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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촉감 햅틱 상호작용을 위한 "K-$Touch^{TM}$" API 개발 - 햅틱(Haptic) 개발자 및 응용분야를 위한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
Development of K-$Touch^{TM}$ API for kinesthetic/tactile haptic interaction 원문보기

한국HCI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1 no.2 = no.2, 2006년, pp.1 - 8  

이범찬 (광주과학기술원 기전공학과 인간-기계-컴퓨터 인터페이스 연구실) ,  김종필 (광주과학기술원 기전공학과 인간-기계-컴퓨터 인터페이스 연구실) ,  류제하 (광주과학기술원 기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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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새로운 햅틱 API인 "K-$Touch^{TM}$"의 개발에 관한 것으로 역/촉감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이다. K-$Touch^{TM}$는 햅틱 세부 기술을 잘 알지 못해도 응용분야를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햅틱 기술을 개발하는 개발자가 쉽게 개발 내용을 추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그래픽 하드웨어 기반의 핵심 역감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개발된 K-$Touch^{TM}$ API는 가상 환경을 구성하는 다양한 데이터 형식(2D, 2.5D depth(height field), 3D polygon볼륨 데이터)에 대한 햅틱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고, 새로운 햅틱 알고리즘 및 장치 개발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확장성을 제공함과 동시에 사용자가 쉽고 빠르게 햅틱 응용분야를 개발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아울러 햅틱 감각의 중요 요소인 역감 및 촉감 상호작용을 위해 기존의 햅틱 SDK 및 API와 달리 역/촉감을 동시에 렌더링할 수 있는 알고리즘이 개발되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새로운 햅틱 API의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다양한 응용분야의 예를 구현하였다. 새로운 햅틱 API인 K-Touch는 사용자 및 연구자에게 보다 효율적으로 햅틱 연구를 진행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툴킷(Toolkit)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development of new haptic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that is called K-$Touch^{TM}$ haptic API. It is designed in order to allow users to interact with objects by kinesthetic and tactile modalities through haptic interfaces. The K-$Touch^{TM}$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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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다양한 촉감 렌더링 장치를 이용하여 정보를 표현하지만 촉감 Actuator의 주파수 및 진폭을 조절하며 특정 정보를 표현하는 방법은 같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인 촉감 렌더링 장치를 위한 High 및 Low level 촉감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검증하기 위해 촉감 렌더링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그림 6은 구현된 촉감 렌더링 구성 및 촉감 정보 형식을 보여준다.
  • 5D depth data, 3D polygon, volume data)에 대해 역감 상호작용이 가능하다[2]. 또한 본 API는 햅틱 감각의 중요 요소인 촉감 렌더링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역/촉감 상호작용을 동시에 가능하도록 설계 되었다. 아울러 체계적이고 모듈화 된 소프트웨어 구조를 설계하여 개발자에게 새로운 알고리즘 및 장비를 확장 할 수 있도록 설계 되었으며, 햅틱 연구 분야에 익숙하지 않는 응용 프로그램 개발자에게 보다 쉽고 빠르게 햅틱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SDK 및 API에 나타난 제한 점을 극복하고 보완하는 새로운 햅틱 API인 K-TouchTM의 개발을 제안한다. K-TouchTM의 핵심 알고리즘은 본 연구팀에서 제안한 그래픽 하드웨어 기반의 알고리즘으로써 가상 환경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데이터 표현(2D, 2.
  •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햅틱 API인 K-TouchTM를 제안 하였다. 본 API는 C++기반의 햅틱/그래픽 class로 구성되었으며, 햅틱 연구자 및 햅틱을 이용한 응용 분야를 개발하는 개발자를 대상으로 개발된 햅틱 API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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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햅틱 렌더링의 역할은? 햅틱 렌더링은 사용자에게 가상 혹은 증강된 환경의 다양한 객체의 정보를 역/촉감을 통해 제공해주는 일련의 계산 과정을 의미한다. 햅틱 인터페이스(장치)를 통해 표현되는 역/촉감 정보는 다양한 환경을 실감 있게 인지하도록 도와주며, 사용자의 몰입감을 증가시켜 환경내의 객체들을 효과적으로 느끼고 조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햅틱 렌더링은 크게 역감 상호작용과 촉감 렌더링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전자는 물체의 형상, 굳기, 변형 정보를 역감 상호작용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사용자에게 렌더링되는 근감각적 정보를 의미하는 반면, 후자는 사용자의 피부에 분포되어 있는 감각 수용기에 촉감 렌더링 인터페이스 통해 물체의 미세 형상, 거칠기, 마찰, 온도 등을 피부에 직접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햅틱 렌더링이란? 햅틱(Haptic)이란 단어는 고대 그리스 어의 "haptikos/haptesthai"로부터 유래되었으며, 햅틱 감각은 손을 사용하여 느끼는 모든 지각을 의미하는 용어로 정의되어 사용되었으나, 최근 인체의 모든 촉감 기관을 사용하여 느끼는 지각으로 의미가 넓혀지고 있다. 햅틱 렌더링은 사용자에게 가상 혹은 증강된 환경의 다양한 객체의 정보를 역/촉감을 통해 제공해주는 일련의 계산 과정을 의미한다. 햅틱 인터페이스(장치)를 통해 표현되는 역/촉감 정보는 다양한 환경을 실감 있게 인지하도록 도와주며, 사용자의 몰입감을 증가시켜 환경내의 객체들을 효과적으로 느끼고 조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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