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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5 no.3 = no.59, 2013년, pp.159 - 167
조한선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안전.도로본부)
PURPO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effectiveness analysis method of exclusive median bus lanes, which is necessary in order to improve operation efficiency of exclusive median bus lanes. METHODS : The operation characteristics of "signalized intersection including exclusive media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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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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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부 교통혼잡 문제가 날로 심해져가는 상황에서 이를 해결하고자 시도하고 있는 정책은? | 도시부 교통혼잡 문제가 날로 심해져가는 상황에서 서울시 등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도심지 주차상한제 및 도심 혼잡통행료 징수 등 다양한 정책들을 시도하고 있으며, 그 중 가장 핵심이 되는 것으로는 중앙버스전용차로 도입이라 할 수 있다. 이는 버스의 속도 및 정시성을 향상시킴으로써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 안으로 2004년 서울시를 시작으로 현재는 전국적으로 확대 설치되고 있는 상황이다. | |
중앙버스전용차로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 중앙버스전용차로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우선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설치된 신호교차로”와“일반신호 교차로”와의 운영 특성을 파악하여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용량분석 차원에서 두 개 신호교차로의 가장 큰 차이는“중앙버스전용차로가 설치된 신호교차로”에는 버스만을 위한 버스전용차로가 있다는 것이다. | |
중앙버스전용차로 도입의 목적은? | 도시부 교통혼잡 문제가 날로 심해져가는 상황에서 서울시 등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도심지 주차상한제 및 도심 혼잡통행료 징수 등 다양한 정책들을 시도하고 있으며, 그 중 가장 핵심이 되는 것으로는 중앙버스전용차로 도입이라 할 수 있다. 이는 버스의 속도 및 정시성을 향상시킴으로써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 안으로 2004년 서울시를 시작으로 현재는 전국적으로 확대 설치되고 있는 상황이다. 중앙버스전용차로의 효과가 윤병조(2008)에 의해 입증되는 등 운영자 및 이용자의 평가 역시 긍정적이어서 중앙버스전용차로는 지속적으로 증가될 전망이다. |
Hong, Y., (2009), "The development of service evaluation model for transferring process of bus user in Seoul", Thesis of Myongji University
Kim, B., Kim, S., Kim, Y., Kim, J., (2006), "Development of Determining Technique of Optimum Signal Time of Intersections On Median Exclusive Bus Lane using Bus-only Signal",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4, No. 5.
Kim, J., (2010), "A study of Establish Criterion of Median Bus Lanes for Application", Thesis of Dankook University
Kim, W., (2007), "A Development of Measure for Operational Effectiveness of the Exclusive Median Bus Lane", Seoul Institute
Lim, K., Shin. U., (2006), "A Study on Intersection Passing Bus Lane At An Signalized Intersection", Capital Region Research, Vol. 3, pp.71-81.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3), "Highway Capacity Manual"
Seo, J., (2010), "A Study on the Operation Improvement of Exclusive Bus Lane: In case of the Gwang-ju metropolitan area", Dissertation of Honam University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0), "A Study of Household Travel Survey Actualizing"
Yun, B.(2008), Change in Road Traffic Demand after the Operation of Exclusive Median Bus Lane in Seoul, J. Korea Soc. Road Eng., Vol.10 No. 3, pp.139-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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