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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29 no.4, 2013년, pp.393 - 407
박준식 (Department of Mathematics, Pusan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표용수 (Department of Applied Mathematics, Pukyong National University)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find out how to improve the ability of problem-solving for matriculants who have deficiency in understanding general mathematics. To figure out effective teaching method for the matriculants, we manage special lecture for basic mathematics and, analyze student assess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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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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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과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대학의 다양한 학습지도 방법과 제도 개선 사례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 이에 따라, 각 대학에서는 다양한 학습지도 방법과 제도 개선을 통하여 수학교과의 기초학력 향상으로 전공교과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자신감을 부여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P대학에서도 대학 교양수학 교과목에 대한 기초학력 부진학생들의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하여 교양수학 담당교수 운영회의 개최, 교양수학 교과목별 책임교수제 운영, 기초수학 교과목 개설, 교양수학 교과목 학습과 관련하여 항시 질문이 가능한 수학카페 운영과 함께 일대일 형태의 특별 개인지도, 기초수학 특강 개설 및 인터넷 기반의 컴퓨터 활용학습 등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기초수학 특강은 2009학년도부터 수학 기초학력이 부진한 재학생과 수시모집 입학전형으로 합격한 대학 입학예정자들을 대상으로 겨울방학을 이용하여 일반계 고등학교 자연계열 수학교과의 기초내용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 |
심화․선택형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운영은 무엇을 초래하였는가? | 심화․선택형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운영은 이공계열 기피현상과 함께 수학교과에 대한 심각한 학력저하를 초래하였으며, 입학사정관 전형, 사회적 배려 대상자, 농어촌 학생, 특성화고교 출신학생 전형 등의 다양한 특별전형 및 교차지원 허용 등의 대입전형제도 도입에 따른 심각한 학력 차이로 대학 교양수학 교육과정 운영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이공계열 학생들은 여전히 수학 학습에 대한 어려움과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타 학문과는 달리 수학이 위계성이 높은 학문임에도 불구하고 선수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데 기인한다(표용수·박준식, 2010). | |
대부분의 이공계열 학생들이 수학 학습에 대한 어려움과 두려움을 가지는 이유는? | 심화․선택형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운영은 이공계열 기피현상과 함께 수학교과에 대한 심각한 학력저하를 초래하였으며, 입학사정관 전형, 사회적 배려 대상자, 농어촌 학생, 특성화고교 출신학생 전형 등의 다양한 특별전형 및 교차지원 허용 등의 대입전형제도 도입에 따른 심각한 학력 차이로 대학 교양수학 교육과정 운영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이공계열 학생들은 여전히 수학 학습에 대한 어려움과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타 학문과는 달리 수학이 위계성이 높은 학문임에도 불구하고 선수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데 기인한다(표용수·박준식, 2010). 특히, 수시모집 전형으로 대학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전형의 특성상 정시모집 합격자에 비해 고등학교 정규과정의 수학수업을 등한시하여 상대적으로 수학의 기초개념에 대한 이해가 상당히 부족한 실정이다. |
김영국 (2007), 대학수학의 운영현황, 개선방안 및 경상계열 교양수학 강좌 운영에 대하여, 수학교육총론, 25, 163-171, 대한수학회.
김태수.김병수 (2008), 대학수학의 수준별 수업에 따른 학업성취도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2(3), 369-382.
부경대 (2010), 수준별 학습지도를 위한 기초수학 표준지침서, 부경대학교 응용수학과.
부경대 (2011), 수준별 학습지도를 위한 기초수학 학습활동 자료, 부경대학교 응용수학과.
송명희 (2011), 특성화 고등학교의 동료멘토링 활동수업이 수학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상호 (2010),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이 대학진학 후 교양수학에서 겪는 어려움과 지도방안,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정례.이성진.권혁홍.이경희 (2011), 수학 기초학력 향상프로그램이 학업성취도와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 D대학교 공과대학 신입생을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 교육학 연구, 25(1), 167-184.
표용수.박준식 (2010) 대학수학 기초학력 부진학생을 위한 기초수학 지도 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24(3), 279-296.
표용수.박준식 (2011), 대학 기초수학 교과목에 대한 수준별 학습지도 방안,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 교육학 연구, 21(1), 87-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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