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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카드 빅데이터를 이용한 서울시 지하철 이동패턴 분석
Discovery of Travel Patterns in Seoul Metropolitan Subway Using Big Data of Smart Card Transaction Systems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8 no.3, 2013년, pp.211 - 222  

김관호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Management Systems Engineering, Kyung Hee University) ,  오규협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Management Systems Engineering, Kyung Hee University) ,  이영규 (Seoul Metropolitan Rapid Transit Corp.) ,  정재윤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Management Systems Engineering, Kyung Hee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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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적으로 인접되어 있으면서 이동관점에서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Zone의 파악은 사람들의 이동흐름을 이해하고 도시개발 및 이동편의성 개선 등을 위한 중요한 정보로 활용된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는 특정 지점간의 이동과 Zone 발견을 개별적으로 수행하여, 거시적 관점에서의 이동패턴을 이해하는 데에는 한계가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카드 전자거래 빅데이터로부터 Zone들을 발견하고 동시에 Zone들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클러스터링 기반의 이동패턴 분석기법을 제안한다. 또한, 설명력과 종속성 관점에서 이동패턴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지표를 제안한다. 제안된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서울시 지하철에서 수집된 실 데이터를 분석하여 서울시에서의 이동패턴을 밝혀내고 시각화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scovering zones which a1re sets of geographically adjacent regions are essential in sophisticated urban developments and people's movement improvements. While there are some studies that separately focus on movements between particular regions and zone discovery, they show limitations to underst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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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이들 중 대부분의 속성들은 특정 목적이나 시스템에 종속적이어서 다른 분석환경에서 활용하는 데 제한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able 2]와 같이 스마트카드 데이터의 속성들 중에서 출발-도착(Origin-Destination)에 해당되는 네 가지의 기본적 승하차 속성들만을 활용하여 제시된 모델의 적용범위를 최대화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카드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이동패턴을 추출하여, 지리적으로 유사하면서도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는 Zone을 발견하고 이들 간의 연관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추출된 이동패턴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지표를 제안하였다.
  • 또한, 제시된 이동패턴을 정량적으로 수치화 하지 못하여 실질적인 의사결정이나 정책수립에 활용되기에는 어려움이 존재한다. 이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Zone 발견과 동시에 이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어 기존의 연구와는 차별화된다고 할 수 있다.
  • 제안되는 분석기법은 상향식 접근법(Bottom-Up Approach)을 적용하여 데이터로부터 실생활이 반영되는 의미 있는 이동패턴을 찾는 데 연구의 주안점을 둔다. 첫째로, 수집된 이동 데이터로부터 이동패턴을 추출하기 위한 병합적 군집화 기법(Agglomerative Clustering Method)을 개발하여 어떤 인접지역들이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지를 파악할 뿐만 아니라 이와 밀접한 관련을 갖는 인접지역을 동시에 밝히고자 한다. 둘째로, 밝혀진 이동패턴들을 설명력과 종속성 관점에서 밝혀진 이동패턴들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세 가지 지표들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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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Zone 분석은 무엇을 위한 중요한 정보로 인식되는가? 따라서 사람들의 지하철을 통한 이동은 도시 환경에서 지역 간의 특징과 관계를 반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지리적으로 인접되어 있으면서 이동관점에서 동일한 역할을 수행하는 Zone들을 발견하는 것은 이동 관점에서의 지역의 기능적 성격을 규명하고 연관된 지역과의 숨겨진 상호작용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하다[14]. 이와 더불어, Zone 분석은 도시개발 계획수립 및 이동편의성 개선을 위한 중요한 정보로 인식되고 있다. 여기서 Zone은 지리적으로 인접한 지역을 의미한다[4].
Zone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오늘날 도시환경에서 지하철은 사람들의 출퇴근, 등하교, 여가생활 등의 활동에 매우 중요한 교통수단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사람들의 지하철을 통한 이동은 도시 환경에서 지역 간의 특징과 관계를 반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지리적으로 인접되어 있으면서 이동관점에서 동일한 역할을 수행하는 Zone들을 발견하는 것은 이동 관점에서의 지역의 기능적 성격을 규명하고 연관된 지역과의 숨겨진 상호작용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하다[14]. 이와 더불어, Zone 분석은 도시개발 계획수립 및 이동편의성 개선을 위한 중요한 정보로 인식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두 Zone간의 연관성을 나타내는 이동패턴은 어디에 연구의 주안점을 두는가?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카드 전자거래 빅데이터로부터 Zone들을 발견하고 두 Zone간의 연관성을 나타내는 이동패턴(MZP : Movement Pattern between Zones) 분석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되는 분석기법은 상향식 접근법(Bottom-Up Approach)을 적용하여 데이터로부터 실생활이 반영되는 의미 있는 이동패턴을 찾는 데 연구의 주안점을 둔다. 첫째로, 수집된 이동 데이터로부터 이동패턴을 추출하기 위한 병합적 군집화 기법(Agglomerative Clustering Method)을 개발하여 어떤 인접지역들이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지를 파악할 뿐만 아니라 이와 밀접한 관련을 갖는 인접지역을 동시에 밝히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Bagchi, M. and White, P. R., "The Potential of Public Transport Smart Card Data," Transport Policy, Vol. 12, No. 5, pp. 464-474, 2005. 

