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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29 no.10, 2012년, pp.1078 - 1088
양윤석 (조선대학교 첨단부품소재공학과) , 황찬연 (조선대학교 첨단부품소재공학과) , 유영태 (조선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In this paper, we present research experimental results about the different thickness T-joint welding of the high power continuous wave(CW) Nd:YAG laser for the secondary battery of a vehicle. Although the conventional method used for the secondary battery is a argon TIG welding, we utilize a las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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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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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제작 시 아르곤 티그 용접법은 어떤 단점이 있으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 아르곤 티그 용접법은 용융점이 높은 텅스텐 전극과 모재 사이에 아크를 일으키고 용접 중 산화, 질화를 막기 위해 Ar 가스로 용접부를 보호하는 용접법이다. 이 용접법은 배터리 제작 시 용접부의 면적이 균일하지 않아 저항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배터리 성능을 저하 시키는 단점이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작업자에 따라 용접품질이 다르고 여러번 반복 시 균일한 용접 품질을 얻을 수 없다. 또 다른 이유는 열영향부가 커서 배터리를 구성하는 소재의 열변형 부위가 커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단점들이 배터리 성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은 먼저 용접품질이 좋지 않거나 균일하지 않으면 배터리가 충방전을 하면서 용접부 결함부에서 전위차가 발생하여 저항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또 열영향부가 크면 용접하는 외의 부분에는 열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서 부속품들이 커지기 때문에 그 부분에서 전기전도손실도 발생하고 배터리 크기도 커지기 때문이다. | |
배터리 패키징 및 접합부에 많이 사용되는 접합법은? | 배터리 패키징 및 접합부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있는 접합법으로는 아르곤 티그 용접법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아르곤 티그 용접법은 용융점이 높은 텅스텐 전극과 모재 사이에 아크를 일으키고 용접 중 산화, 질화를 막기 위해 Ar 가스로 용접부를 보호하는 용접법이다. | |
이차전지 중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은? | 특히 최근에는 이동통신기기, 노트북, 캠코더 등 휴대용 전자기기에 이차전지가 보급됨으로써 소형 Li-ion 와 Ni-MH 전지의 개발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차전지로 많이 사용 되고 있는 Li-ion 와 Ni-MH 전지 중 전기자동차용과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적합한 전지사양은 자동차의 동력원으로 사용되는 특수성 때문에 고에너지 밀도와 고출력 밀도 같은 전지의 기본적인 성능, 수명뿐만 아니라 신뢰성과 안전성이 자동차용 전지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Li-ion 이차전지의 가장 큰 문제점은 리튬 금속이 대기 중에 노출될 경우 리튬 고유의 활성으로 인한 화재 발생문제가 있기 때문에 전기자동차용으로는 안전성이 높은 Ni-MH 전지를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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