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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 도서관 서비스 품질요인에 대한 인식차이 분석
Perception Gap Analysis on Service Quality Factors of Academic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8, 2013년, pp.371 - 385  

김무진 (건국대학교 산업공학과) ,  김현주 (건국대학교 산업공학과) ,  김정욱 (건국대학교 산업공학과) ,  윤장혁 (건국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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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도서관의 지식문헌정보서비스는 대학 교육 및 교수의 연구를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서비스 품질요소를 계층적 관점에서 정의하고 이들의 중요성을 분석함으로써 대학 도서관의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연구들이 선행되어 왔다. 그러나 기존 연구들은 서비스 품질을 구성하는 하위요소들 간의 상호 영향관계, 그리고 서비스 이용자와 제공자 두 집단간의 서비스 품질요인에 대한 인식차를 파악하여 서비스를 개선하는 측면에서는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SERVQUAL의 관점을 바탕으로 도서관 서비스를 구성하는 서비스 품질요소 간 상관관계를 네트워크 모델로 도출하고, Analytic Network Process를 활용하여 서비스 이용자와 제공자 집단간의 서비스 품질요소에 대한 인식차이를 도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제공자는 요소들을 비교적 균일하게 중요하게 인식하지만 이용자는 특정 몇 가지 요소들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도서관 서비스 품질요소들간의 상관관계와 집단간의 인식차이를 파악하는 본 연구의 접근방법은 추후 대학 도서관의 지식문헌서비스 경쟁력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brary and information service (LIS) of academic libraries plays an important role in the education and research activities of universities. Such importance of LIS facilitated much research that defines the quality factors constituting LIS and identifies the importance of them. The previous liter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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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서비스 품질요소들 간의 피드백 및 상호영향 관계를 기반으로 대학 도서관 서비스, 즉 문헌정보서비스의 품질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의 상대적 중요성을 분석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1)SERVQUAL을 활용하여 문헌정보서비스의 품질을 구성하는 상위요소 및 그에 따른 세부요소들을 도출하고, 2)품질요소들간의 영향관계 정보를 ANP (Analytic Network Process) 기법을 적용함으로써 품질요소가 지니는 상대적 중요도를 산출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기존의 지식문헌서비스의 품질 평가를 위한 요소 분석의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품질 결정 요소들을 상하위 관계가 아닌 네트워크 구조로 인식하고 요소별 중요도 결정을 시행하였다. 또한, 서비스 이용자와 제공자의 관점에 따라 각각 분석하여 두 관점의 인식 차이를 보임으로서 투자자본의 효율적 배분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문헌정보서비스의 생산성향상을 위한 요인들을 계층적 구조가 아닌 상호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으로 판단해 최초로 ANP를 이용하여 점과 단편적인 분석이 아닌 이용자와 집단 간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좀 더 심도 깊은 분석을 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본 연구를 통해 대학의 경쟁력으로 평가 받고 있는 지식문헌정보서비스 평가 측면에서의 질적인 향상은 물론,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의 인식 차를 줄여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 모두에게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여 실질적인 지식문헌정보서비스의 긍정적 발전을 통한 대학의 경쟁력 확보를 기대한다.
  • 지식문헌 서비스에 대한 투자자본의 효율적 배분과 활용을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지식문헌서비스의 품질을 측정하고 분석하는 것의 필요성이 대두 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기존의 지식문헌서비스의 품질 평가를 위한 요소 분석의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품질 결정 요소들을 상하위 관계가 아닌 네트워크 구조로 인식하고 요소별 중요도 결정을 시행하였다. 또한, 서비스 이용자와 제공자의 관점에 따라 각각 분석하여 두 관점의 인식 차이를 보임으로서 투자자본의 효율적 배분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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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 도서관의 서비스 품질요인들을 분석하기 위한 선행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지금까지 대학 도서관의 서비스 품질요인들을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남영준, 이수영, 장보성[14]은 조직의 재무적 관점과 비재무적 관점을 균형 있게 고려하는 BSC (Balanced ScoreCard)와 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 기법을 이용하여 서비스 품질요소들 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하였으며, 나세나[13]는 서비스 이용자 관점에 기초를 둔 마케팅 분야의 서비스 품질측정도구인 SERVQUAL (Service Quality)을 대학 도서관 서비스에 적용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지식문헌정보서비스의 품질을 측정하였고 이를 통해 서비스 품질 향상의 계기를 마련하고 도서관 경영의 효율성과 서비스 품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뿐만 아니라 오동근, 임영규, 여지숙[17]은 도서관의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기 위한 공통요인을 추출함으로써 서비스 이용자 관점에서의 표준화된 서비스 품질 측정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도서관이란 무엇인가? 도서관은 축적된 정보를 수집하고 보존하여 활용하기 위한 대표적인 조직이다. 특히 대학 도서관은 대학생들의 교육 및 교수의 연구를 지원하는 기능을 수행하는데, 이는 대학교에서 정보 제공자로서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대학도서관의 활용이 대학의 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대학 도서관은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가? 도서관은 축적된 정보를 수집하고 보존하여 활용하기 위한 대표적인 조직이다. 특히 대학 도서관은 대학생들의 교육 및 교수의 연구를 지원하는 기능을 수행하는데, 이는 대학교에서 정보 제공자로서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대학도서관의 활용이 대학의 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대학 도서관의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발전은 대학의 경쟁력을 확보함에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따라서 각 대학은 대학 도서관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노력들을 보여 주고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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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5)

