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nutrition and health, v.46 no.4, 2013년, pp.357 - 368
김기남 (대전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이아름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전공) , 이해연 (서울시 식품안전과) , 김기랑 (단국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황지윤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전공)
Tailored nutritional education is generally found to be more effective in changing behaviors and to be more fully implemented than a non-tailored equivalent.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develop tailored nutritional education materials on food additives in processed foods based on need and 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2010년도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 12~18세에 자주 섭취하는 간식은 무엇이 있는가? | 2010년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12~18세에 자주 섭취하는 간식은 아이스크림 (2.04%), 과자류 (2.62%), 빵류(1.97%), 탄산음료 (1.73%) 등이었다.6) Kim과 Lee는6) 초등학생의 경우 가공식품으로부터 섭취하는 식품첨가물의 섭취량이 높다고 보고하였는데 이 시기에 한 번 형성된 식습관은 이후 교정이 힘들기 때문에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식생활 교육과 정책 환경이 필요하다. | |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영양교육의 실정과 그 주제로 가공식품 혹은 식품첨가물을 선택하는 정도는 어떠한가? | 5)따라서 가공식품과 식품첨가물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섭취를 위해서는 학교교육 과정 및 가정과 사회 교육, 더 나아가 식품안전 정책의 환경하에서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초등학생이 독립적으로 가공식품 구매 시 식품첨가물에 대한 안전성 정보와 지식에 기반하여 식품을 선택할 수 있는 영양교육이 필요하다.7)현재 서울시 초등학교는 영양교육을 정규 교과 과정 내에 편성하고 있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단기 교육 또는 영양교육에 필요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이나 교재 및 부가적인 교육 매체 자료 부족 등으로 적극적인 영양교육이 어려운 실정이거나 수업시수 미확보로 영양교육수업을 못하는 경우도 있다.8)영양교육이 실시되더라도 영양교육은 전반적으로 올바른 식습관 형성, 비만, 영양과 질병, 편식교정 등에 대한 주제에 집중되며,8)일부 초등학교에서만 가공식품 섭취, 식품 표시 읽는 방법에 관한 영양교육도 진행했고, 가공식품 속 식품첨가물에 초점을 두어 교육한 경우는 드물었다.7) | |
Kim과 Lee는 영양교육을 통한 행동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무엇을 제시하였나? |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가공식품 혹은 식품첨가물에 대한 교육을 위해서는 현장에서 영양교사가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매체 개발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는 질적조사와 양적조사를 통합하여 현장을 반영한 맞춤형 교육매체가 부족한 실정이다. Park9) 은 영양교육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현실적인 교육 환경을 감안한 영양교사들의 행동, 느낌, 동기, 신념을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질적연구가 병행되어야 한다고 지적하였고, Kim과 Lee10)는 영양교육을 통한 행동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영양지식이나 식행동에 대한 개인의 인식 변화를 통해 대상자의 인지적, 행동적, 환경적 요인을 변화시켜야 한다고 하였다. |
Chang SO, Lee O, Lee KS. Intake of processed foods and the effects of nutrition label education in 5th grade children. J Korean Diet Assoc 2008; 14(2): 166-175
Kim HJ, Jung KA.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the effect of dietary life education program about 'processed food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 Korean Pract Arts Educ 2010; 23(2): 267-294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Report on The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for 2010. Cheongwon: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1
Park DY. Qualitative methods in food and nutrition research. Korean J Community Nutr 2003; 8(6): 1041-1046
Chung SH. A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s of nutrition education activities by nutrition teachers of elementary schools in Seoul [master's thesis]. Yongin: Dankook University; 2010
Cheon JY. Comparative analysis of perception and needs for nutrition education between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students [master's thesis]. Changwon: Kyungnam University; 2011
Park SJ. The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guidance (TLG) of nutrition education: focusing on the 4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master's thesis]. Yongin: Yong In University; 2008
Huh ES. Evaluation of problem and nutritional education status for children's nutrition and the development of internet assisted nutritional education program for children's healthy dietary habit [dissertation]. Changwon: Changwon University; 2006
Kim KH, Choi S, Kim JW. Development of dietary education materials on food additives for elementary students. J Korean Pract Arts Educ 2011; 24(2): 65-82
Yoon HS, Yang HL, Huh ES. Changes of nutrition knowledg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by nutritional education program.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Nutrition Conference; 2000 Nov 18. Seoul: Korean Society of Community Nutrition; 2000. p.761
Chang ES. The investig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exposure to food additives through the published data and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material [master's thesis]. Seoul: Kyung Hee University; 200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