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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금소 하이패스 차로 배치 최적화를 위한 하이패스 차량 교통분산율 추정
Estimation of Hi-pass Traffic Dispersion Rates to Determine The Optimal Location of Hi-pass Lanes at A Toll Plaza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2 no.4, 2013년, pp.22 - 32  

이재수 (한국도로공사) ,  이기영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수원) ,  이철기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윤일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유정훈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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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이용차량중 통행료 전자지불장치인 하이패스를 장착한 차량의 비율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요금소 하이패스 차로 배치의 최적화는 교통제어와 운영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영업소별 물리적 기하구조 형태와 교통 특성을 고려하여 현재의 하이패스차로 설치 위치의 적정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하이패스 차로별로 차량이 균등하게 배분되어 이용하는가를 측정하기 위해 "하이패스차량 교통분산율"이라는 새로운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또한 교통분산율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을 도출하여 이러한 변수들과 교통분산율과의 관계를 로지스틱회귀모형을 이용하여 추정하였다. 모형추정결과에 따르면 하이패스 교통량, 광장부 길이, 진입연결로와의 거리, 진출연결로와의 거리, 중앙 배치비율, 우측배치비율 등의 변수들이 교통분산율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이중에서 하이패스 차로배치 위치 변수인 중앙 배치비율, 우측 배치비율을 조정함으로서 교통분산율을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를 통해 하이패스차로 배치의 적정성을 판단할 수 있는 교통분산율을 계량화할 수 있게 되어 하이패스차로 위치 선정과 운영방식을 최적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percentage of vehicles equipped with Hi-pass, an electronic toll collecting device, has increased rapidly, it is very crucial to determine the optimal location of Hi-pass lanes at a toll plaza in terms of traffic control and operation. In this study, the appropriateness of existing Hi-pa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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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에서 정의한 TDR은 하이패스 차로별 교통량이 적절하게 분산될수록 커지게 되며, 이에 반해 특정 차로에 교통량이 집중된다면 작아지는 형태를 갖는 변수이다. 따라서 TDR에 영향을 주는 독립변수들을 찾아낸 후 이를 로지스틱 회귀모형을 활용 하여 이들 변수들과 TDR간의 상관관계를 추정하고자 한다.
  • 그러나 지역 여건 및 도로 기하구조 형태에 따라 각 영업소별 교통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예외적인 상황이 자주 발생하며, 특히 현재의 배치 방법이 적정한가에 대한 재검토를 해야 할 시점 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량이 많고 주행 속도가 높은 본 선형 영업소를 대상으로 하여 각 영업소마다 배치된 하이패스 차로에 하이패스 차량이 균등하게 배분되어 이용하는가를 측정함으로써 적정 배치 상태 여부를 판정해 보고자 한다. 먼저 각 영업소마다 배치된 하이패스 차로에 균등한 교통량이 이용되었는가를 평가할 수 있는 하이패스 차량 “교통분산율(TDR: Traffic Dispersion Rate)"이란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핵심은 하이패스 교통량의 적정 분산에 영향을 주는 교통요인, 기하구조요인, 도로환경요인을 찾아내고, 이를 바탕으로 하이패스 차로의 적정 배치를 구현하여 하이패스 교통량의 분산을 유도하고자 하는 데 있다.
  • 즉, Hi-pass 차로별 이용율이 고르지 않다면, 영업소는 차량 간 상충과 감속으로 인한 지체 현상이 가중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이패스 차로별 이용교통량이 제대로 분산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한 요인을 찾아내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이 있다.
  •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이패스 차로별 균등한 교통량 배분을 유도하기 위해 어떠한 요인을 조정해야 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므로, 하이패스 차로 설계 및 운영 시에 본 연구에서 제안한 TDR 추정 모형을 활용한다면, 영업소별 고유 특성을 반영함으로써 최적의 Hi-pass 차로 위치를 결정하여 요금소의 운영 효율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는 각 영업소에 배치되어 있는 하이패스 차로별 교통량이 왜 다른가, 이를 개선할 수는 없는 가에 대한 의문에서부터 출발하였다. 즉, Hi-pass 차로별 이용율이 고르지 않다면, 영업소는 차량 간 상충과 감속으로 인한 지체 현상이 가중될 수 있기 때문이다.
  • 본 절에서는 현재 운영중인 2개 영업소를 대상으로 하이패스 차로 배치 위치를 변경해 가면서, 어떤 배치가 가장 적합하지를 TDR 모형을 활용하여 검증해 보고자 한다. 모형에 채택된 설명변수들 중에서 하이패스 차로 위치별 배치비율을 나타내는 3가지 변수들인 H L , P M , 그리고 P R 의 값을 변화시켜 보면서 TDR 측정하면, 이러한 Hi-pass 차로 위치 조정에 따라 TDR이 얼마나 변화하는지를 찾아낼 수 있다.