  1. 경태원, 김상국, "BSC와 ANP기법을 이용한 직무 그룹별 정보시스템 우선순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7호, pp.426-436, 2011. 

  2. 고길곤, 이경전, "AHP에서의 응답일관성 모수의 통계적 특성과 활용 방안", 한국경영과학회지, 제26권, 제4호, pp.71-82, 2001. 

  3. 곽동철, 윤정옥, "대학도서관 평가 지표의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5권, 제2호, pp.309-324, 2011. 

  4. 구환승, 류준호, "유니버설디자인의 평가방법에 있어서 AHP 기법의 적용 가능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7호, pp.138-146, 2012. 

  5. 김길자, 대학도서관 서비스 개선을 위한 서비스질 요인 분석 및 고객만족도 조사(S여대 도서관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6. 김동숙, 라이브퀄 플러스(LibQUAL+)를 적용한 대학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7. 김미선, AHP를 이용한 서비스생산성 측정,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8. 김수연, SERVQUAL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 프로세스 개선 모델(MAVIC) 개발에 관한 연구, 서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9. 김용하, 이범, 최상규, 우성민, 황봉수, 김용태, 임병희, "ANP에 의한 고조파 필터설치의 우선순위 결정에 관한 연구", 대한전기학회 제36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A, pp.468-470, 2005. 

  10. 김윤실, 전문도서관의 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2. 

  11. 김정희, 김태수, "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를 위한 전문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26권, 제3호, pp.69-87, 2009. 

  12. 김지원, 학교도서관 서비스 품질 및 이용자 만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13. 나세나, SERVQUAL 평가모형을 이용한 대학도서관 서비스 질 평가에 관한 연구 : 전남대학교 도서관을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14. 남영준, 이수영, 장보성, "학교도서관의 BSC 성과지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2권, 제2호, pp.277-294, 2008. 

  15. 신충용, 조진성, "다기준 요소를 고려한 ANP 기반 이기종 무선 네트워크 자원관리 방안", 한국통신학회, 제36권, 제8호, pp.910-920, 2011. 

  16. 심용호, 변기섭, 이봉급, "AHP와 ANP 방법론을 이용한 그린 ICT정책의 전략적 우선순위 도출 방안", 한국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12권, 제1호, pp.85-95, 2011. 

  17. 오동근, 임영규, 여지숙, "이용자가 인식하는 공공도서관 서비스품질 결정요인 분석", 정보관리연구, 제40권, 제2호, pp.47-70, 2009. 

  18. 윤성필, 임성욱, 손은일, 김창수, "SERVQUAL을 활용한 한국고속철도의 고객만족도 평가분석",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제9권, 제6호, pp.105-111, 2008. 

