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족관계 형성기의 다문화가족을 위한 부부교육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Marital Education Program for Multi-cultural Family in a Formative Period of Family Relations 원문보기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17 no.3, 2013년, pp.81 - 103  

장흔성 (구미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 the influence of globalization, South Korea has seen a sharp rise in interracial families. South Korean society faces various difficulties since it has not prepared for the stable settlement of familie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initiate marital education for the settlement of multi-cult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가족들의 건강한 가족관계 형성을 방해하는 요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첫 번째는 배우자에 대한 이해부족이다. 내국인간의 결혼에도 일정기간을 통해 정서적 교류를 통한 결혼도 부부간 갈등이 발생되는데 다문화가족들은 배우자에 대한 정보나 상대국에 대한 문화적 이해와 언어적 소통이 부족한 상태에서 결혼중개업을 통한 결혼의 형태는 갈등이나 가정해체의 위험에 노출될 확률이 높다. 동일문화권인 부부들도 안정적인 부부 생활을 영위하는 데는 일정 기간이 요구되고 서로의 노력이 담보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질적인 문화 환경에 노출된 여성결혼이민자는 한국남편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더 경험(김오남, 2006)하게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결혼초기의 갈등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적응에 실패할 때는 부부가 이혼에 이르는 확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드러나는 만큼(김희진, 2005) 배우자가 가진 일상생활 방식과 습관, 삶에 대한 가치관을 이해하고 부부 역할분담, 가족규칙 등을 설정할 수 있도록 돕는 결혼지침이 필요하다. 두 번째는 서로 다른 두 문화가 만나 발생하게 되는 문화적응 스트레스로 인한 어려움이다. (설동훈 외, 2005)는 단순한 문화적 차이의 결과로 별거나 이혼을 하기 보다는 한국 남성이 ‘가부장’의 특권으로 행사하는 권위 의식이나 폭력, 무능력 등이 결혼 관계를 위협하는 요소라고 보 았다. 한국 남편들은 결혼이란 제도 안에 여성이 편입되자마자 대화나 감정의 교환을 통한 친밀성 형성이 아니라 위계적인 성역할에 입각한 부부관계만을 요구하는 경향(이은주, 2007)을 가져 애정 중심의 가족관계와 평등한 부부의 모습을 보며 성장한 여성결혼이민자들의 적응을 어렵게 한다. 다문화가족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여성결혼이민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주류문화에 속한 한국인 남성들과 가족들도 경험하게 된다는 연구도 있다 (이혜정, 2007). 세 번째는 언어차이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소통의 부재이다. 새로운 환경의 문화적응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언어적 어려움(Hovey and Mogana, 2000)은 그 자체만으로도 부부갈등 요인의 하나가 될 수 있지만 문화이해의 어려움, 소통의 부재, 신뢰감 상실 등 새로운 문제를 유발시키는 원인으로도 작용한다. 마지막으로 다문화부부가 경험하는 경제적 갈등이다. 경제적 갈등은 다문화 가족만 경험하는 특수한 상황은 아니지만 다문화부부의 경우 현실 생활에서 닥치는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는 동시에 아내의 모국에도 정기적인 경제 지원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아 갈등의 확산에 출발점이 될 수 있다. 특히 동남아 여성결혼이민자은 결혼의 출발이 대부분 경제적인 이유를 가지고 이루어졌기 때문에 부부갈등영역에서 경제적인 요인이 문제시 되어왔다(이명자, 2009).
다문화가족 부부에 있어 가족관계형성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다문화가족 부부에 있어 가족관계형성기는 다문화가족의 이후 가정생활(부부생활) 적응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시기이다. 가족관계형성기에는 문화와 언어가 동일한 내국인이 혼인을 하여도 초기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다양한 갈등요소가 존재한다.
외국인 여성이 한국으로 시집 온 경우는 전체 국제결혼 가족의 몇 %인가? 이혼 통계, 통계청자료, 2011)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중 외국인 여성이 한국으로 시집 온 경우는 전체 국제결혼 가족의 89.2%(행정안전부, 2011)를 차지한다. 한국사회 내에서 다문화가족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준비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 급속히 증가하는 다문화가족들은 여러 가지 난관에 부딪히게 되며, 문화배경이 상이한 집단과의 충돌로 인한 사회구성원으로서도 혼란을 받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