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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30 no.9, 2013년, pp.931 - 942
양윤석 (조선대학교 첨단부품소재공학과) , 박은경 (조선대학교 첨단부품소재공학과) , 이가람 (조선대학교 첨단부품소재공학과) , 유영태 (조선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In this study, we analyzed and compared the ultrasonic welding with the laser welding for the pure aluminium thin plates in a series of secondary lithium-ion batteries which are currently being produced by the ultrasonic welding; and performed the experiment for the purpose of the preceding study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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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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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이온 계열 전지의 용량을 크게하고 동시에 소형, 경량화 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 알루미늄 소재는 자동차 및 리튬이온계열 이차전지에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제품의 경량화와 각종 기기의 고기능화, 설계의 최적화에 사용된다. 리튬이온 계열 전지 또한 용량을 크게 함과 동시에 소형·경량화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전지 케이스 및 극판의 박판화가 요구되고 그 사용재료 또한 가벼워야 하므로, 이에 알맞은 재료인 알루미늄 및 알루미늄 합금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 |
용접 시 알루미늄 소재의 문제점은? | 알루미늄 용접할 때 TIG 및 MIG 용접을 이용하여 맞대기 용접이 많이 실시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판재두께가 최소 1 mm 전후로 용접하는 것이 대부분이다.7 또한 열집중 현상으로 용접 결과물의 열변형이 자주 발생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8 이와 같은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알루미늄 박판 30 ㎛ 소재를 레이저로 용접하여 TIG 용접이나 MIG 용접에서 용접하지 않았던 한계 두께 이하의 박판 용접을 하고자 한다. | |
알루미늄 소재가 이차전지에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 이차전지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서 이차전지에 사용되는 소재도 다양한데 그 중 전기전도도 및 경량화 특성이 뛰어난 알루미늄 소재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알루미늄 소재는 자동차 및 리튬이온계열 이차전지에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제품의 경량화와 각종 기기의 고기능화, 설계의 최적화에 사용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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