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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짓모형을 이용한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선택모형 및 충전요금 지불의사 분석 연구
Analysis of Choice model for EV Charger Types and willingness to pay for Charging Rate based on Logit model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2 no.4, 2013년, pp.56 - 65  

변완희 (토지주택연구원 도시건축연구실) ,  이기홍 (토지주택연구원 건축환경연구실) ,  기호영 (토지주택연구원 도시건축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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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계속되는 기후변화에 따른 위기감으로 인해 세계는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 하고 있다. 그중 수송분야에서는 온실가스를 줄이는 방안으로 현재의 내연기관 자동차를 전기자동차로 대체하고자 하고 있다. 한편 전기자동차를 보급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충전설비는 완속충전설비와 급속충전설비로 나뉘는데, 전기 충전량 외에도 충전시간 역시 요금을 구성하는 중요 요소가 된다. 그러나 충전시간은 개인이 처한 상황에 따라 시간 기회비용이 같지 않으므로 이와 같은 현상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은 충전설비의 보급이나 요금정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상황에 따른 충전설비의 선택, 충전시간과 비용 지불의사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밝히고자 로짓모형을 통해 충전설비 선택모형과 함께 상황별 시간가치를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ord is endeavoring to reduce greenhouse gases with the sense of crisis caused by the continuous climate change. As a method to decrease greenhouse gases, motors driven by fossil fuels are being substituted by EV in the field of transportation. Meanwhile, for the spread of EV, charging install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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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상황에 따른 충전설비의 선택의 차이와 충전시간에 대한 요금 지불의사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다만, 개인이 처한 상황을 일일이 반영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본 연구는 단순화하여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상황에 따른 충전설비의 선택의 차이와 충전시간에 대한 요금 지불의사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다만, 개인이 처한 상황을 일일이 반영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본 연구는 단순화하여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충전설비의 선택행동 데이터는 분양아파트 거주민 160명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전기충전량 요금은 충전설비에 관계없이 동일하며, 따라서 개인의 충전설비 선택은 충전시간과 그에 대한 지불비용으로서의 요금을 통해 보다 충전설비를 선택한다고 가정하였고, 이항 로짓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 응답자에게는 두 충전설비의 ‘충전시간’과 ‘요금’을 제시하고, 충전설비를 선택하도록 하였는데, 이때 완속 충전기의 요금은 ‘0원’으로 하였다. 이렇게 한 이유는 첫째, 문항수를 줄이기 위함이고, 둘째, 본 연구는 전기자동차는 반드시 충전해야 하며, 완속과 급속 외에는 다른 대안이 없고, 사람들이 충전설비를 선택함에 있어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충전시간과 요금뿐이므로, 응답자들은 두 충전설비의 충전시간과 요금의 비교를 통해 급속충전기의 선택 여부를 결정한다고 가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 다만, 개인이 처한 상황을 일일이 반영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본 연구는 단순화하여 분석하였다. 즉 개인의 처한 상황은 2개의 서로 다른 상황, 즉 퇴근 후 저녁 자신의 집에서 충전하는 경우와 낮 시간 백화점에서 충전하는 경우를 가정하였다.
  • 충전시간은 현재 수준의 전기차 성능과 미래 기술발전을 고려해 정하였고, 충전요금은 몇 번에 걸친 파일럿 조사결과를 통해 결정하였다. 충전설비 간 충전량은 동일하며 가격 차이가 없다고 가정하였고, 요금은 다만 급속충전에 따른 시간 혜택에 대한 지불의사가 있는 비용으로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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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전기자동차의 급속충전기와 완속충전기 각각의 충전 소요시간은? 충전설비는 현재 급속충전기와 완속충전기로 구분하고 있다. 아직은 기술적 한계로 급속충전기는 30분, 완속은 6~9시간 정도 소요되고 있지만 충전기술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어 충전시간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기술들이 개발 중에 있다.
전기자동차의 범주에 해당하는 것은? 전기차는 전기에너지로 구동하는 차로서 통상 배터리로 모터를 구동한다. 넓은 의미로는 모터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이 전기차의 범주에 포함되며, 좁은 의미로 전기차는 외부의 전력을 사용해 충전한 배터리로 모터를 구동하는 배터리 전기자동차를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좁은 의미의 전기차를 대상으로 한다.
전기자동차의 충전설비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전기를 주동력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에게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요소 중 하나는 충전설비이다. 충전설비는 현재 급속충전기와 완속충전기로 구분하고 있다. 아직은 기술적 한계로 급속충전기는 30분, 완속은 6~9시간 정도 소요되고 있지만 충전기술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어 충전시간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기술들이 개발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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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Ministry of Environment,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Vitalizing plan of electric car industry, Press release, 2009.10 

  2.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Enforcement regulations of Automobile Management Act, 2010.3 

  3.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Rules on Automobile Safety Standard, 2010.3 

  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Building plan for chargable infrastructure of electric car, 2010.9 

  5. Electric News, 2013.07.02. 

  6. Seong-Kyoo Jang, A Study on New Design Scheme for Building Electric Vehicle Charging Infrastructure in Apartment Housing, Doctorate thesis in Soongsil Univ. 2010 

  7. The Boston Consulting Group, 2009 

  8. Frost & Sullivan, Analysis of the Global Electric Vehicles Market,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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