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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시적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중앙버스전용차로 효과분석
Effectiveness Analysis of Exclusive Median Bus Lane that Uses Micro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5 no.2 = no.58, 2013년, pp.159 - 167  

김명수 (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when median exclusive bus lanes were applied to Daejeon trunk road (Wolpyeng crossway~Seodaejeon crossway, 6.3km) and (Daeduck Bridge 4~Kyeryong 4, 2.6km) by Microscopic Simulation VISSIM (5.0) was studied. The median exclusive bus lanes are one of the measu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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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버스전용차로란 버스교통우선처리방안(Bus Priority system)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서 고속도로 및 일반 도로에서 차선을 수평적으로 분리하여 버스에게 특정차로에 대한 통행의 우선권을 부여하는 것으로 도로중앙이나 가로변에 설치한다. 버스전용차로의 설치는 버스와 승용차의 혼합통행으로 인한 통행마찰을 최소한으로 줄여 승객 수송능력이 뛰어난 버스의 통행시간을 단축시킴으로서 버스의 속도 및 정시성을 향상시키고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 분석대상 구간에 포함되는 신호운영현황(신호주기, 현시율, 현시체계, 회전통제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현황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 분석대상 구간에 포함되는 차로운영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현황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적용된 차로현황은 Table 2와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교통체계관리기법(Transportation System Management) 중 대중교통시설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인 중앙버스전용차로를 대전광역시의 간선도로인 계룡로(월평3~서대전4, 6.3km) 및 대덕대로(대덕대교4~계룡4, 2.6km)를 대상으로 적용하여 Microscopic Simulation인 VISSIM(5.0)을 통해 그 효과성을 연구 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분석대상 구간에 포함되는 교통량 현황은 목원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2012년 2월에 대전광역시에 제출된「대전광역시 2011년도 교통조사 및 분석 보고서」를 참고하여, 오전 첨두시(08:00~09:00) 교통량을 분석대상 구간의 버스전용차로 시행시간(07:00~09:00) 중 시뮬레이션 분석시간대인 08:00~09:00에 통행하는 교통량을 가정하여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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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버스전용차로란 무엇인가? 버스전용차로란 버스교통우선처리방안(Bus Priority system)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서 고속도로 및 일반 도로에서 차선을 수평적으로 분리하여 버스에게 특정차로에 대한 통행의 우선권을 부여하는 것으로 도로중앙이나 가로변에 설치한다. 버스전용차로의 설치는 버스와 승용차의 혼합통행으로 인한 통행마찰을 최소한으로 줄여 승객 수송능력이 뛰어난 버스의 통행시간을 단축시킴으로서 버스의 속도 및 정시성을 향상시키고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적용했을 시 장단점은 무엇인가? 중앙버스전용차로제의 도입은 전용차로를 이용하는 버스의 통행은 매우 원활하지만 일반차량들의 통행은 악화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교통흐름은 좋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중앙버스전용차로 정책 시행 시 버스 서비스의 질적 향상이 이루어져 이에 따른 버스 이용객 증가와 함께 교통수단선택의 전환에 따른 승용차 이용률의 감소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버스전용차로의 설치의 목적은 무엇인가? 버스전용차로란 버스교통우선처리방안(Bus Priority system)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서 고속도로 및 일반 도로에서 차선을 수평적으로 분리하여 버스에게 특정차로에 대한 통행의 우선권을 부여하는 것으로 도로중앙이나 가로변에 설치한다. 버스전용차로의 설치는 버스와 승용차의 혼합통행으로 인한 통행마찰을 최소한으로 줄여 승객 수송능력이 뛰어난 버스의 통행시간을 단축시킴으로서 버스의 속도 및 정시성을 향상시키고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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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MLTM(2010), "BRT design guidelines" . 

  2. MLTM(2008), "bus-only lanes installation and management guidelines" 

  3. Kim, Yongman(2007), Analysing the effect of bus lane operation using simulation on a weekday commute, Graduate School of MYONGJI University 

  4. Kim, Cheong Bin(2010), (A) Study on Application of Median Bus Lane System, Graduate School of DANKOOK University 

  5. Kim, Jinsork(2006),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bus line by the Microscopic simulation-Focused on the Jeon-ju city-, Graduate School of CHONBUK University 

  6. Daejeon(2012 a), "The investigation of traffic volume of Daejeon(2011)" 

  7. Daejeon(2012 b), "Validity and basic design of Daejeon BRT" 

  8. Sim, Woonsub(2004), An Efficiency Analysis for Variable Median Exclusive Bus Lane System,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9. Oh, Taehoon(2005), Guideline for bus-priority lanes using link travel speed, Graduate School of KEIMYUNG University 

  10. Woo, Intaek(2004), Feasibility Analysis of Median Exclusive Bus Lane by NETSIM Application, Graduate School of KEIMYUNG University 

  11. Lee, Seongyub(2004), A Study on bus priority management system for arteries with median exclusive bus lane, Graduate School of The University of SEOUL 

  12. Lee, Yongsim(2006), (A) study on a model to estimate the speeds of the buses in the exclusive central bus lane system in Seoul,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13. Lim, Jonghwan(2010), A Study on the sffect analysis of passing lane in the exclusive median bus lane, Graduate School of CHUNGJU University 

  14. Jung, Mangeun(2008), A Building Up Operation System to Improve the Efficiency of Median Bus Exclusive Lane -In Case of Dobong-Mia Median Exclusive Lane in Seoul-, Graduate School of The University of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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