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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건축물 BIM 도입활성화를 위한 BIM 교육실태 조사연구
A Survey on the BIM Education Status for Activating BIM Tool Instruction on School Building Construction 원문보기

敎育環境硏究 = The journal of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2 no.2, 2013년, pp.53 - 60  

서덕석 (한라대학교 건축학부) ,  원호식 ((주)빔케어 교육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is an indispensable tool to secure global competitiveness in construction sector, as already adapted significantly in European countries and U.S. In particular, as considering School Buildings constructed by BTL Method, using BIM tools are required for the accura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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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BIM은 단순히 설계분야에서의 부분적 교육을 통해서 구현되는 것이 아닌 건축 전 분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다는 것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설계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건축 전 분야에 종사하는 교육생들이 BIM 교육을 통해 인식하고 있는 문제점을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BIM 교육을 받고 있는 인원들을 대상으로 BIM 도입과정에의 툴에 대한 인식, BIM 툴 사용 시 문제점 등 BIM 교육전반에 대한 교육실태를 조사하여 향후 BIM 교육의 개선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BIM교육을 받은 당사자들을 대상으로 BIM 도입 과정에서 실무자들이 느끼는 BIM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고자 설계사, 시공사, 용역사, 학생 등 다양한 관련 그룹을 대상으로 BIM 도입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설문 조사를 수행하였다. 연구의 방법은 첫째, BIM에 대한 이론적 고찰로 BIM의 정의에 대한 해석을 분석하고 둘째, BIM 프로젝트 실무 경력자들의 사전인터뷰를 통한 도입과정의 문제점 분석내용을 기초로 설문지를 작성하고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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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IM이란? BIM Handbook(2008,Chuck Eastman)“에서 BIM 은 건축 모델을 생성하고, 전달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모델링 기술이자 과정들의 집합으로 정의될 수 있다..
BIM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국가적 차원에서의 BIM 촉진방안이 요구되는 이유는? 응답자의 87%가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거나 간혹 사용하는 것으로 응답했고 일부(평소사용 9%)만 실무 BIM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 교육을 받아도 실무 BIM 프로젝트가 없기 때문에 실무를 경험할 기회도 적으며, BIM 프로젝트가 있어도 참여의 자격 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참여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나왔다. 따라서 BIM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국가적 차원에서의 BIM 촉진방안의 마련과 참여자격 조건의 합리적 조정 등을 검토한 필요성이 있다.
BIM도입에 대한 양극화 현상의 원인은? 또한 BIM 교육을 진행하고 실무 업무를 수행하면서 일부에서는 BIM이 매우 필요하며 시급히 도입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다른 일부에서는 BIM을 현실적으로는 아직 준비되지 않은 먼 미래의 이야기처럼 생각하는 경향 또한 존재 한다. 이와 같은 BIM도입에 대한 양극화 현상은 경제적 요인도 있지만 설계, 시공, CM 각 분야의 핵심 실무자들이 가지고 있는 BIM 마인드가 아직 바뀌지 않았고 BIM의 필요성에 대한 현실적인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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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huck Eastman 외, 이강 역, BIM 핸드북, SPACETIME, 시공문화사, 2009 

  2. McGrow Hill Com. Smart Market Report, 한국에서 BIM의 비즈니스 가치, 오토데스크, 2012 

  3. 빌딩스마트협회, 전 세계 BIM 현황과 과제 논의, 공통의 언어를 위한 BIM 표준체제 필요하다, International Forum 2010, 캐드 앤 그래픽스 

  4. 김인한 외, BIM의 실무적용을 위한 기반 기술, 디자인 APP, 2008 

  5. 김현우 외, 실내디자인 설계스튜디오 수업에서의 BIM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15권 1호, 2013 

  6. 한영철, BIM 활용 문제 중심 학습기반 실내건축 설계수업 교수-학습 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디지털건축 인테리어학회 논문집 제12권 3호, 2012 

  7. 고인룡 오형석, BIM 도구를 이용한 건축 설계 교육방법 연구, 한국디지털건축인테리어학회 논문집 제11권 1호, 2011 

  8. 강다영, BIM도구 활용을 통한 건축공학 설계교 육프로세스 개선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9. 윤명철 외, BIM툴을 적용한 AEC CAD교육 효율성비교연구, 대한건축학회지회연합회 논문집, 제11권 2호, 2009 

  10. 홍승대 외, BIM개념을 기초로 한 통합설계 교육과정 제안연구, 한국디지털건축인테리어학회 논문집 제8권 1호, 2008 

  11. 이헌진, 공동주택 실시설계단계에서의 BIM적용을 위한 연구, 2010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10 

  12. 서희창 외, DEA/AHP 결합모형을 이용한 건축설계사무소의 교육효율성 분석,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제 14권 3호, 2013 

  13. 이주성 외, BIM 기반 건축기획단계 의사결정 지원체계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8.10 

  14. 김소희, 실내건축설계스튜디오, 기문당, 2011 

  15. 고인룡 외, BIM도구를 이용한 건축설계 교육방법 연구, 2011 한국디지털건축인테리어학회, 한국디지털건축인테리어학회 논문집,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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