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이패션에 나타난 고딕 시크
Gothic Chic in High Fashion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3 no.5, 2013년, pp.1 - 17  

임은혁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style is the center of subcultural identity and the clothes and adornments are the most visible symbol of its membership, the style of Goth symbolizes the strong subcultural identity and acts as the practical basis to demonstrate commitment to the subculture. In the turn of the third millennium,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위문화집단을 어느 정도 공유되는 경험의 영역을 가지며 일반인들과는 차별성을 드러내는 스타일을 점유한 집단으로 볼수 있는 이유는? 하위문화 스타일은 주류문화와는 이질적인 속성을 드러내며 그 하위문화의 구성원들은 서로 비슷한 외양을 취하게 된다. 하위문화 구성원들의 스타일이 개인적 차이를 강조할지라도 외부인의 시각에서는 그 스타일들이 모두 비슷하게 보인다. 따라서 하위문화집단은 “어느 정도 공유되는 경험의 영역을 가지며 일반인들과는 차별성을 드러내는 스타일을 점유한 집단"19)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고딕은 어떤 이미지의 단어인가? 고딕은 죽음, 파괴, 타락의 이미지를 불러일으키는 단어이다. 이는 단순히 고딕 성당과 같은 사물을 지칭할 뿐 아니라, 어둡고, 야만적이고, 음침하며, 무시무시함을 암시하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하위문화의 정의는 어떻게 되는가? 하위문화의 정의는 그 용어가 1940년대에 생긴 이후 변화하여, “다른 사회 집단의 구성원들과 의미 있는 방식으로 구분 짓는 공통점을 공유하는 사람들의 집단"17)이라는 가장 폭 넓고 기본적인 정의로 조정되었다. 하위문화로 연구되는 집단들은 종종 이탈적이거나 저하된 위치로 간주되며, 종종 계급, 연령, 인종의 수직적 사회구조에서 열등한 위치로 인식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6)

  1. Polhemus, T. (1994), Street style: From sidewalk to catwalk, New York: Thames and Hudson, pp. 97-99. 

  2. Gilbey, R. (1997. 5), "Doom generation: The new tales from the dark side", The Face, p. 122. 

  3. 김고운, 장동림 (2006),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 표현된 고스 이미지에 대한 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6(2), pp. 77-91. 

  4. 김선경, 최희자, 명광주 (2011), 현대 패션쇼에 나타난 고스메이크업 연구,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지, 12(1), pp. 85-99. 

  5. 안현주 (2009), 국내 패션에 나타난 고스 스타일 특성, 복식문화연구, 17(4), pp. 626-639. 

  6. 최정화 (2005), 현대 패션에 나타난 고스 이미지의 미적 특성, 한국의류산업학회지, 7(2), pp. 153-161. 

  7. 이유경 (2011), 오뜨 고스 패션에 대한 연구,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13(4), pp. 127-138. 

  8. Steele, V., & Park, J. (2008), Gothic: Dark glamour,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p. 3. 

  9. Voltaire (2004), What is goth?, Boston: Weiser Books, pp. 10-11. 

  10. Goodlad, L., & Bibby, M. eds. (2007), Goth: Undead subculture, Durham.London: Duke University Press, p. 2. 

  11. Steele, V., & Park, J. (2008), Gothic: Dark glamour,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p. 37. 

  12. Steele, V., & Park, J. (2008), Gothic: Dark glamour,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p. 105. 

  13. Goodlad, L., & Bibby, M. eds. (2007), Goth: Undead subculture, Durham.London: Duke University Press, p. 15. 

  14. McRobbie, A. (1994), Postmodern and popular culture, London: Routledge, pp. 136-154. 

  15. Hodkinson, P. (2002), Goth: Identity, style and subculture, Oxford: Berg, p. 37. 

  16. Goodlad, L., & Bibby, M. eds. (2007), Goth: Undead subculture, Durham.London: Duke University Press, p. 33. 

  17. Gelder K., & Thornton, S. (1997), The subcultures reader, London.New York: Routledge, pp. 1-5. 

  18. Hebdige, D. (1995), Subculture: The meaning of style, London.New York: Routledge, p. 8. 

  19. 임은혁 (2003), 1990년대 하위문화 스타일에 관한 연구, 복식, 53(3), p. 15. 

