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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랙터 8단 자동변속기 기어 열 설계
Gear Train Design of 8-Speed Automatic Transmission for Tractor 원문보기

유공압건설기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Fluid Power and Construction Equipments, v.10 no.2, 2013년, pp.30 - 36  

정규홍 (Department of Computer Aided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 Daeji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ctor is a farm vehicle that is designed to provide a high tractive effort at low speed. It is used for versatile agricultural tasks such as hauling a trailer, tillage, mowing and construction work. Most older tractors use a manual transmission. However, as the intensity of work increases, tracto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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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어비는 먼저 각 변속단에서의 변속비 사양을 구현하여야 할 뿐만 아니라 한정된 공간 내에서 기어 회전체와 회전축 배열, 클러치 팩의 배치상태, 조립 용이성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조건을 고려해서 결정되어야 한다. 여기서는 8단 자동변속기의 목표 변속비를 구현하기 위하여 기구학적 조건식으로부터 맞물려 회전하는 기어회전체의 기어비를 구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한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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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랙터는 무엇인가? 트랙터는 로터리나 쟁기 등을 이용한 논농사 작업이나 모어(mower), 로더(loader), 제설기 등의 부속작업기를 장착하여 다양한 작업에 이용되는 농업용 기계로 소형 건설기계로도 활용되고 있다.
8단 주변속장치에 적용되는 카운터 샤프트 방식의 기어 열은 어떤 단점이 있는가? 8단 주변속장치의 기어 열(gear train)은 유성치차(planetary gear)를 이용하는 일반 승용차용 자동변속기와 달리 상시 맞물려 회전하는 기어를 클러치를 이용하여 회전축에 결합시킴으로써 동력을 전달하는 카운터 샤프트(counter shaft)방식으로 지게차나 휠로더에 적용되는 자동변속기 기어 열과 유사하다. 카운터 샤프트방식 자동변속기 기어 열은 구조가 단순한 반면에 모든 변속과정이 하나의 클러치를 해제하면서 다른 클러치를 작동시키는 클러치 대 클러치 변속(clutch- to-clutch shift)으로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트랙터에는 변속충격을 흡수하는 기능의 토크컨버터가 없으므로 변속충격을 저감시키는 변속제어가 다소 어려운 단점이 있다.1)
트랙터용 자동변속기는 어떻게 설계되는가? 트랙터는 다양한 작업을 수행함에 따라 요구되는 속도와 부하의 범위가 크므로 주 변속 8단, 부 변속 3단으로 구성되어 24단의 변속단 수를 갖는 변속기가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트랙터용 자동변속기는 주 변속 8단만이 전자제어를 이용하여 유압시스템으로 구동되는 습식다판 클러치를 결합/해방함으로써 자동변속기능을 구현하고 부 변속 3단은 작업종류에 따라 수동으로 설정하도록 설계된다. 8단 주변속장치의 기어 열(gear train)은 유성치차(planetary gear)를 이용하는 일반 승용차용 자동변속기와 달리 상시 맞물려 회전하는 기어를 클러치를 이용하여 회전축에 결합시킴으로써 동력을 전달하는 카운터 샤프트(counter shaft)방식으로 지게차나 휠로더에 적용되는 자동변속기 기어 열과 유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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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Gyuhong Jung and Kyoil Lee, "A Research on Shifting Controller Development of a Automatic Transmission for Construction Vehicle", Transactions of the KSAE, vol. 10, No. 2, pp. 234-242, 2002. 

  2. Gyuhong Jung, "Design of Counter Shaft Automatic Transmission Gear Train Layout for Construction Vehicles", Journal of the KFPS, vol. 6, No. 3, pp. 23-31, 2009. 

  3. G. H. Jung, S. H. Shin, S. I. Lee, K. J. Hwang, "Analysis of Automatic Transmission Gear Train for Wheel Loader", Proceedings of KFPS 2006 autumn conference, pp. 104-110, 2006. 

  4. Howard L. Benford and Leising, M, "The Lever Analogy: A New Tool in Transmission Analysis", SAE 810102,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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