  2. Blythe, P., "Improving Public Transport Ticketing Through Smart Cards," Proceedings of the Institute of Civil Engineers, Municipal Engineer, Vol. 157, pp. 47-54, 2004. 

  3. Day, W. and Edelsbrunner, H., "Efficient Algorithms for Agglomerative Hierarchical Clustering Methods," Journal of Classification, Vol. 1, No. 1, pp. 7-24, 1984. 

  4. Fusco, G. and Caglioni, M., "Hierarchical Clustering Through Spatial Interaction Data. The Case of Commuting Flows in South-Eastern France,"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Vol. 6782, pp. 135-151, 2011. 

  5. He, B., Ding, Y., and Yan, E., "Mining Patterns of Author Orders in Scientific Publications," Journal of Informetrics, Vol. 6, No. 3, pp. 359-367, 2012. 

  6. Jang, W., "Travel Time and Transfer Analysis Using Transit Smart Card Data,"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Vol. 2144, pp. 142-149, 2010. 

  7. Jung, J.-Y., "PROCL : A Process Log Clustering System,"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3, No. 2, pp. 181-194, 2008. 

  8. Karlsson, C., "Clusters, Functional Regions and Cluster Policies," JIBS and CESIS Electronic Working Paper Series, Vol. 84, 2007. 

  9. Kim, J.-H. and Heo, H., "An Interpretation of Interoperability Definitions Using Association Rules Discovery,"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6, No. 2, pp. 39-91, 2011. 

  10. Konjar, M., Lisec, A., and Drobne, S., "Method for Delineation of Functional Regions Using Data on Commuters," Proceedings of the 13-th AGIL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eographic Information Science, Portugal, 2010. 

  11. Park, J. Y. and Kim, D. J., "The Potential of Using the Smart Sard Data to Define the Use of Public Transit in Seoul,"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Vol. 2063, No. 1, pp. 3-9, 2008. 

  12. Srinivasan, S. and Ferreira, J., "Travel Behavior at the Household Level : Understanding Linkages with Residential Choic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Vol. 7, No. 3, pp. 225-242, 2002. 

  13. Trepanier, M., Morency, C., and Agard, B., "Calculation of Transit Performance Measures Using Smart Card Data," Journal of Public Transportation, Vol. 12, No. 1, pp. 79-96, 2009. 

  14. Yuan, J., Zheng, Y. and Xie, X., "Discovering Regions of Different Functions in a City Using Human Mobility and POIs," Proceedings of the 18-th ACM SIGKD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iscovery and Data Mining, Vol. 12, pp. 186-194,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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