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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인승차량의 중앙버스전용차로 이용에 따른 영향분석
Analyzing the Changes in Speed Due to High Occupancy Vehicles Using Median Bus Lane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2 no.4, 2013년, pp.87 - 94  

이정범 (대전발전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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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버스전용차로 설치로 인한 일반차로의 지체증가를 완화하기 위해 다인승차량이 버스전용차로를 운행할 수 있도록 해 주는 방안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지는 버스전용차로에는 버스통행량이 적고 일반 차로의 지체가 심각한 대전의 두 지역(도안동로, 도안대로)을 선정하였다. 분석을 위해 Synchro를 이용하여 신호를 최적화 시키고 VISSIM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분석을 시행하였다. 현황을 정확히 모의실험 하기 위하여 운전자 행태를 반영할 수 있는 파라메터를 Simultaneous Perturbation Stochastic Approximation(SPSA)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최적화 한 후 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두 지역 모두 현재의 다인승차량의 진입을 허용하여도 버스전용차로의 정시성에는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도안대로의 경우 다인승차량이 버스전용차로를 운행하면 전체 지체가 떨어지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래, 교통량이 증가하였을 경우 다인승차량이 10%정도 증가하여도 버스전용차로의 정시성은 어느 정도 유지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의 규제 위주의 교통수요관리 보다는 주어진 도로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노력도 중요하다. 향후 가로변 구간에 있는 버스전용차로의 다인승차량 허용에 대한 연구 및 다양한 교통량에 대한 세부적인 연구가 추가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stimated the changes in delays and speeds of vehicles in exclusive bus lane and road when the High Occupancy Vehicles(HOV) use the median bus lane. Synchro simulation tool was used to optimize the traffic signal time on the network and VISSIM was applied to simulate various scenarios. 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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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라고 되어 있어 다인승차량이 도시구간내 버스전용차를 이용하는 것이 가능한 것으로 되어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버스전용차로에 다인승 차량이 함께 이용함에 있어 일반차로의 지체변화와 버스전용차로의 정시성에 대한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 버스전용차로의 설치기준은 2005년 건설교통부에서 발간된 「버스전용차로 설치 및 운영지침」에 규정되어 있으며, 버스전용차로의 설치 촉진과 효율적 운영을 통하여 도로의 이용효율을 제고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2]. 지침에는 ‘편도 3차선 이상의 도로로서 시간당 최대 100대 이상의 버스가 통행 운행하거나 버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시간당 최대 3,000명이상인 경우에 전용차로를 설치할 수 있다’고 되어있다.
  • 본 연구는 버스전용차로 설치로 인한 일반차로의 지체를 완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다인승차량이 버스전용차로를 운행하였을 때 버스의 정시성 변화와 일반차로의 도로상태에 대해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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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수요 관리를 위한 기본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그러나 이와 같은 규제를 기반으로 한 정책들은 일시적으로 효과는 볼 수 있으나 근본적인 해결이 될 수 없다. 교통수요 관리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기존 도로의 효율적 운영 뿐만 아니라 여객수송을 최대화 할 수 있는 대중교통 우선의 수요관리정책이다.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서는 개인승용차와 대비하여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접근성, 속도, 정시성 등을 높임으로써 서비스 질을 높여야 한다.
규제를 기반으로 한 교통 정책의 한계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승용차 요일제, 혼잡통행료 부과 등의 다양한 교통수요관리 정책들이 연구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규제를 기반으로 한 정책들은 일시적으로 효과는 볼 수 있으나 근본적인 해결이 될 수 없다. 교통수요 관리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기존 도로의 효율적 운영 뿐만 아니라 여객수송을 최대화 할 수 있는 대중교통 우선의 수요관리정책이다.
국내에서 버스전용차로제는 어떻게 시행되었는가? 가장 성공적인 대중교통 우선 정책 중 하나는 버스의 속도와 정시성을 높여준 버스전용차로제 이다. 우리나라는 1986년 버스전용차로가 처음 도입된 이래 중앙버스전용차로와 가로변버스전용차로가 전국적으로 확대 운영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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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im, S. and Cho, J., Estimation and Improvement of Exclusive Bus Lane in Seoul, Seoul Development Institute, 1997. 

  2.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Bus lane installation and operating instructions, 2005. 

  3. Whang, K. and Lee, J., Impact Analysis for Transit Oriented Street Design (A Case Study for Kangnam Street in Seou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1., no. 3., 2003. 

  4. Lee, S. Ryu, S., Median Arterial Bus Lane Operation Analysis Using the Downs-Thomson Paradox Theor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3., no. 5., 2005. 

  5. Han, M. and Lee, Y., Establishment of Bus Priority Signal in Real-Time Traffic Signal Contro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4., no. 7., 2006. 

  6. Kim, Y., Analysing the Effect of Bus Lane Operation Using Simulation on a Weekday Commute, Graduate School of Myeongji University, 2007. 

  7. Kim, M., Effectiveness Analysis of Exclusive Median Bus Lane that Uses Microsimul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5., no. 2., 2013. 

  8. Arasan, V. T. and Vedagiri, P., Bus Priority on Roads Carrying Heterogeneous Traffic: a Study using Computer Simulation, European Journal of Transport and Infrastructure Research, vol. 8., no. 1., pp.45-64, 2008. 

  9. Chen, X. M., Yu, L., Yu, L., and Guo, S. X., Impacts of Exclusive Lanes and Signal Priority on Bus Rapid Transit Effectivenes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ransportation Engineering, pp.364-369, 2007. 

  10. Lee, J. and Lee, B., Analysis of the Effects of Traffic Signal Operation Method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9., no. 4., pp.60-67, 2010. 

  11. Zhang, Y., Yu, L., Zhao, N., Zhu, L., and Chen, X., Application of Simultaneous Perturbation Stochastic Approximation Algorithm in Parameter Calibration of VISSIM Microscope Simulation Model, Journal of Transportation Systems Engineering and Information Technology, vol. 10., no. 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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