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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 단서에 따른 고기능성 내의의 지각 -준거 가격, 선호도, 품질 지각 차이 및 변수 간 관계-
Perception of High Functional Underwear According to Innovation Cues: Perception Difference of Reference Price, Preference, Quality and their Relationship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7 no.5, 2013년, pp.645 - 654  

정인희 (금오공과대학교 소재디자인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difference of reference price, preference and quality perception of high functional underwear according to innovation cues. High functional underwear was selected as a research stimulus due to its technological innovative characteristics. A total of 93 male university st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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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능성 소재는 주로 스포츠용이나 레저용 의류와 내의, 양말, 유아복에 많이 적용되고 있는데, 그중에도 내의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능성 내의를 혁신적 의류 제품의 자극물로 채택하여 연구하였다.
  • 그런데 기술적 혁신은 제품을 살펴보고 육안으로 식별 가능한 것이기보다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음으로써 이성적으로 판단되는 성격을 갖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혁신적 제품에 제공되는 정보 단서가 혁신적제품의 가격 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동일한 자극물에 대해 제공되는 정보의 수준을 조작하여 소비자가 지각하는 준거 가격, 선호도, 품질 지각을 측정하였다. 즉, 실제 내의의 기능성 수준을 달리하는 대신 기능성에 대한 정보 제공 수준에 차이를 두어 동일한 제품이더라도 소비자에게 주어지는 혁신 단서에 차이가 날때 준거 가격과 선호도 및 품질 지각이 달라지는지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기술적 혁신 의류 제품으로 간주되는 고기능성 내의에 대한 혁신 단서가 내적 준거 가격 및 선호도, 품질 지각에 미치는 영향과 내적 준거 가격과 선호도, 품질 지각 간의 상호관계를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혁신 단서의 수준에 따른 소비자 반응의 차이를 측정하기 위하여 동일 자극물에 대한 혁신 단서를 3개 유형으로 조작화하여 단순 무작위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기능성 섬유 관련 과목을 이수한 경험이 있는 남자 대학생 93명을 3개의 무작위 집단으로 나누어 이들이 각각 자극물을 보고 설문지에 답하는 방식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혁신 단서에 따른 내적 준거 가격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예상 가격(expected price)과 공정 가격(fair price)의 두 가지 내적 준거가격을 도입하였다. 이로써 두 가지 유형의 내적 준거 가격 문항에 대한 소비자들의 응답을 검토하고 차이를 확인하여 향후 연구관점에 따라 적합한 내적 준거 가격 변수를 사용하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 한편, 제품의 정보 단서는 각각 예측 가치와 신뢰 가치를 가지는데, 예측 가치(predictive value)는 어떤 단서가 제품의 품질과 연관되어 있을 가능성 혹은 그 단서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을 뜻하며, 신뢰 가치(confidence value)란 소비자가 그 단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뜻한다(Kim & Jeon, 2002). 의류 제품에서의 정보 단서에 관한 연구를 찾아보기 어려운 가운데, 본 연구에서는 내재적 단서에 해당하는 성분 표시를 포함한 제품 태그가 예측 가치와 신뢰 가치의 정보 단서로 작용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즉, 예측가치의 결과로 간주할 수 있는 품질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신뢰 가치의 한 방편이라고 간주할 수 있는 준거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할 것이다.
  • 연구문제 2. 혁신 단서에 따라 선호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 연구문제 1. 혁신 단서에 따라 준거 가격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혁신 단서에 따라 품질 지각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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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준거 가격은 무엇인가? 실제 구매를 할 때 소비자들의 마음속에는 기준으로 삼는 가격대가 존재하는데, 이것이 바로 준거 가격이다. 이전의 구매 경험을 통해서 소비자들은 이미 특정 브랜드의, 혹은 특정 점포에서 판매하는 여러 가지 품목들의 가격 정보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바탕으로 하여 구매를 검토하는 제품의 가격이 비싼지 싼지 비교할 수 있는 기준을 가지게 되고, 이처럼 새로운 외부의 정보를 더하지 않고 소비자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보만으로 판단하는가격을내적준거가격이라고한다.
의류제품 가격의 경우 단순히 '비싸다-싸다'로 일반화시키기에는 다소 복잡한 메커니즘이 작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품질 지각과 선호도는 ‘좋다-나쁘다’로 측정값을 일반화시킬 수 있는 변수로서 패션 마케팅 연구에 빈번히 등장하지만 가격의 경우는 단순히 ‘비싸다-싸다’로 일반화시키기에는 다소 복잡한 메커니즘이 작용하는 변수이다. 실제로 의류 제품의 경우에는 동일한 품목이라 하더라도 품질 수준이나 부착 브랜드, 유통 경로, 판매촉진의 시행 여부 등에 따라서 그 편차가 매우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추상적인 가격 지각의 정도, 즉 가격의 비싸고 싼 정도에 대한 느낌을 측정하여 보고하는 경우에 비하여 특정 품목별로 소비자들이 지불하였거나 지불하고자 하는 가격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조사하고 보고하는 사례가 드물다.
Robertson(1971)은 혁신의 유형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어떤 제품이 새롭다는 것은 그 제품의 가격이 인하되었거나 그 성능이 향상되었거나 기존에 없던 새로운 속성을 가지게 되었거나 예전에는 시장에서 볼 수 없던 제품이라는 의미이며, 새로운 기술 혹은 시장 지식에 의한 창조물이라는 이유나 소비자에게 새롭다는 이유로 인해 신제품은 종종 그 자체로서 혁신으로 일컬어진다(Afuah, 2003). Robertson(1971)은 혁신의 유형을 기능적 혁신(functional innovation), 기술적 혁신(technical innovation), 스타일 혁신(style innovation)으로 구분하였는데, 전통적으로 의류 제품에서의 혁신은 스타일 혁신이 중심을 이루는 것으로 여겨져 왔지만 최근에는 기술적 혁신, 나아가 기능적 혁신에 해당하는 혁신적 의류 제품들이 선보이고 있다. 기술적 혁신 제품으로는 흡한속건, 투습방수, 체온유지 등 기능성 소재를 활용한 의류 제품을 들수 있고, 기능적 혁신 제품의 개발 방향은 디지털 의류제품, 즉 디스플레이 기능을 갖는 의류 제품, 통신 기능을 갖는 의류 제품, 신호 전달 기능을 갖는 의류 제품, 에너지 생산 기능을 갖는 의류 제품 등으로 나누어 볼 수있다(Chung,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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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Afuah, A. (2003). Innovation management: Strategies, implementation, and profits (2nd e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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