가설 설정

  • A 영업소에 하이패스 차로가 3개가 배치되어 있고, 특정 시간대 하이패스 교통량이 300대라고 가정하자. 가장 이상적인 상황은 하이패스 차로별 교통량이 고르게 분포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 현재 두 영업소의 하이패스 차로는 왼쪽차로와 중앙부에 설치되어 있다. 본 실험에서는 두 영업소의 중앙에 설치된 하이패스 차로를 우측으로 이전하였을 때, TDR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살펴보았으며, 이때 다른 설명 변수들은 Hi-pass 차로 변경 전후에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즉 현재의 영업소의 주요 설명변수를 (식 7)에 대입하여 TDR을 산출하고, 차로배치 위치를 변경하였을 때의 설명변수를 넣어 추정된 TDR‘를 산출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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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분산율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 중 무엇을 조정함으로써 교통분산율을 개선할 수 있는가? 또한 교통분산율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을 도출하여 이러한 변수들과 교통분산율과의 관계를 로지스틱회귀모형을 이용하여 추정하였다. 모형추정결과에 따르면 하이패스 교통량, 광장부 길이, 진입연결로와의 거리, 진출연결로와의 거리, 중앙 배치비율, 우측배치비율 등의 변수들이 교통분산율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이중에서 하이패스 차로배치 위치 변수인 중앙 배치비율, 우측 배치비율을 조정함으로서 교통분산율을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를 통해 하이패스차로 배치의 적정성을 판단할 수 있는 교통분산율을 계량화할 수 있게 되어 하이패스차로 위치 선정과 운영방식을 최적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교통분산율이란 무엇인가? 먼저 각영업소마다 배치된 하이패스 차로에 균등한 교통량이 이용되었는가를 평가할 수 있는 하이패스 차량 “교통분산율(TDR: Traffic Dispersion Rate)"이란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TDR은 하이패스 차로별 실제 이용교통량을 각각 곱한 값에, 총 하이패스 교통량이 하이패스 차로에 균등하게 배분한 교통량을 각각 곱한 값으로 나눈 것으로, 1에 가까울수록 고른 하이패스 차로 이용분포를 보이는 것이고, 0에 가까울수록 편중된 이용 상황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또한 TDR에 영향을 주는 주요 설명변수인, 영업소 형태 및 기하구조, 진출입 연결로 특성, 교통 특성, 차로배치 현황 등과의 회귀분석을 통해 TDR 율 추정하는 회귀모형을 개발하였다.
하이패스차량 교통분산율은 무엇을 측정하는가? 본 연구에서는 영업소별 물리적 기하구조 형태와 교통 특성을 고려하여 현재의 하이패스차로 설치 위치의 적정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하이패스 차로별로 차량이 균등하게 배분되어 이용하는가를 측정하기 위해 "하이패스차량 교통분산율"이라는 새로운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또한 교통분산율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을 도출하여 이러한 변수들과 교통분산율과의 관계를 로지스틱회귀모형을 이용하여 추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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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Korea Highway Corporation, Press Release, Retrieved Aug. 12, 2013, from http://www.ex.co.kr/portal/cus/public_relations/press_release/. 

  2. Y. S. Bae, Development of Optimal Toll Plaza Design and Operation Standards Based on ETCS Utilization, Ph.D. Dissertation, Ajou University, Feb. 2011. 

  3. C. Emmanuel, J. J. Madrigal, A. U. Mappala, and H. S. Palmiano, "Allocation of electronic toll collection lanes at toll plazas considering social optimization of service time and delay," in Proc. The 6th Int. Conf. of the Eastern Asia Society for Transportation Studies, pp.1496-1509, Bangkok, Thailand, Sep. 2005. 

  4. S. C. Wong, N. N. Sze, W. T. Hung, P. Y. Becky, and H. K. Lo, "The effects of a traffic guidance scheme for auto-toll lanes on traffic safety at toll plazas", Safety Science, vol. 44, no. 9, pp.753-770, Nov. 2006. 

  5. A. Polus and I. Reshetnik, "A new concept and a manual for toll plaza planning", Canadian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24, no. 4, pp.532-538, Aug. 1997. 

  6. Y. S. Cho, H. J. Kim, S. K. Lee, and Y. T. Le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microscopic tollgate simulator using SIMPLU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2, no. 6-D, pp.1045-1055, Nov. 2002. 

  7. FHWA, Strategies for Improving Safety at Toll Collection Facilities, May 2008. 

  8. R. Horiguchi, T. Shitama, H. Akahane, and J. Xing, Traffic Simulation for an Expressway Toll Plaza Based on Successive Vehicle Tracking Data: Chapter 11 Transport Simulation - Beyond Traditional Approaches, EPFL Press, 2009. 

  9. J. K. Ahn, A Study on the Influencing Factors for the Hi-pass Choice Mechanism among Expressway Users, M.Sc.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Aug. 2011. 

  10. S. I, Choi, A Study on the Appropriate Distance from ETCS Booth to Outflow Lane, M.Sc. Dissertation, Ajou University, Aug. 2011. 

  11. S. P. Washington, M. G. Karlaftis, and F. L. Mannering, Statistical and Econometric Methods for Transportation Data Analysis, CRC Press, 2011. 

  12. R. E. Walpole, R. H. Myers, S. L. Myers, and K. Ye, Probability and Statistics for Engineers and Scientists, Prentice Hall,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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