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자연구와 실용연구 분야의 학제적 융합 가능성 도출 연구
Exploration on Possibility of the Disciplinary Convergence of the User Studies and the Research in Practice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35 no.1 = no.107, 2018년, pp.129 - 155  

이지연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감미아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실증적 데이터의 검토 및 분석을 통해 이용자연구와 실용연구 분야의 특징을 발견하고, 이용자연구와 실용연구 분야의 융합 가능성을 논하고자 수행되었다. 이용자연구의 개척 및 확장 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해, 실용연구 분야 중 UX 연구를 선택하여 비교하였고, 이용자연구 영역과 UX 영역의 주제어 및 분야별 중복도를 살펴보았다. 연구를 위해 국내 이용자연구 3,370개 논문과 국내 UX 연구 2,413개 논문, 국외 이용자연구 3,875개 논문과 국외 UX 연구 2,515개 논문을 수집하였고, 단순 출현빈도를 포함한 계량정보학적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네트워크 맵핑 및 순위 선정, 시기별 비교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국내의 이용자연구와 UX 연구 중복도는 국외보다 낮은 편이었고, 분야 간 협업의 활발성이 중복도와 연관이 있다고 해석할 수 있었다. 시기별 분석을 통해 이용자연구와 UX 연구간 중복되는 키워드가 점차 증가하고 있음을 발견하였기에, 향후 이용자연구와 실용연구 분야 간의 융합이 활발히 일어날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to discover various aspects of the user studies and the research in practice and also to propose collaboration methods by empirical analysis of the data. To determine the application applicability of the user studies in other subject areas, the degree of keyword overlap between th...

주제어

참고문헌 (16)

  1. 곽승진, 강지혜 (2007). 어린이?청소년 디지털도서관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8(1), 45-59. Kwak, Seung-Jin, & Kang, Ji-Hei (2007). A study on the developing the digit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th.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8(1), 45-59. 

  2. 김주환, 김대식, 김은주, 박해정 (2012). 소통지능의 개념과 적용가능성 - 휴먼로봇인터랙션, 뉴로사이언스, 뇌기반학습을 중심으로. HCI 2012, 1493-1493. Kim, Ju-Hwan, Kim, Dae-Shik, Kim, Eunjoo, & Park, Hae-Jung (2012). The concept of the communicative intelligence and applicability - human-robot interactions, neuroscience and brain-based teaching. HCI 2012, 1493-1493. 

  3. 김혜주 (2007). 어린이 도서관의 검색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8(1), 169-187. Kim, Hye-Joo (2007). A study on the interface design of children's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8(1), 169-187. 

  4. 유재옥 (2001). 사용자 중심적 인터페이스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2(1), 137-155. Yoo, Jae-Ok (2001). A study on the user centered interface design to an information retrieval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2(1), 137-155. 

  5. 이상렬 (2000). 웹 환경의 정보서비스를 위한 인포메이션 디자인.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1(2), 125-139. Lee, Sang-Loel (2000). An introduction of information design for web information servic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1(2), 125-139. 

  6. 이우용, 이윤경, 조광수 (2013). 체화된 인지 UX 에서 본 가상 환경 속의 사용자와 인공물의 상호작용 - 가상화된 상호작용 기반의 인지적 인공물. HCI 2013, 265-267. Yi, Wooyong, Lee, Yoonkyeong, & Cho, Kwangsu (2013). Analysis of cognition and design principles for virtual artifact on the perspective of embodied cognition. HCI 2013, 265-267. 

  7. 이재윤 (2006). 지적 구조 분석을 위한 새로운 클러스터링 기법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3(4), 215-231. https://doi.org/10.3743/kosim.2006.23.4.215 Lee, Jae-Yun (2006). A novel clustering method for examining and analyzing the intellectual structure of a scholarly fiel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3(4), 215-231. https://doi.org/10.3743/kosim.2006.23.4.215 

  8. 이지연, 김준섭 (2016). 국내 정보이용자연구 동향분석. 정보관리학회지, 33(4), 201-223. https://doi.org/10.3743/kosim.2016.33.4.201 Lee, Jee Yeon, & Kim, Junsup (2016). Analyzing the trends of the Korean information user stud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3(4), 201-223. https://doi.org/10.3743/kosim.2016.33.4.201 

  9. 이지연, 감미아, 한남기, 송한나 (2016). 국내 HCI 분야 문헌정보학 연구의 역할 분석과 방향성 고찰. 정보관리학회지, 33(2), 177-200. https://doi.org/10.3743/kosim.2016.33.2.177 Lee, Jee Yeon, Kam, Miah, Han, Nam Gi, & Song, Hanna (2016). Analysis of the role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related research efforts in Korean human computer interaction subject fiel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3(2), 177-200. https://doi.org/10.3743/kosim.2016.33.2.177 

  10. Case, D. (2012). Looking for information: A survey of research on information needs, seeking and behavior. Second edit. Elsevier, London, UK. 

  11. Jung, Y., Pawlowski, S. D., & Kim, H. W. (2017). Exploring associations between young adults' facebook us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 goal hierarchy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37(1), 1391-1404. https://doi.org/10.1016/j.ijinfomgt.2016.10.005 

  12. Leeder, C., & Shah, C. (2016). Measuring the effect of virtual librarian intervention on student online search.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42(1), 2-7. https://doi.org/10.1016/j.acalib.2015.09.001 

  13. Santana, C. A., Lima, S. R., Dias, T. L., & Silva, C. T. (2016). Evaluating informational behaviour of users of the page "com acucar, com afeto" on Facebook. Biblios, 64, 1. 

  14. Siatri, R. (1999). The evolution of user studies. Libri, 49(3), 132-141. 

  15. Taylor, P. F., & Narayan, B. (2016). # Homeless but at home in cyberspace. Information Research, 21(4), paper isic1610. Retrieved from http://InformationR.net/ir/21-4/isic/isic1610.html 

  16. Wilson, T. D. (2000). Recent trends in user studies: action research and qualitative methods. Information Research, 5(3), paper76. Retrieve from http://informationr.net/ir/5-3/paper76.html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