  20. Hebdige, D. (1979), Subculture: The meaning of style, London: Methuen, p. 19. 

  21. Brill, D. (2008), Goth culture: Gender, sexuality and style, Oxford.New York: Berg, p. 53. 

  22. Jameson, F. (1991), Postmodernism or, the cultural logic of last capitalism, London.New York: Verso, pp. 16-25. 

  23. Evans, C. (1997), Dreams that only money can buy or, the shy tribe in flight from discourse, Fashion Theory, 1(2), p. 169. 

  24. Muggleton, D. (2000), Inside subculture: The postmodern meaning of style, New York.Oxford: Berg, pp. 131-134. 

  25. 임은혁 (2003), 21세기 전환기 하이패션에 나타난 하위문화스타일, 복식 53(2), p. 14. 

  26. Goodlad, L., & Bibby, M. eds. (2007), Goth: Undead subculture, Durham.London: Duke University Press, p. 7-8. 

  27. Hebdige, D. (1979), Subculture: The meaning of style, London: Methuen, p. 28. 

  28. Barratt, C. (2005), Book review: Fashioning Gothic bodies by Catherine Spooner, Fashion Theory, 9(3), p. 380. 

  29. Punter, D. ed. (1999), Spectral readings: Towards a Gothic geography, Basingstoke: Palgrave Macmillan, p. 2. 

  30. Steele, V., & Park, J. (2008), Gothic: Dark glamour,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p. 46. 

  31. 자료검색일 2012. 8. 5, http://www.imdb.com/title/tt1099212/?ref_fn_al_tt_1 

  32. Byron, G. (2012), Global Gothic: A new companion to the Gothic, Punter, D. ed. Oxford: Wiley-Blackwell, p. 370. 

  33. Byron, G. (2012), Global Gothic: A new companion to the Gothic, Punter, D. ed. Oxford: Wiley-Blackwell, p. 371. 

  34. Spooner, C. (2004), Fashioning Gothic bodies, Manchester: Manchester University Press, p. 20. 

  35. Spooner, C. (2004), Fashioning Gothic bodies, Manchester: Manchester University Press, pp. 133-134. 

  36. Baddeley, G. (2006), Goth chic: A connoisseur's guide to dark culture, London: Plexus, p. 241. 

  37. Vogue Editors (2009), Extreme beauty in Vogue, Milano: Skira. 

  38. 자료검색일 2012. 6. 23, http://forums.thefashionspot.com/f71/martina-hoogland-ivanow-photographer-35231-2.html 

  39. 홍덕선, 박규현 (2009), 몸과 문화, 서울: 성균관대학교출판부, p. 331. 

  40. The Face (1997. 3) 

  41. Evans, C. (2005), Fashion at the edge, Spectacle, modernity and deadliness, New Haven?London: Yale university press, p. 233. 

  42. Rebecca, A. (2001), Fashion, desire and anxiety, New Brunswick: Rutgers University Press, p. 87. 

  43. The Face (1998. 3) 

  44. Goodlad, L., & Bibby, M. eds. (2007), Goth: Undead subculture, Durham.London: Duke University Press, p. 143. 

  45. Goodlad, L., & Bibby, M. eds. (2007), Goth: Undead subculture, Durham.London: Duke University Press, pp. 144-145. 

  46. 자료검색일 2012. 7. 13, http://www.firstviewkorea.com/Collection/PhotoImageViewPop.aspx?SeasonSS01 2&CityCD007&EventEV001&Designer1288 

  47. 진중권 (2005), 춤추는 죽음 1, 서울: 세종서적, p. 25. 

  48. 홍덕선, 박규현 (2009), 몸과 문화, 서울: 성균관대학교출판부, pp. 250-252. 

  49. 홍덕선, 박규현 (2009), 몸과 문화, 서울: 성균관대학교출판부, p. 254. 

  50. Evans, C. (2005), Fashion at the edge, Spectacle, modernity and deadliness, New Haven?London: Yale university press, p. 224. 

  51. Hodkinson, P. (2007), Gothic music and subculture, The Routledge companion to Gothic, Spooner, C., & McEvoy, E. eds., Abingdon.New Yokr: Routledge, p. 262. 

  52. Brill, D. (2008), Goth culture: Gender, sexuality and style, Oxford.New York: Berg, pp. 63-64. 

  53. Steele, V. (2007), The black dress, New York: Collins Design. 

  54. Steele, V., & Park, J. (2008), Gothic: Dark glamour,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p. 7. 

  55. Knox, K. (2010), Alexander McQueen: A genius of a generation, London: A&C Black, p. 79. 

  56. Wilson, E., & Ash, J. (1992), Chic thrills: A fashion reader, London: Pandora, p. 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