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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동차 연료호스, 인젝터 및 압력조절기 연결부에서 LP 가스 누출에 의한 화재사례 고찰
Study for Fire Examples of LPG Leakage Including Fuel hose, Injector and Pressure Regulator Connector in Vehicle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7 no.3, 2013년, pp.8 - 13  

이일권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국창호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서문원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정동화 (순천제일대학교 자동차기계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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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적은 LPG 자동차에서 연료누설에 의한 화재관련 사례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이다. 첫 번째 사례는, 엔진의 연료 레귤레이터 및 인젝터 사이의 고압호스와 연결되는 연료 라인을 수리한 다음 고정하는 볼트를 규정토크로 조이지 않아 호스가 빠지면서 LP 가스가 누출되어 엔진의 열에 의해 화재가 발생한 것을 확인하였다. 두 번째 사례는, 인젝터를 교환한 다음 흡기매니폴드 유닛의 조립부에 삽입할 때 고정하는 고정부를 점검하지 않고 고정부가 변형되어 휜 상태에서 조립한 결과 연료의 누설을 방지하는 O링이 찢어져 이 사이로 연료가 누출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세 번째 사례는, 연료압력 조절기 유닛에는 연료 차단 솔레노이드 밸브가 연결되어 있는데 수리 후 이 연결 커넥터의 기밀작업을 철저하게 하지 않아서 미세하게 LP 가스가 누설되다가 어느 순간에 많은 양의 가스가 누설되면서 엔진의 열에 의해 화재가 발생된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연료 시스템에 문제가 없는지 철저하게 관리하여 화재의 발생이 최소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tudy for fire example by fuel leakage in LPG Vehicle. At first example, the car was repaired the fuel line that was connected with pressure hose between fuel regulator and injector in engine. But the service man was not very tighten with regular torque. At a resul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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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논문은 자동차에서 발생되는 화재와 관련된 고장사례의 원인을 추정하고 이를 분석하여 이에 대한 개선 및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열이 연결된 연료 시스템의 연료와 혼합하거나 연결된 곳에서 분리되어 열이 유출됨으로써 가연성 물질과 혼합하게 되면 불이 붙어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자동차 엔진부에서 발생되는 자동차 화재를 조사하여 진단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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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엔진룸이 화재에 잘 견딜 수있도록 부품들의 내구성을 확보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자동차는 자동차 엔진, 섀시 및 전기시스템에 적용되는 편리하고 다양한 시스템이 적용된 반면에 복잡한 기계·전기·전자적인 시스템의 적용에 의해 자동차는 화재에 대한 위험성은 더욱 커졌다고할 수 있다. 즉, 자동차 엔진부에서 화재가 발생되면 연료시스템 엔진 내부의 엔진커버, 헤드 커버 및 경량화를 위한 플라스틱부와 엔진의 각 제어부에 전기를 공급하는 엔진 와이어링(wiring) 배선부분에 의해 화재원이 확산되기 때문에 화재의 위험성 또한 높아졌다 할 수 있다. 따라서, 엔진룸(engine room)은 항상 뜨거운 열과 접촉하므로 화재에 잘 견딜 수있도록 부품들의 내구성을 확보해야 한다[1].
가연성 가스의 연소의 두 가지 형태는 무엇인가? 가연성물질(combustible material)이 기체(gas) 상태로 그 자체가 공기(air)중에 급속하게 확산하기 쉽고 폭발 범위내에서 화재를 일으킬 수 있는 불꽃(flame)이 있으면 쉽게 불이 붙는다. 가연성 가스의 연소에는 정상연소와 비정상연소의 두 가지 형태가 있으며, 가스기구 등에 의한 연소를 정상연소라 하고, 공기중에 가연성 가스를 확산시키면서 안정한 불꽃으로 연소를 계속하여 불꽃의 크기의 조정도 가능하다. 한편, 공기중에 체류하는 가연성가스가 폭발적으로 연소하는 것을 비정상연소라 하며, 화재 폭발 등의 위험성이 크다.
연소는 무엇인가? 연소(combustion)란 일반적으로 산화(oxidation) 등의 반응에 의해 열과 빛을 발하는 현상이라 하며, 일반적으로 공기나 산소가운데 물질이 산화되어 열을 발생하는 현상을 말한다. 따라서, 연소가 가능한 물질들이 타거나 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자동차 엔진분야에서는 석유(petroleum)에서 정제한 휘발유, 경유 및 LPG 가스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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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Norman R. Byrd, Arthur Rojo and Stephem C, "Fire Resistant Composites", SAE paper 2002-01-2957 

  2. Richard E. Lyon and Richard N. Walters, "Flammability of Automotive Plastics", SAE paper 2006-01-1010 

  3. John Kennedy, "The Fire and Explosion Investigator's Role in product Liability Cases", SAE paper 700681 

  4. Dennis A. Guenther, Larry G. Goodwin and Ronald N. Thaman, "Forensic Analysis of Automobile Fires", SAE paper 810011 

  5. Maintenance manual of Hyundai Motors, (2012) 

  6. Maintenance manual of Kia Motors, (2012) 

  7. Maintenance manual of GM Daewoo Motor, (2012) 

  8. Leland E. Shields and Robert R. Scheibe, "Computer- Based Training in Vehicle Fire Investigation Part 2 : Fuel Sources and Burn Patterns", SAE paper 2006-01-0548 

  9. Hyundai Motor Compony, "Service Training Manual - Electronic Control Engine", (2001) 

  10. Il Kwon Lee, et al., "Automotive Failure Diagnosis", Sun Hak, (2002) 

  11. Dieter Wolpert and Markus Egelhaaf, "Case Studies in Germany Examining the Effect of Recent Service Work on Vehicle Fires" SAE paper 2009-01-0009 

  12. Hyundai Motor Company, "Electronic Control LPI System",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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