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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원격대학 도서관 서비스품질 요인 및 이용자 인식 연구
A Study on the Distance University Library Service Quality Factors and User Perception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6 no.2, 2012년, pp.29 - 54  

권세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중앙도서관)

초록

이 연구에서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도서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 수준과 기대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며, 이용자들의 특성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도서관서비스 차원별로 이용자의 인식 수준이 도서관의 이용의사와 만족도에 실제 영항을 미치는가를 조사,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도서관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국내 외 문헌을 고찰하는 이론적 접근방법과 설문 조사 및 분석의 실증적 접근방법을 병행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LibQUAL+모형을 기반으로 연구모형을 설계하였으며, 연구가설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여 집단 간 차이를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방송대 도서관의 서비스 차원별 이용자의 현재 인식수준은 도서관 전체 만족도와 지속적인 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만족도는 도서관의 지속적인 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도서관 이용행태적 특성에 따른 이용자 만족수준 향상을 위하여 도서관의 시설 개선, 원격 학술정보 제공을 위한 스마트 디지털도서관 시스템의 구축, 인쇄자료 및 전자자료 등 학술정보원의 다양성과 최신성의 확보 등의 요인이 방송대 도서관의 서비스 개선을 위한 핵심 요소로 파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grasp what factors affect users' recognition level and expectation level for library service, being offered at the library of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Also, this study seeks to conduct a survey and analyze whether users' recognition level by library service dimensions has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피닉스대학 온라인캠퍼스의 도서관의 특징은 무엇인가? 미국피닉스대학 온라인캠퍼스의 도서관은 교육 및 기술적 혁신을 위하여 전자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다. 약 46,000건의 정기간행물, 2천만 원 문 아티클, 백과사전, 명감, 논문, 참고자료 등을 제공하고 있다. 200여개 이상의 지역 분관도서관은 7시부터 24시간까지 인터넷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도서관은 보고서, 과제물 작성을 위해 집, 사무실, 카페에서도 필요한 정보를 사용할 수 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도서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 수준과 기대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LibQUAL+모형을 기반으로 연구모형을 설계하였으며, 연구가설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여 집단 간 차이를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방송대 도서관의 서비스 차원별 이용자의 현재 인식수준은 도서관 전체 만족도와 지속적인 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만족도는 도서관의 지속적인 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도서관 이용행태적 특성에 따른 이용자 만족수준 향상을 위하여 도서관의 시설 개선, 원격 학술정보 제공을 위한 스마트 디지털도서관 시스템의 구축, 인쇄자료 및 전자자료 등 학술정보원의 다양성과 최신성의 확보 등의 요인이 방송대 도서관의 서비스 개선을 위한 핵심 요소로 파악되었다.
원격교육이란 무엇인가? 원격교육은 교수와 학습자가 시간적, 공간적인 제약을 극복하고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적합한 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기술기반 교육체계이다. 정보통신 기술, 위성방송 기술 및 무선 이동 통신기술 등이 원격 교육에 활용되고 있으며, 디지털, 네트워크, 사이버, 원격화상, 가상(virtual), e-러닝 등을 이용한 교육방법이 확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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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강회일, 정용길. 2002. 도서관의 온라인 서비스 품질 평가: e-LibQual의 적용. 정보관리학회지, 19(3): 237-261.(Kang, Hoe-il & Jeong, Yong-Gil. 2002. "Measuring library online service quality: An application of e-LibQu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19(3): 237-261.) 

  2. 곽승진, 정영미, 김진묵 외. 2011. ISA를 적용한 국회전자도서관 품질 평가와 개선방안 수립.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5(3): 327-343.(Kwak, Seung-Jin, Jung, Young-Mi, Kim, Jin-Mook, et al. 2011. "A study on the evaluation and improvement of the Korean National Assembly Digital Library by applying ISA(Importance-Satisfaction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5(3): 327-343.) 

  3. 교육과학기술부. 2012. 통계사이트 대학알리미. [online]. [cited 2012.4.13].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2. Higher Education in Korea. [online]. [cited 2012.4.13]. .) 

  4. 김동숙. 2006. 대학도서관 서비스 품질평가를 위한 라이브퀄 플러스(LibQUAL+) 적용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논문집, 13: 41-48.(Kim, Dong-Suk. 2006. "A study on LibQUAL+ application for service quality evaluation of university library."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Conference, 13: 41-48.) 

  5. 김규환, 남영준. 2007. 대학도서관의 서비스 품질이 이용자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2): 135-159.(Kim, Gyu-Hwan & Nam, Young-Joon. 2007. "A study on influences of academic library service quality on the satisfaction and the loyalty of us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1(2): 135-159.) 

  6. 김선애. 2008. 대학도서관의 이용자 만족도와 충성도에 관한 연구: K대학도서관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3): 281-299.(Kim, Sun-Ae. 2008. "A study on the user satisfaction and loyalty of university library us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2(3): 281-299.) 

