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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형 무인기용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 전력 특성변화 시뮬레이션
Power Characteristic Variation Simulation of Hybrid Electric Propulsion System for Small UAV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9 no.11, 2011년, pp.1052 - 1059  

이보화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기관팀) ,  박부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김춘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양수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안석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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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연료전지, 태양전지, 배터리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전기추진시스템의 전력특성변화에 대한 시뮬레이션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각 전력원을 통합하여 400 W급 전기 추진시스템에 대하여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능동 제어로직이 없어도 배터리는 시동 및 과도상태에서 다른 동력원에 비해 빠른 출력반응을 보였으며, 연료전지와 태양전지는 순항영역에서 주 전력 공급원의 역할을 수행함을 확인하였다. 비행 후 동지때 SOC는 24.2%이고, 하지에는 93%로 시스템 안정성 확보 및 효율적인 동력분배 차원에서 적정 SOC를 유지하기 위하여 능동 전력제어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conducted that power characteristic variation simulation of electric propulsion system that uses fuel cells, solar cells and a battery as power sources. Combining each power source, 400W electric propulsion system have been modeled and verified. In result, without active control logic, it is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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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능동적 제어로직이 적용된 전력제어 시뮬레이션으로 발전시켜나가기 위한 선행 연구로써 각 전력원 및 시스템의 모델링 및 검증을 수행하고, 주어진 동력 시나리오에서 수동적인 전력제어를 통해 각 전력원의 출력 및 상태에 대한 변동특성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능동적 제어로직이 적용된 전력제어 시뮬레이션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선행연구로써, 각 전력원 및 시스템을 모델링 및 검증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각 전력원들의 성능은 적절히 모사됨을 확인하였고, 이러한 전력원들을 결합하여 Passive 전력제어 시스템을 구성하여 비행기의 요구동력 시나리오 대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각 전력원들의 출력 특성 변화를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 그림 8, 9에서 0에서 240초까지 모터요구전력 변하는 경우에 이어 4시간 30분 동안 420 W로 순항하고자 할 경우 그림 10과 같이 태양광 강도의 변화를 적용하여 태양전지로부터 생성되는 출력의 변화에 따라 시스템의 출력 변동 특성은 동지와 하지의 경우 각각 그림 11, 12와 같다. 여기서 연료전지로 공급되는 수소와 산소의 분압은 각각 1 atm, 0.21 atm으로 비행 전 구간에서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동지에는 태양전지로부터의 최대 출력이 86 W로 낮아 배터리와 연료전지에서 많은 출력을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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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비행기의 전력제어를 수행하는 것은 무엇인가? 전기비행기의 전력제어를 수행하는 것은 PMS (Power Management System)로 전기비행체의 추진 시스템 및 각종 장비들에 전력을 공급하며, 이러한 전력 공급을 위하여 각 전력원들을 적절히 제어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능동적인 전력 제어가 없을 때 생기는 장단점은 무엇인가? PMS의 가장 간단한 형태는 능동적인 전력제어가 없이 각 구성품의 보호기능만 수행하고, 각 전력원의 출력은 시스템의 특성에 따라 수동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 경우 능동적인 전력 제어는 없으므로 효율 측면에서 최적화되지는 않 으나, PMS가 간단해지고 무게가 줄어들기 때문에 경량화 측면에서는 유리한 이점이 있다.
각 전력을 통합해 400 W급 전기 추진시스템을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한 결과는 무엇인가? 각 전력원을 통합하여 400 W급 전기 추진시스템에 대하여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능동 제어로직이 없어도 배터리는 시동 및 과도상태에서 다른 동력원에 비해 빠른 출력반응을 보였으며, 연료전지와 태양전지는 순항영역에서 주 전력 공급원의 역할을 수행함을 확인하였다. 비행 후 동지때 SOC는 24.2%이고, 하지에는 93%로 시스템 안정성 확보 및 효율적인 동력분배 차원에서 적정 SOC를 유지하기 위하여 능동 전력제어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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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이보화, 박부민, 양수석, "EAV2 전기추진비행기용 동력시스템에 관한 연구," 제35회 한국추진공학회 추계학술대회, 2010, pp.816-819. 

  2. Lorenzo, E., 1994, "Solar Electricity Engineering of Photovoltaic Systems," Artes Graficas Gala, S.L., Spain 

  3. Anca D. Hansen, Poul Sorensen, Lars H. Hansen and Henrik Bindner, 2000, "Models for have Stand-Alone statement System," National Riso Laboratory, Roskilde 

  4. P. Buasri and Z. M. Salameh, "An Electrical Circuit Model for A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IEEE 2006:1-4244-0493-2. 

  5. Dongjing, Lee and Li Wang, "Dynamic and Steady-State Performance of PEM Fuel Cells under Various Loading Conditions," IEEE 2007: 1-4244-1298-6 

  6. Xu Qingshan, Wang Nianchu, Katsuhiro Ichiyanagi, Kazuto Yukita, 2008, "PEM Fuel Cell Modeling and Parameter Influences of Performance Evaluation." DRPT2008 

  7. Manwell, J.F. & McGowan, J.G., 1993, "Lead acid battery storage model for hybrid energy systems," Solar Energy, 50(5), pp.399-405 

  8. Manwell, J.F. & McGowan, J.G., 1994, "Extension of the Kinetic Battery Model for Wind/Hybrid Power Systems," In Proceedings of EWEC, pp.284-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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