. TextureExplorer: A tactile and force display for virtual textures. Haptic Interfaces for Virtual Environment and Teleoperator Systems, 2002 (Orlando, Florida, March 24-25, 2002), HAPTICS 2002, Proceedings, The 10th Symposium on, pages 327-334. IEEE, March 2002. 

  4. Sato, K., Kajimoto, H., Kawakami N., and Tachi, S. Electrotactile display for integration with kinesthetic display. Robot and Human interactive Communication, 2007 (Jeju, Korea, August 26-29), RO-MAN 2007, The 16th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pages 3-8. IEEE, August 2007. 

  5. Kim, Y., Oakley, I., and Ryu, J. Combining point force haptic and pneumatic tactile display. Proceeding of EuroHaptics 2006 (Paris, France, July 3-6, 2006), pages 306-316. 

  6. MacLean, K. E., Shaver, M. J., Pai, D. K. Handheld Haptics: A USB media controller with force sensing. Haptic Interfaces for Virtual Environment and Teleoperator Systems, 2002 (Orlando, Florida, March 24-25, 2002), HAPTICS 2002, Proceedings, The 10th Symposium on, pages 311-318. IEEE, March 2002. 

  7. Fukumoto, M., and Sugimura, T. Active Click: Tactile feedback for touch panels. CHI '01 extended abstracts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Seattle, Washington, March 31-April 5, 2001), pages 121-122. ACM, 2001. 

  8. Pyo, D., Yang, T. -H., Ryu, S., Han, B. K., Park, J. S., and Kwon, D., -S. Development of an impact-resonant actuator for mobile devices. Proceeding of EuroHaptics 2012 (Tampere, Finland, June 12-15, 2012), Haptics: Perception, Devices, Mobility, and Communication,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Volume 7283, 2012, pages 133-138. 

  9. http://www.nintendo.com/wii 

  10. http://us.playstation.com/ps3/playstation-move/ 

  11. Raymaekers, C., and Coninx, K. Menu interactions in a desktop haptic environment. Proceeding of Eeurohaptics 2001 (Birmingham, GB, July 1-4), pages 4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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