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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아웃소싱 종사원의 직무환경이 직무만족, 이직의도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irline Outsourcing Staff Work Environments on Job Satisfaction, Turnover Intention and Achieve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8, 2013년, pp.420 - 432  

서선 (인덕대학교 관광레저경영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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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지역 항공사 아웃소싱의 적용분야 등 점차 확대추세에 있는바, 아웃소싱 관계지속 요인과 필요성에 치우친 기존의 연구에서 벗어나 아웃소싱이 실질적으로 조직성과로 귀결될 수 있는 영향요인연구를 위해 아웃소싱 종사원을 직접적인 연구대상으로, 항공사 아웃소싱종사원의 직무환경이 직무만족, 이직의도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분석은 SPSS ver 18.00과 AMOS ver 18.00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한 결과 첫째, 항공사 아웃소싱 종사원의 직무환경 중 상호협조요인, 교육체계 순으로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인적역량과 노동강도는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기각되었다. 둘째, 항공사 아웃소싱 종사원의 직무환경 중 상호협조요인은 이직의도에 여향을 미치지 않으나, 인적역량, 노동강도, 교육체계 순으로 이직의도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항공사 아웃소싱 종사원의 직무만족은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항공사 아웃소싱 종사원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 순으로 조직성과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해당하는 항공사와의 상호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한 요인이므로 상호협조 강화에 힘써야하며, 본인의 인적역량이 높다고 평가할수록 직무만족은 낮고, 이직의도가 높은 분석결과를 반영하여 좋은 인재를 채용, 확보할 수 있는 직무환경 조성이 항공사 아웃소싱의 실질적인 성과향상에 중요한 요인임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s of airline outsourcing staff work environments with respect to job satisfaction, turnover intention and achievement. Research results show three significant findings. First, among the four variable factors for work environment, the most influential factor for job s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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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기존의 관광분야인 외식, 호텔, 항공사 등과 관련된 아웃소싱 연구가 아웃소싱을 의뢰한 업체인 호텔, 항공사 직원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6-8]. 따라서본 연구의 목적은 점차 확대되고 있는 한국지역 항공사 아웃소싱이 성과에 미치는 실질적인 영향연구를 위하여 항공사 아웃소싱에 근무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발전적인 항공사 아웃소싱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 따라서 항공사의 아웃소싱이 효율적인 경영성과를 낼 수 있는가에 대한 연구보다는 한발 더 나아가 항공사의 아웃소싱이 항공사의 대고객 서비스분야에서 직접적인 성과를 가져올 수 있는 영향요인에 대한 연구가 절실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항공사 아웃소싱이 항공사와 항공사 아웃소싱 업체 모두에게 발전 적인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항공사 아웃소싱 종사원의 직무환경과 직무만족, 이직의도,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H 2-3. 아웃소싱 종사원과 항공사간의 상호협조는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1-3. 아웃소싱 종사원과 항공사간의 상호협조는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2-4. 아웃소싱 종사원의 노동강도는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1-4. 아웃소싱 종사원의 노동강도는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2-1. 아웃소싱 종사원의 인적역량은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1-1. 아웃소싱 종사원의 인적역량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5. 항공사 아웃소싱 종사원의 이직의도는 조직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3. 항공사 아웃소싱 종사원의 직무만족은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4. 항공사 아웃소싱 종사원의 직무만족은 조직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2. 항공사 아웃소싱 종사원의 직무환경은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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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웃소싱은 무엇인가? 아웃소싱은 기업이 수행하는 활동 중 전략적으로 중요하면서도 가장 잘할 수 있는 핵심부문에 기업의 역량을 집중시키고 나머지 분야의 기획부터 운영에 이르기 까지 일체를 해당분야의 전문 업체에 위탁하여 이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경영전략이라고 하였다[7][9][10].
항공사가 아웃소싱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항공사가 아웃소싱을 하는 이유는 좀 더 효율적이고 저렴한 서비스를 추구하는데 있다. 따라서 항공사는 업무를 맡긴 제3자 즉, 아웃소싱 담당업체에 해당 항공사의 서비스 표준을 준수하도록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하다[7].
항공사의 예약업무를 담당하는 콜센터 상담원은 어떠한 직업인가? 고객의 전화는 매출과 직결되고 콜센터 서비스 수준에 따라 기업의 이미지가 직결된다. 콜센터 상담원의 모니터에는 대기시간, 포기율, 성공률 등 제반 데이터가 실시간 제공되기 때문에 상담원은 한시도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스트레스 강도가 높은 직업이다[16]. 탑승수속 업무란 항공여행을 위한 승객에게 항공기를 탑승하기 위한 증표, 즉 탑승권을 발급해 주는 일련의 업무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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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2013 February KOTI 항공정책 Brief, 국제민간항공협회(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 ICAO) 실적 기준, Aviation Focus, Airportal, 제1529호, 2013. 

