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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유도 결합 플라즈마-스퍼터 승화법을 이용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분리판용 CrN 박막의 내식성연구
Anti-corrosion Properties of CrN Thin Films Deposited by Inductively Coupled Plasma Assisted Sputter Sublimation for PEMFC Bipolar Plates 원문보기

한국표면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surface engineering, v.46 no.4, 2013년, pp.168 - 174  

유영군 (군산대학교 공과대학 신소재공학과, 플라즈마 소재 응용 센터) ,  주정훈 (군산대학교 공과대학 신소재공학과, 플라즈마 소재 응용 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low-cost, high-speed deposition, excellent processability, high mechanical strength and electrical conductivity, chemical stability and corrosion resistance of stainless steel to meet the obsessive-compulsive (0.1 mm or less) were selected CrN thin film. new price reduction to sputt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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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CrN 단일층의 코팅을 진행하게 되면 고전도 부식성 박막을 얻을 수 있고, 공정 중 증발속도가 저하되지 않으면서 고속 증착이 가능하고, 증착 층의 성질을 고밀도 플라즈마로 조절이 가능하며, 이와 같은 장점을 모두 갖춘 시스템을 설계하고자 하였다. Cr을 증착하는 부분에 있어서 스퍼터링과 열 증발법을 동시에 사용하되, 열 증발법에 중점을 둔 코팅 공정을 개발하여 연료전지 분리판의 생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6 V) A·cm−2로 나온 결과가 있다4). 본 연구는 CrN 단일층의 코팅을 진행하게 되면 고전도 부식성 박막을 얻을 수 있고, 공정 중 증발속도가 저하되지 않으면서 고속 증착이 가능하고, 증착 층의 성질을 고밀도 플라즈마로 조절이 가능하며, 이와 같은 장점을 모두 갖춘 시스템을 설계하고자 하였다. Cr을 증착하는 부분에 있어서 스퍼터링과 열 증발법을 동시에 사용하되, 열 증발법에 중점을 둔 코팅 공정을 개발하여 연료전지 분리판의 생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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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전지란 무엇인가? 연료전지는 화학반응에 의해 생긴 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전기화학 장치로 배터리와는 달리 연료를 공급하는 동안 계속해서 전기를 발생할 수 있다. 연료전지를 활용한 자동차 시장과 휴대용 연료전지는 앞으로의 기술개발 및 시장 선점에 있어서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1).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가 낮은 온도인 약 80도에서 작동이 됨이 의미하는 것은? 연료전지는 그 장단점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 수소이온교환 특성을 갖는 고분자막을 전해질로 사용하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EMFC :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는 낮은 온도인 약 80oC에서작동이 된다. 이것은 연료전지가 빠른 속도로 예열되고 고가의 차폐구조를 필요로 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또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는 제작이 용이하고, 다른 연료전지에 비해 부피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현재 자동차용으로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2).
연료전지의 피막소재에 요구되는 성질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또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는 제작이 용이하고, 다른 연료전지에 비해 부피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현재 자동차용으로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2). 연료전지의 피막소재는 필요한 고온경도, 열적 및 기계적 피로에 대한 저항성, 강한 밀착력, 화학적 안정성 및 낮은 마찰계수 등의 성질을 만족해야 하며, PVD, CVD 공정으로 얻을 수 있는 코팅 층의 종류로 TiN, CrN, TiCN 외 에도 Ti-Hf-N, Ti-V-N, Cr-Nb-C, Ti-V-C 등의 다성분, 다층의 피복층이 있으며 현재도 많은 피막소재 및 피막공정기술이 개발해 있지만, 단층의 박막에서는 DOE 기준 부식전류밀도에 못 미치는 경우가 많다3). CrN 박막은 PVD와 CVD와 같은 다양한 코팅 프로세스로 제작되고 있는데 여러 가지 프로세스 중에서도 마그네트론 스퍼터법은 뛰어난 재현성과 밀착력, 높은 성막속도와 낮은 기판온도에서도 코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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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Y. Chiba, T. Omura, H. Ichimura, J. Mater. Res., 8 (1993) 1109. 

  2. D. D. Wang, T. Oki, Thin Solid Films, 185 (1990) 219. 

  3. J. K. Lee, J. H. Uh, J. Ind. Technol. Res. Inst., Soonchunhyang, 3(3) (1997) 1343. 

  4. J. Choi, J. Joo, The Korean Institute of Surface Engineering, 45(2) (2012) 75. 

  5. H. S. Choi, D. H. Han, W. H. Hong, J. J. Lee, J. Power Sources, 189 (2009) 966. 

  6. D. Rosen, I. Katardjiev, S. Berg, W. Moller, Nuclear Instruments and Methods in Physics Research B, 228 (2005) 193. 

  7. M. Hala, J. Capek, O. Zabeida, J. E. Klemberg-Sapieha, L. Martinu, Surf. Coat. Technol., 206 (2012) 4186. 

  8. J. Lin, N. Zhang, W. D. Sproul, J. J. Moore, Surf. Coat. Technol., 206 (2012) 3283. 

  9. N. Mubumbila, P.-Y. Tessier, B. Angleraud, G. Turban, Surf. Coat. Technol., 151-152 (2002) 175. 

  10. Jianliang Lin,William D. Sproul, John J. Moore, Sabrina Lee, Sterling Myers, Surf. Coat. Technol. 205 (2011) 3226. 

  11. A. Vyas, Y. G. Shen, Z. F. Zhou, K. Y. Li, Compos. Sci. Technol., 68 (2008) 2922. 

  12. J. Mawdsley, J. David Carter, S. Niyogi, X. Wang, Annual Progress Report, (2011) 867. 

  13. D. H. Seo, S. Y. Chun, The Korean Institute of Surface Engineering, 45(3) (2012) 123. 

  14. H. S. Jang, University of Ulsan, (2008)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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