  19. 이병호, 전인오, "서비스품질이 기업성과, 고객만족 및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호, pp.275-298, 2012. 

  20. 이상복, "도서관의 이용자 중심 서비스 질 평가와 측정에 관한 이론적 고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2권, 제3호, pp.265-279, 1998. 

  21. 이수영, 학교도서관의 성과지표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8. 

  22. 이영찬, 정민용, "연구개발 평가를 위한 ANP 모형",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제25권, 제5호, pp.67-75, 2002. 

  23. 이영호, 이윤태, 박래웅, "AHP 모델을 이용한 u-스케어 서비스 우선순위 결정", 한국정보과학회논문지, 제29권, 제4호, pp.61-68, 2011. 

  24. 임채연, 변대호, 서의호, 허성익, "집단계층적 분석과정: 평가척도와 일관성 비율 중심",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제2권, 제1호 pp.247-254, 1994. 

  25. 이태수, SERVQUAL에 기반한 증권회사 고객의 투자컨설팅 만족도에 대한 연구, 금오공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26. 이혁수, 서비스 품질의 측정 및 관리 방법, LG경제연구원, 1999. 

  27. 장이석, AHP기법을 이용한 품질경영시스템 평가요인의 중요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8. 

  28. 전제란, "AHP기법을 이용한 의료기관 성과요인의 우선순위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0호, pp.3733-3739, 2010. 

  29. 정욱, "ANP모델을 이용한 연구개발 성과의 상대적 비교에 대한 연구",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제2권, 제33호, pp.89-96, 2010. 

  30. 정은실, 대학도서관 문헌제공서비스의 현황과 실태,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31. 최정택, 김성준, "민간치안서비스 고객만족요인 탐색을 위한 SERVQUAL의 적용", 한국공안행정학회보, 제36권, pp.413-443, 2009. 

  32. 최철림, 송영재, "ANP를 이용한 소프트웨어 품질 평가 매트릭스 구성과 각 품질 속성의 상대적 중요도 결정",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제, 제9권, 제11호, pp.171-179, 2011. 

  33. 홍두화, 정민용, "AHP와 ANP를 이용한 기술기여도에 관한 연구", 대한안전경영학회지, 제8권, 제4호, pp.167-179, 2006. 

  34. C. Cook and F. Heath, "Users' hierarchical perspectives on library service quality: A 'LibQUAL+' study," College & Research Libraries, Vol.62, No.2, pp.147-153, 2001. 

  35. M. Donnelly and M. Wisniewski, "Measuring service quality in local government: the SERVQUAL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Public Sector Management, Vol.8, No.7, pp.15-20, 1995. 

  36. F. Zahedi,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a survey of the method and its applications," Interfaces, Vol.16, No.4, pp.96-108, 1986. 

  37. J. M. Juran and F. M. Grynam, Quality Planning and Analysis: from Product Development Through Use, New York: McGraw Hill, 1993. 

  38. L. M. Meade and S. Joseph, "Strategic Analysis of logistics and supply Chain Management Systems using the Analytical Network Proces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Review, Vol.34, No.3, pp.201-215, 1988. 

  39. Parasuraman, A. Leonard L. Berry, and Valarie A. Zeithaml, "Under-Standing customer Expectations of Service," Sloan Management Review, Vol.32, No.3, pp.39-48, 1991. 

  40. T. L. Saaty, Decision Making with Dependence and Feedback: The Analytic Network Process, Pittsburgh: RWS Publication. 1996. 

  41. T. L. Saaty, "Axiomatic foundation of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anagement science, Vol.32, No.7, pp.841-855, 1986. 

  42. T. L. Saaty, Theory and applications of analytic network process, Pittsburgh: RWS publications, 2005. 

  43. G. S. Sureschchander, C. Rajendran, and R. N. Anantharaman,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 A factor specific approach," The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16, No.4, pp.363-379, 2002. 

  44. T. L. Satty, "Decision Making with the Analytic Network Process," International Series in Operations Research & Management Science, Vol.95, pp.1-26, 2006. 

  45. A. G. Woodside, L. L. Frey, and R. T. Daly, "Linking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Vol.9, No.4, pp.5-17,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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