  2. 2012년 연간 항공교통량 분석결과, 국토해양부, Airportal, 제1516호, 2013. 

  3. H. Gluckman, Have the Airlines Outsourced All That They Can?, Information Services Group(ISG), 2012. 

  4. F. Alamdari, "Regional development in airlines and travel agents relationship,"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Vol.8, pp.339-348, 2001. 

  5. http://edition.cnn.com/2004/TRAVEL/12/23/bt.outsource.airlines/ 

  6. 조지경, 항공사 아웃소싱이 인지된 성과와 업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항공사 지상서비스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7. Airlines and outsourcing: is it really a financial saving or an actual longer term costly mistake?, AHB(An Airline Hub Buzz), 2012(7). 

  8. 정형식, 임봉혁, 김영심, "거래적요인과 관계적요인이 호텔의 아웃소싱 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1권, 제5호, pp.203-114, 2007. 

  9. 박태주, 장현종, 김홍일, "호텔에서 아웃소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0호, pp.479-487, 2011. 

  10. 이광현, 아웃소싱, 한국능률협회, p.24, 1998. 

  11. 박인실, 항공아웃소싱 서비스품질이 항공사만족과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전환장벽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12. R. Doganis, The Airline Business in the Twenty-first Century, Routledge, London, 2001. 

  13. 이태경, 항공사 여객운송 아웃소싱 종사원의 직무만족 개선방안에 관한 실증연구: K항공사를 중심으로,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4. 최한원, 콜센터 상담사의 직무환경이 직무만족을 통해 이직의도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부경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5. C. H. Lovelock, "Classifying Services to Gain Strategic Marketing Insights," Journal of Marketing, Vol.47, pp.19-20, 1983. 

  16. 양미, 항공사 공항근무자의 직무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연구 : 인천공항 근무자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17. 김영덕, 항공사 콜센터의 아웃소싱 의사결정 사례 및 구성원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18. 최선화, 항공사 직원의 직무스트레스가 자기효능감 및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공항서비스 직원을 중심으로 아웃소싱(Outsourcing)직원 비교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19. 김대권, "호텔종사원 직무만족 요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 관광정책학연구, 제6권, 제3호, pp.179-202, 2000. 

  20. 신유근, 조직론, 다산출판사, 1998. 

  21. R. Lichtenstein, "Measure the Job Satisfaction of Physician's in Organized Setting," Medical Care, Vol.22, No.1, 1984. 

  22. E. A. Locke, The Nature and Causes of Job Satisfaction, In Marvin D, Dunnette 2nd ed,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1976. 

  23. G. H. Lucas, E. Babakus, and T. N. Ingram, "An Empirical Test of the Job Satisfaction- Turnover Relationship: Assessing the Role of Job Performance for Retail Manager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18, pp.199-208, 1990. 

  24. J. L. Price, "The Study of Turnover, Ames IA:" Iowa State University Press, 1977. 

  25. J. P. Meyer, and N. J. Allen, "Testing the Side-Bet Theory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Some Methodolog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59, No.3, pp.372-378, 1984. 

  26. 정효선, 외식산업 종사원의 기업윤리 인식?실천 정도가 개인조직적합성, 직무만족도, 이직의도 및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27. T. E. Becker and R. S. Billings, "Profits of Commitment :An empirical test,"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14, No.2, pp.177-190, 1993. 

  28. D. R. Dalton, W. D. Todor, M. J. Spendolini, G. J. Fielding, and L. W. Porter, "Organization Structure and Performance: A Critical Review,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5, No1, pp.49-64, 1980. 

  29. R. K. Teas, "Supervisory Behavior, Role Stress, and the Job Satisfaction of Industrial Salespeopl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0, pp.84-91, 1983. 

  30. C. Anderson James and D. W. Gerb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103, No.3, pp.411-423, 1988. 

  31. 조경희, 고호석,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 요인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7호, pp.404-419, 2010. 

  32. T. N. Martin, J. L. Price, and C. W. Mueller, "Job Performance and Turnover,"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66, pp.166-199, 1981. 

  33. G. F. Dreher, "The Role of Performance in the Turnover Proces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25, pp.137-147,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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