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버스의 재차인원을 고려한 중앙버스전용차로 효과분석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f Effectiveness Analysis Method of Exclusive Median Bus Lanes Considering Number of People in Buse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5 no.3 = no.59, 2013년, pp.159 - 167  

조한선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안전.도로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effectiveness analysis method of exclusive median bus lanes, which is necessary in order to improve operation efficiency of exclusive median bus lanes. METHODS : The operation characteristics of "signalized intersection including exclusive media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 을 이용하여 각각의 경우 지체시간을 비교해 봄으로써 효과척도를 “초/인”으로 할 경우 버스전용차로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판단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중앙버스전용 차로가 설치된 신호교차로”의 용량분석방법과는 별개로 중앙버스전용차로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서 버스 승객에 대한 편익을 고려한 효과측정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신호교차로의 효과척도를 “초/인”으로 할 경우 버스전용차로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지의 여부와 효과척도를 “초/인”으로 할 경우의 문제를 검토한 후 효과척도를 “초/대”로 하되, 버스의 재차인원을 고려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중앙버스전용차로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중앙 버스전용차로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서 “중앙버스전용 차로가 설치된 신호교차로”와 “일반신호교차로”와의 운영특성상 차이점을 파악하고 기존 용량 및 서비스수준 분석방법 검토를 통해 중앙버스전용차로의 효과 분석을 위해 필요한 요인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앙버스전용차로의 편익이라 할 수 있는 버스 승객들의 지체시간감소와 버스의 재차인원을 감안한 효과분석방법을 개발하고자 한다.
  • 즉, 버스전용차로의 효과는 버스 및 승용차의 교통량뿐 만 아니라 각 차종의 재차인원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을 것이다. 본 절에서는 각 차종의 재차인원은 고정시키고, 각 차종의 교통량에 따른 버스전용차로의 효과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승용차 및 버스의 교통량을 변수로 민감도 분석을 시행하였다.
  • 승용차 및 버스의 교통량은 변화가 없다고 가정하고, 시간대별로 실제 조사된 각 차종의 재차인원을 반영하여 재차인원 변화에 따른 지체시간 변화를 비교해 봄으로써 효과척도를 “초/인”으로 할 경우 중앙버스전용차로의 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 이러한 가정 하에 “일반신호교차로”와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설치된 신호교차로”에서의 효과척도 “초/대”와 “초/인”을 적용하여 각 교차로의 지체시간을 산정해 보고자 한다.
  • 중앙버스전용차로의 효과분석 방법론과 관련된 연구는 극히 제한적이며 본 장에서는 버스전용차로의 운영 효율성 향상을 위한 연구 위주로 검토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또한, 분석의 단순화를 위해 초기대기행렬은 없으며, 연동보정계수는 1.0, 분석기간 1시간으로 가정하였다. 이러한 가정 하에 “일반신호교차로”와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설치된 신호교차로”에서의 효과척도 “초/대”와 “초/인”을 적용하여 각 교차로의 지체시간을 산정해 보고자 한다.
  • 포화교통류율은 기본 포화교통류율(2,200pcphgpl), 차로수 및 각종 보정계수를 이용하여 산정한다. 직진일 경우만을 고려했으므로 좌₩우회전 차로 보정계수는 1.0 이고, 차로폭 보정계수 및 경사 보정계수도 모두 이상적 인 조건인 1.0으로 가정하였다. 중차량보정계수는 버스 의 비율 약 9% (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부 교통혼잡 문제가 날로 심해져가는 상황에서 이를 해결하고자 시도하고 있는 정책은? 도시부 교통혼잡 문제가 날로 심해져가는 상황에서 서울시 등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도심지 주차상한제 및 도심 혼잡통행료 징수 등 다양한 정책들을 시도하고 있으며, 그 중 가장 핵심이 되는 것으로는 중앙버스전용차로 도입이라 할 수 있다. 이는 버스의 속도 및 정시성을 향상시킴으로써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 안으로 2004년 서울시를 시작으로 현재는 전국적으로 확대 설치되고 있는 상황이다.
중앙버스전용차로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중앙버스전용차로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우선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설치된 신호교차로”와“일반신호 교차로”와의 운영 특성을 파악하여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용량분석 차원에서 두 개 신호교차로의 가장 큰 차이는“중앙버스전용차로가 설치된 신호교차로”에는 버스만을 위한 버스전용차로가 있다는 것이다.
중앙버스전용차로 도입의 목적은? 도시부 교통혼잡 문제가 날로 심해져가는 상황에서 서울시 등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도심지 주차상한제 및 도심 혼잡통행료 징수 등 다양한 정책들을 시도하고 있으며, 그 중 가장 핵심이 되는 것으로는 중앙버스전용차로 도입이라 할 수 있다. 이는 버스의 속도 및 정시성을 향상시킴으로써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 안으로 2004년 서울시를 시작으로 현재는 전국적으로 확대 설치되고 있는 상황이다. 중앙버스전용차로의 효과가 윤병조(2008)에 의해 입증되는 등 운영자 및 이용자의 평가 역시 긍정적이어서 중앙버스전용차로는 지속적으로 증가될 전망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Hong, Y., (2009), "The development of service evaluation model for transferring process of bus user in Seoul", Thesis of Myongji University 

  2. Kim, B., Kim, S., Kim, Y., Kim, J., (2006), "Development of Determining Technique of Optimum Signal Time of Intersections On Median Exclusive Bus Lane using Bus-only Signal",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4, No. 5. 

  3. Kim, J., (2010), "A study of Establish Criterion of Median Bus Lanes for Application", Thesis of Dankook University 

  4. Kim, W., (2007), "A Development of Measure for Operational Effectiveness of the Exclusive Median Bus Lane", Seoul Institute 

  5. Lim, K., Shin. U., (2006), "A Study on Intersection Passing Bus Lane At An Signalized Intersection", Capital Region Research, Vol. 3, pp.71-81. 

  6.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3), "Highway Capacity Manual" 

  7. Seo, J., (2010), "A Study on the Operation Improvement of Exclusive Bus Lane: In case of the Gwang-ju metropolitan area", Dissertation of Honam University 

  8.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0), "A Study of Household Travel Survey Actualizing" 

  9. Yun, B.(2008), Change in Road Traffic Demand after the Operation of Exclusive Median Bus Lane in Seoul, J. Korea Soc. Road Eng., Vol.10 No. 3, pp.139-14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