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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차량 차체의 경량화를 위한 소재 변경 및 구조체 최적화 연구
Study on Weight Reduction of Urban Transit Carbody Based on Material Changes and Structural Optimization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7 no.9, 2013년, pp.1099 - 1107  

조정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  구정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  정현승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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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알루미늄 압출재로 구성된 한국형 표준전동차모델(K-EMU)의 차체를 대상으로 치수 최적설계와 구조체 소재 변경을 통한 경량화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우선 K-EMU 차체의 하부구조, 측벽구조, 단부구조의 부재별 두께를 현재의 압출가능 두께를 적용하여 치수 최적화 기법으로 약 14.8% 경량화 하였다. 그리고 치수최적설계 된 K-EMU 차체에 유지보수성이 좋은 고장력강(SMA570)재질의 프레임타입 하부구조를 적용하여 초기 K-EMU 차체대비 약 3.8% 경량화 된 하이브리드 차체를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샌드위치 복합재를 하부구조와 지붕구조에 적용하여 초기 K-EMU 차체대비 약 30% 경량화 된 초경량 하이브리드 차체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차체 모델들은 모두 전동차 구조체 하중시험법을 만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a weight reduction design for urban transit, specifically, a Korean EMU carbody made of aluminum extrusion profiles, according to size optimization and useful material changes. First, the thickness of the under-frame, side-panels, and end-panels were optimized by the size optimiz...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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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철도차량에 적용되는 소재는 기존의 강재, SUS에서 알루미늄 압출재, 고장력강, 복합소재 등으로 점차 경량소재의 사용을 늘여 차량의 무게를 줄이는 방향으로 연구개발이 진행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치수최적설계 된 K-EMU 차체에 추가적인 경량화로 초경량 차체를 달성하기 위하여 바이모달 트램, 한국형 틸팅열차(TTX)에 적용되고 있는 샌드위치 복합소재를 적용하고 유한요소해석으로 차체의 구조적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 (4) 하지만 K-EMU차체는 1998년 제작당시 압출기술의 한계로 인해 과도하게 설계된 부분이 존재하며 현재의 발달된 압출 기술을 적용하면 추가적인 경량화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따라서 치수최적설계를 통해 전동차 구조체 하중시험조건을 만족하는 범위 내에서 부재별 두께를 줄이도록 연구하였다.
  • 본 논문은 차체모델의 경량화를 위한 치수최적 설계, 소재 변경 및 구조체 형태 변화를 연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차체경량화 방법은 구조설계합리화,(2) 최신공법적용, 경량소재 적용(3) 등 크게 3가지로 나뉘는데 본 연구에서는 현재 광주지하철 1호선, 대전지하철 1호선 등에 도입되어 운영 중인 한국형 표준 전동차 Korean standard Electric Multiple Unit(K-EMU) 차체를 대상으로 경량소재 적용 및 구조 설계 최적화에 대해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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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항공, 철도 등의 교통수단에 있어서 녹색성장을 위해 중요한 연구는? 자동차, 항공, 철도 등의 교통수단에 있어서 녹색성장을 위하여 수송에너지 절감을 위한 연구가 매우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철도분야에서는 철도차량의 경량화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철도차량을 구성하는 차체, 대차, 동력장치, 제어장치 및 내·외장품 등의 개별적인 경량화연구를 바탕으로 전체 차량의 경량화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차체경량화 방법의 3가지는? 차체경량화 방법은 구조설계합리화, (2) 최신공법적용, 경량소재 적용 (3) 등 크게 3가지로 나뉘는데본 연구에서는 현재 광주지하철 1호선, 대전지하철 1호선 등에 도입되어 운영 중인 한국형 표준 전동차 Korean standard Electric Multiple Unit (K-EMU) 차체를 대상으로 경량소재 적용 및 구조 설계 최적화에 대해 연구하였다.
철도분야의 수송에너지 절감을 위한 연구는 무엇이 진행되고 있는가? 자동차, 항공, 철도 등의 교통수단에 있어서 녹색성장을 위하여 수송에너지 절감을 위한 연구가 매우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철도분야에서는 철도차량의 경량화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철도차량을 구성하는 차체, 대차, 동력장치, 제어장치 및 내·외장품 등의 개별적인 경량화연구를 바탕으로 전체 차량의 경량화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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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Kim, H. W., Kim, J. W., Jung, H. S. and Park, K. B., 2011, "A Study on Evaluating System Performance for Light-Weight Rolling Stock,"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4, No. 6, pp. 489-494. 

  2. Han, S. W. and Jung, H. S., 2010, "Weight Reducing of Aluminum Extrusion Profiles of a Railway-Car Body Based on Topology and Size Optimization,"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5, No. 2, pp. 213-221. 

  3. Cho, J. G., Koo, J. S. and Jung, H. S., 2011, "A Study on Weight-reduction Design of a Hybrid Bodyshell Made by Substituting Underframe Material in a Box-type Carbody,"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9, No. 5, pp. 100-112. 

  4. Kwon, T. S., Lee, H. Y., Lee, K. S. and Choi, S. K., 1998, "Bodyshell Strength Analysis for Standard EMU,"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Fall Conference, pp. 455-463. 

  5. "Hypermesh," 2011, Altair Engineering Inc. 

  6. Korean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1998, "Performance Test Standard for Electrical Multiple Unit," Promulgation No. 22. 

  7. Jasbir S. Arora, 2004, Introduction to Optimum Design, Academic Press 

  8. "Optimization," 2011, Altair Engineering Inc. 

  9. Choo, D. H., Kim, Y. M., Koo, B. C. and Koo, J. S., 2009, "A Study on Strcutual Strength Analysis and Load Test Evaluation of New Model EMU for Seoulmetro Line 3,"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Fall Conference, pp. 2034-2044. 

  10. http://tran.fiber-x.com/ 

  11. Jang, H. J., Shin, K. B., Ko, H. Y. and Ko, T. H., 2010, "A Study on the Standardized Finite Element Models for Carbody Structures of Railway Vehicle Made of Sandwich Composites,"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3, No. 4, pp. 382-388. 

  12. Tsai, S. W. and Wu, E. M., 1971, "General Theory of Strength for Anisotropic Material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5, No. 1, pp. 58-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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