  7. 김윤실. 2002. 전문도서관의 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Kim, Yun-Sil. 2002. A Study on Evaluating Service Quality in Special Libraries. Ph.D. dis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onsei University.) 

  8. 김정희. 2009. 도서관서비스 품질 평가를 통한 전문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연구.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Kim, Jung-hee. 2009. A Study on Special Library's User Satisfaction with the Library Service Quality Evaluation. Ph.D. dis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onsei University) 

  9. 오동근. 2005. 공공도서관 서비스 품질이 이용자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관리학회지, 22(4): 61-78.(Oh, Dong-Geun. 2005. "Influences of public library service quality on user satisfaction and loyal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2(4): 61-78.) 

  10. 오동근, 임영규, 여지숙. 2006. 이용자와 직원이 인식하는 도서관의 서비스품질과 만족도, 충성도.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0(4): 165-181.(Oh, Dong-Geun, Lim, Young-Kyu, & Yeo, Ji-Suk. 2006. "Gap analysis of users' perceptions and staffs' expectations regarding the library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0(4): 165-181.) 

  11. 오동근, 조현양, 최성열, 여지숙. 2010.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도서관 정보광장에 대한 고객만족도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1(2): 171-187.(Oh, Dong-Geun, Cho, Hyun-Yang, Choi, Sung-Yeol, & Yeo, Ji-Suk. 2010. "An analysis on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for customer satisfaction of information commons in Digital Library of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1(2): 171-187.) 

  12. 오동근, 황일원. 2004. 서비스 품질 평가 모델에 관한 연구: LibQUAL+를 중심으로.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논문집, 11: 159-162.(Oh, Dong-Geun & Whang, Il-Won. 2004. "A study on the model of service quality assessment: With a special regard to LibQUAL+."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Conference, 11: 159-162.) 

  13. 이두영, 김희전. 2003. SERVQUAL과 SERVPERF를 이용한 대학도서관 서비스 품질평가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0(2): 73-92.(Lee, Too-Young & Kim, Hee-Jeon. 2003.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service quality in an academic library using SERVQUAL and SERVPERF."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0(2): 73-92.) 

  14. 이상복. 1998. 도서관의 이용자중심 서비스 질 평가와 측정에 관한 이론적 고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2(3): 265-280.(Lee, Sang-Bok. 1998. "A study on evaluation and measures of user-based service quality for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2(3): 265-280.) 

  15. 장윤금. 2007. 공공도서관의 e-서비스 품질평가와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4): 315-329.(Chang, Yun-keum. 2007. "A study of e-Service quality and user satisfaction in publ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1(4): 315-329.) 

  16. Cook, Colleen & Thompson, Bruce. 2000b. "Reliability and validity of SERVQUAL scores used to evaluate perceptions of library service quality."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6(4): 248-258. 

  17. Cook, Colleen, Fred, Heath, & Thompson, Bruce. 2001b. "LibQUAL+: One instrument in the new measures toolbox." Journal of library administration, 35(4): 41-46. 

  18. Cook, Colleen, Fred, Heath, & Thompson, Bruce. 2001c. "Users' hierarchical perspectives on library service quality: A LibQUAL+ study." College & Research Library, 62(12): 264-268. 

  19. Cook, Colleen, Fred, Heath, & Thompson, Bruce. 2002a. "Reliability and structure of LibQUAL+Score: Measuring perceived library service quality." Portal: Library and the Academy, 2(1): 3-12. 

  20. Cook, Colleen, Fred, Heath, & Thompson, Bruce. 2003. "'Zones of Tolerance' in perceptions of library ServiceQuality: A LibQUAL+TM study." Portal: Libraries and the Academy, 3(1): 113-123. 

  21. Gatten, Jeffrey N. 2004a. "The OhioLINK LibQUAL+ 2002 experience: A consortium looks at service quality." Journal of Library Administration, 40(3/4): 19-48. 

  22. Gatten, Jeffrey N. 2004b. "Measuring consortium impact on user perceptions: OhioLINK and LibQUAL+TM."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30(3): 222-228. 

  23. Heinrichs, John H., Sharkey, Thomas, & Lim, Jeen-Su. 2005. "Relative influence of the LibQUAL+TM dimensions on satisfaction: A subgroup analysis." College & Research Libraries, 66(3): 248-265. 

  24. Lovato-Gassman, Barbara. 2007. The Physical Community College Library: A Single Institution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User Satisfaction and Library Use. M.A. thesis, New Mexico State University. 

  25. Thompson, Martha Kyrillidou, & Cook, Colleen. 2007. "User library service expectations in health science vs. other settings: A LibQUAL+(Registered) study." Health Information and Libraries Journal, 24(1): 3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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